피해 계산

한 군대가 다른 군대를 공격하면 다음에 의해 피해수치가 결정된다. 

1. 모든 유니트는 일정한 피해 범위를 가지고 있다. 유니트가 적을 공격하면 이 피해 범위 중에서 무작
위로 하나의 숫자가 결정된다. 

2. 이 숫자에 공격 유니트의 수를 곱한다.

3. 공격하는 군대의 공격력과 방어하는 군대의 방어력의 차이에 따라 일정한 양만큼 피해가 증가하거
나 감소하게 된다. 공격 군대의 공격력이 방어 군대의 방어력보다 높으면 수치가 1만큼 차이가 날 때
마다 피해가 5%만큼 증가한다(최대 400%까지 가능). 반대로 공격 군대의 공격력이 방어 군대의 방어
력보다 낮다면 1만큼 차이가 날 때마다 피해가 2%만큼 감소한다(최대 30%까지 감소 가능). 이런 순서
로 계산된 피해 수치만큼 방어 군대에게 피해를 입히게 된다. 

4. 이 피해 수치는 방어 군대에 속한 유니트의 체력을 차례대로 감소시킨다. 만약 유니트의 체력이 0
이 되면 유니트는 죽게 된다. 그러면 남은 피해 수치는 다음 유니트에게 적용된다. 한번 피해를 입으
면 이 수치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계속 남아있다. 물론 유니트를 치료하면 체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
다. 전투가 끝나면 전투에서 입었던 피해는 모두 자동으로 회복된다. 

사기(Morale)

영웅은 일정한 사기 등급을 갖게 되며 이는 영웅에 소속된 각 군대의 기본 사기에 적용된다. 사기가 높
은 군대는 공격시 한번 더 공격할 기회를 얻기도 한다. 사기가 낮은 군대는 해당 라운드 동안 행동할 
기회를 완전히 상실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유니트의 사기 등급은 0이고 다음 사항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1: 해골이나 좀비처럼 언데드(Undead) 계통의 군대가 살아있는 유니트로 구성된 군대와 함께 다니
는 경우 
+1: 영웅에 소속된 모든 군대가 같은 종류의 도시에서 생산되는 유니트로 구성된 경우
-1: 3종류 이상의 도시에서 생산한 유니트가 서로 섞여있는 경우 언데드 계통이나 정령(Elimental) 계
통의 유니트들은 영웅의 사기 등급과 상관없이 항상 사기가 0이다. 유니트의 종류, 주문, 영웅의 능
력, 도시의 건물, 탐험 장소, 아이템 등에 의해 사기는 지속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행운(Luck)

모든 군대는 행운 등급을 가지고 있다. 좋은 행운을 가진 군대는 공격시 자신의 피해 범위 중에서 최대
의 피해를 입힐 확률이 높아진다. 다양한 주문, 영웅의 능력, 도시의 건물, 탐험 장소, 아이템 등에 의
해서 군대나 유니트의 행운은 지속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행운의 효과(Luck Effects)

군대의 행운 최대 피해를 입힐 확률 
3 12.5% 
2 8.3% 
1 4.2% 

친숙한 지형의 효과
모든 군대는 자신에게 친숙한 지형이 있다. 이는 유니트가 생산되는 도시에 따라서 결정된다. 영웅에 
소속된 군대가 모두 동일한 종류의 도시에서 생산된 유니트들로 구성된 경우 군대 전체는 자신과 친숙
한 지형을 이동할 때 이동수치의 감소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예를 들어 마법사가 타워에서 생산한 
군대를 이끌고 다니는 경우 눈 지형을 이동할 때 이동수치의 감소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런 군대
를 이끌고 다니는 영웅이 자신에게 친숙한 지형 위를 이동하는 경우 마치 풀밭 지형을 이동하는 것처
럼 이동하게 된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 

도시별 친숙한 지형 

도시 종류 친숙한 지형 
성(Castle) 풀밭(Grass) 
자연(Rampart) 풀밭(Grass) 
타워(Tower) 눈(Snow) 
지옥(Inferno) 용암지대(Lava) 
네크로폴리스(Necropolis) 진흙(Dirt) 
던전(Dungeon) 지하세계(Subterranean) 
스트롱홀드(Stronghold) 황무지(Rough) 
요새(Fortress) 늪지대(Swamp) 

전투에서 영웅의 역할

전투시 영웅은 직접 싸움을 하지 않는다. 대신 영웅에 소속된 군대는 여러가지 이득을 얻게 된다. 영웅
의 공격과 방어 능력은 소속된 군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여준다. 또한 영웅이 가진 부각적 능력에 
따라(예를 들어 궁술이나 지도력 등) 소속 군대는 다양한 플러스 효과를 받는다. 영웅은 전쟁 도구들
을 사용할 수 있으며, 영웅이 장착한 아이템에 따라 소속 군대가 영향을 받는다.
적절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경우 영웅은 매 라운드마다 한번씩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영웅이 주
문을 사용하려면 주문 걸기(Cast Spell) 버튼을 클릭한다. 버튼을 클릭하면 영웅의 마법책이 펼쳐지
고 이때는 전투와 관련된 주문만 나타난다. 주문을 사용하려면 이중 하나를 선택하고 적절한 목표를 
지정한다.

군대의 손실
상대방의 군대가 전멸했을 때 아군의 군대가 남아있다면 전투에서 승리한 것이 된다. 승리한 쪽의 영
웅은 전투가 끝나면 일정한 경험치를 받게 된다. 좀더 강력한 적을 물리친 경우 더 많은 경험치가 주어
진다. 또한 승리한 영웅은 패한 영웅의 아이템을 갖게 된다. 패한 영웅은 죽지 않고 다만 지도상에서 
사라진다. 나중에 이들은 다시 도시의 선술집을 통해 등용될 수 있다.

항복(Surrender)
양 진영 모두 영웅이 있는 경우 한 영웅은 다른 영웅에게 항복할 수 있다. 항복한 영웅은 도망치는 대
신 상대 영웅에게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항복하려면 항복(Surrender) 버튼을 클릭한다. 어떤 경
우 상대 영웅에게서 항복하라는 메시지를 받게 되는데 여러분은 이를 수락할 수도 있고 거절할 수도 
있다. 이를 거절하면 전투는 계속 진행된다. 만약 이를 수락하면 영웅이 이끌고 다니는 군대는 지도에
서 사라지지만 영웅이 소지한 아이템은 그대로 간직할 수 있다. 또한 전투가 끝난 즉시 영웅은 여러분
의 도시에 있는 선술집(Tavern)에 나타난다. 이를 등용하면 영웅은 능력과 아이템을 그대로 간직한 
채 재등용된다. 

퇴각(Retreat)
영웅이 이끄는 군대는 퇴각할 수 있다. 퇴각한 영웅은 모든 군대를 잃게 되지만 자신이 소지한 아이템
은 그대로 지닐 수 있다. 퇴각하려면 퇴각(Retreat) 버튼을 클릭한다. 퇴각하면 영웅은 지도에서 사라
지고 여러분의 도시(도시가 여러 개이면 이중 하나)에 있는 선술집에 모습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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