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수정 시각 : 

림월드 (Rim World)

개발

Ludeon Studios

유통

Ludeon Studios

플랫폼

Microsoft WindowsmacOS리눅스

엔진

유니티 엔진

출시일

2013년 10월 2일

장르

어드벤처, SF, 서바이벌, 인디

웹사이트

http://rimworldgame.com/


1. 개요2. 게임 플레이
2.1. 시작준비
2.1.1. 맵 생성
2.1.1.1. 기후
2.1.1.1.1. 사막(Desert)2.1.1.1.2. 건조관목림(Arid Shrubland)2.1.1.1.3. 온대림(Temperate Forest)2.1.1.1.4. 툰드라(Tundra)2.1.1.1.5. 열대우림(Tropical Rainforest)2.1.1.1.6. 빙상(Ice Sheet)
2.1.1.2. 지형
2.1.1.2.1. 산지2.1.1.2.2. 대형 언덕2.1.1.2.3. 소형 언덕2.1.1.2.4. 평지
2.1.2. AI 스토리텔러2.1.3. 난이도
2.2. 개척민
2.2.1. 특성2.2.2. 능력치2.2.3. 결격사항
2.3. 가축2.4. 전투
2.4.1. 포로
2.5. 건강
2.5.1. 신체상태2.5.2. 신체부위2.5.3. 부상과 치료2.5.4. 상태이상
2.5.4.1. 랜덤 상태이상2.5.4.2. 노화에 의한 상태이상2.5.4.3. 기타 원인에 의한 상태이상
2.5.5. 온도
2.6. 연구2.7. 구상(Architect)
2.7.1. 지시(Order)2.7.2. 구역(Zone)2.7.3. 건물 (Structure)2.7.4. 생산 (Production)2.7.5. 가구(Furniture)2.7.6. 전력(Power)2.7.7. 방어(Security)
2.7.7.1. 엄폐물2.7.7.2. 직사형식2.7.7.3. 곡사형식2.7.7.4. 함정
2.7.8. 기타(Misc)2.7.9. 바닥(Floors)2.7.10. 오락2.7.11. 선박(Ship)2.7.12. 온도(Temperature)
2.8. 자원
2.8.1. 상선2.8.2. 자재2.8.3. 음식
2.8.3.1. 생식(Raw)2.8.3.2. 가공식(Meals)
2.8.4. 의약품2.8.5. 신체/장기
2.8.5.1. 머리2.8.5.2. 상반신2.8.5.3. 하반신2.8.5.4. 내부 장기
2.8.6. 개인장비
2.8.6.1. 무기
2.8.6.1.1. 근접 무기
2.8.7. 원시 무기2.8.8. 현대화기2.8.9. 미래화기2.8.10. 메카노이드 화기
2.9. 의류
2.9.1. 머리2.9.2. 상의2.9.3. 하의2.9.4. 외투2.9.5. 갑옷
2.10랜덤 인카운터2.11. 토착 생명체
2.11.1. 식물2.11.2. 동물2.11.3. 인간2.11.4. 메카노이드
3. 게임의 운영
3.1. 시작3.2. 초반 전략3.3. 사고 예방
4. 모드
4.1. 시스템 변경 계열4.2. 생산 및 주거 계열4.3. 전투 계열4.4. 장비 추가 계열4.5. 대형 모드팩
5. 평가 및 기타

1. 개요[편집]



루데온 스튜디오가 개발한 탑뷰 시점의 2D SF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원인 불명의 이상으로 고장 난 우주선에서 탈출한 3명의 개척민이 외곽 미개발 행성에 비상 착륙하여 살아남는 것이 주 내용이다. 총 3명의 초기 캐릭터를 조작해 공격해오는 약탈자 무리를 격퇴하고, 작물을 재배하며, 기지를 확장하여 마지막에는 우주선을 제작해 탈출하는 것이 게임의 결말이다. 약탈자나 원주민을 만나면 사살하거나, 감옥에 가둔 뒤 포섭하거나 우주 상인에게 노예로 팔아버릴 수도 있다. 스팀 기준 가격은 32,000원이고 7만 장 이상을 판매하였다. 51,000원 이상을 내면 이름이나 성장 배경을 수록할 수도 있으며 게임 내 등장하는 해적들의 리더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드워프 포트리스FTLPrison Architect[1] 등 걸출한 인디 로그라이크 시뮬레이션 게임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2. 게임 플레이[편집]

2.1. 시작준비[편집]

먼저 '세계 생성'에서 월드맵을 생성하고, '새로운 정착지'에서 스토리텔러의 AI와 난이도를 고른 후 세계지도의 칸 하나를 골라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모험을 시작할 개척민 셋을 고르면 게임이 시작된다.

2.1.1. 맵 생성[편집]

옛 버전에서는 게임 시작과 함께 맵이 랜덤으로 생성되었으나, 알파 6 버전부터는 플레이할 행성을 생성한 뒤 이후 게임을 시작하며 행성의 임의의 장소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현재 사막과 건조관목림, 온대림, 열대우림계가 구현되었으며, 툰드라와 아한대림은 알파 8에서 온도 시스템과 함께 구현되었다. 바다는 거주 불가지역으로 설정되어 있어 불시착이 불가능하다.
강수량과 위도, 지질정보, 기온, 식생 등을 보며 고르면 된다.

만약 자신이 초보자이고, 무난하게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산지나 언덕이 많은 지형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현재(알파 12버전)는 본격적으로 평야에 대형 기지를 지을만한 시스템이 구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철과 석재가 모자라는 건 둘째 쳐도 급조터렛은 화력과 맷집이 시궁창인데 방어선이 넓어지고, 기지에서 멀어질수록 병력이 분산되고 빠른 배치가 힘들어진다. 어지간히 숙달된 유저가 아니면 얌전히 산지나 높은 언덕이 있는 지형을 선택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로운 이유.

2.1.1.1. 기후[편집]

2.1.1.1.1. 사막(Desert)[편집]

사막의 경우 경작지가 너무 부족해 초반 식량과 나무의 확보가 힘들다. 동물들도 굶주리기 시작하면 맵 밖으로 도망쳐버리므로 재깍재깍 사냥해줘야 한다.
서식동물 : 이구아나, 낙타, 거대 풍뎅이

2.1.1.1.2. 건조관목림(Arid Shrubland)[편집]

건조관목림의 경우 먹을 수 있는 야생 식물은 별로 없지만, 재배할 수 있는 땅은 사막보다 훨씬 넓고 더위 관리만 해주면 되므로 어렵지는 않은 편이다.
서식동물 : 멧돼지, 폭탄쥐, 이구아나, 코뿔소, 다람쥐, 알파카

2.1.1.1.3. 온대림(Temperate Forest)[편집]

온대림의 경우 나무와 식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서식동물 : 다람쥐, 멧돼지, 폭탄쥐, 사슴, 알파카, 머팔로, 거북이, 폭탄사슴

2.1.1.1.4. 툰드라(Tundra)[편집]

툰드라는 평균 기온이 낮기 때문에 겨울나기를 위해서 파카를 만들어서 라도 구하고 히터를 통해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부 경작지는 온도가 너무 낮아지거나 높아지면 성장 속도가 줄어들며 일정 정도의 온도를 벗어나면 주민들이 아예 관리하지 않게 된다.
서식동물 : 다람쥐, 머팔로, 앨크, 멧돼지, 폭탄쥐 추가 바람

2.1.1.1.5. 열대우림(Tropical Rainforest)[편집]

열대우림의 경우 나무와 식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나무가 워낙 많아서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렉이 걸릴 정도. 툰드라의 반대급부 포지션으로, 겨울에도 기온이 매우 높고 여름철엔 야외온도가 4~50도까지 올라가 거주민들이 열사병에 걸리기 때문에 주거공간마다 에어컨을 달아주어야 한다. 사시사철 외부 경작지 유지가 가능해 식재 수급률은 높지만 보관이 굉장히 힘들다. 여름철 폭염이라도 발생하면 창고의 내부온도를 영하 15도 가까이 유지해도 순식간에 상온으로 올라 음식들이 부패해버리니 주의. 또한 마른폭풍우 등이 자주 일어나 외부지역의 화재율이 높고 학질(말라리아)의 발병율이 높기때문에 의료품을 잘 구비해둬야 한다. 다행이도 이러한 병들은 전염이 안되어 망정.
서식동물 :원숭이, 멧돼지, 코브라, 폭탄사슴 추가 바람

2.1.1.1.6. 빙상(Ice Sheet)[편집]

사막의 반대쯤 되는 포지션으로 움직임을 방해하고 작물을 키울 수 없는 얼음이 많이 존재하며 동식물이 서식하지 않는다. 추가적인 모드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 생존이 굉장히 힘들어진다. 나무가 없기에 건설과 가구 제작에 온갖 애로사항이 꽃피는데다가, 무엇보다도 식량 공급이 몹시 힘들어진다. 야생 동물도 없고, 온도는 미친듯이 낮은 데다가 농사 가능한 땅도 거의 없기에 강제적으로 수경재배를 해야하는대, 처음에 주어지는 비상 식량 30개와 맵에 있는 비상 식량 몇 개로 수경재배 연구를 끝내고 재배시설과 이를 유지하기 위한 많은 수의 발전기와 축전기 그리고 난로를 지을 때까지 버텨야 한다. 혹은 궤도 신호기와 통신장비를 최대한 빨리 구비하고 원자재 상선이 올때까지 기도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레이드도 막아야 하는데, 춥다고 해서 레이드가 덜 오는 것도 아니다. 다른 맵과 똑같이 온다.(...) 

정신나간 추위도 난이도를 미친듯이 올린다. 기본적으로 평균기온이 여름에는 0도 근처, 겨울에는 -50도 정도되며, 겨울에 -90도까지 떨어지는 곳도 있다. 이 정도면 파카만으로는 답이 없기에 전부 파워아머를 입혀야 한다. 추위 디버프로 인해 무드가 급속도로 하락하고, 동상이 걸려 사지 멀쩡한 림이 없어진다. 게다가 눈 때문에 이동속도가 절반 (50~55%) 정도 느려져서 기지 밖 채굴작업이나 수집작업이 미친듯이 느려진다. 해적들의 박격포를 부술때 저격에 취약해진다는 점은 덤.

굳이 이곳에서 시작할려면, 시작 난이도를 낮추고 최소한 지형이 대형 언덕인 곳에서 시작하자. 평지는 정말로 답이 없다. 초반에 연구에 특화된 림과 채굴에 특화된 림을 하나씩 뽑아서 초반에 주는 나무를 이용하여 동굴을 파낼 벽에 붙혀서 쉘터를 건설한 후에 동굴을 파서 추위를 견디고, 수경재배 시설과 전기 공급 시설을 완성시키자.[2] 물론 흑점 폭발이나 축전지 누전 한번 일어나면 심히 곤란해진다. 하지만 처음만 견디면 매우 쉬워진다. 수경재배도 있고, 산 안쪽에 위치한데다 밖은 미친듯이 추운 덕에 방어전땐 매우 유리. --그렇다고 방어에 소홀히 하다간 얄짤없이 털린다.

다른 방법으로는 귀한 나무는 최대한 보전하고 강철벽으로 집을 짓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증기 간헐천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세가지 요소(산맥에 최대한 붙어있는 증기 간헐천이 있는가, 증기 간헐천 옆에 태양광 조명 하나 범위 안에 최대한 많은 감자를 심을 수 있는 넓은 자갈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크게 중요한 건 아니지만 파고들 지형쪽에 압축된 강철이 있는가)를 갖추고 있는 것이 좋다. 증기 간헐천의 온도상승은 넓으면 넓을수록 효율이 떨어지기에, 크더라도 8X8 정도의 공간을 산맥과 지형지물 사이에 붙여서 만들고 산맥을 파고들어가면서 공간을 얻어내서 방과 강철 침대 등을 만드는 것이 좋다. 어쩔 수 없이 인육을 먹어야 할 상황이 많으므로 가급적이면 '식인' 특성을 지닌 주민 3명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

추가적인 공략으로는 빙상의 꽃이라 불릴 수 있는 수경재배기와 허스키, 그리고 머팔로가 있다. 수경재배기에서 벼를 심으면 안그래도 빠른 속도로 자라는 곡물인데 보너스가 붙어 더욱 빠른 속도로 자란다. 게다가 잦은 동상으로 인한 부상은 약초를 재배해서 떼울 수도 있다. 그리고 허스키는 리트리버의 상위호환급 동물(대부분의 스텟은 같지만 공격력과 추위저항 능력이 더 높다)이라 볼 수 있는데, 높은 추위 저항과 높은 지능으로 훌륭한 짐꾼 역할을 한다. 머팔로는 좋은 보온재료인 머팔로 털을 얻을 수 있고, 높은 추위저항 능력이 있기 때문에 실내가 -30도 이상으로만 떨어지지 않으면 잘 버티기에 관리하기도 편하다. 추가로 암컷의 경우 우유를 얻을 수도 있으니 피드백이 어느 정도 되는 편. 추가적으로 닭은 어느 지형에서나 좋은 선택이지만, 흑점폭발이 있을 시 닭들은 줄폐사행인지라(혹은 위의 증기 간헐천이나 증기발전기 등을 이용한 온도트렙을 사용해 닭농장을 만드는 것도 한가지 방법), 온도관리에 아주 자신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자제하는 편이 좋다.

약간의 팁으로. 흑점폭발시 히트룸(굳이 방일 필요는 없고 넓찍한 공간이면 된다)을 만들어두고 주민들이 소화 행동을 막아놓은 뒤 화염병을 장착한 주민을 이용하여 공터에 화염병을 던져주면 땅에 불이 붙어서 온도가 상승한다. 너무 많이 던지면 100도 이상으로 올라갈 수도 있으니 주의.

참고로 (빙상에 기지 차리는데 성공했다는 전제하에) 추위저항이 안 좋은 동물들은 절대 사지 않는게 좋다. 흑점 폭발 한번 터지면 다 얼어죽는다.

서식동물 : 눈토끼,북극곰,와르그,영각수 [3]

2.1.1.2. 지형[편집]

2.1.1.2.1. 산지[편집]

맵의 한쪽 면을 통째로 차지하는(맵 면적의 2~30%정도 된다.) 큰 산이 있고, 남은 부분의 일부를 자잘한 바위산들이 차지한다. 산지(overhead mountain)취급되는 부분은 박격포가 뚫고 들어오지 못하고, 안쪽으로 깊이 파고 들어가면 공병을 동반한 공격도 막아내기 수월하기 때문에 방어 난이도가 제일 낮다. 다만 바위산이 많아 넓은 경작지와 방목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편. 보통 수경재배를 통해 식량을 수급한다.

2.1.1.2.2. 대형 언덕[편집]

전체적으로 평지에 바위산이 박혀있는 지형. 말이 좋아 대형이지 산지와 비교했을 때 차이가 엄청나다. 그나마 바위산이 그럭저럭 있어 광물과 석재 수급은 그럭저럭 봐줄만 하다.

2.1.1.2.3. 소형 언덕[편집]

대형 언덕에 비해 바위산이 더 적다. 초반~중반 초기엔 건설자재 수급이 그럭저럭 되지만 이후엔 석재와 광물자원은 전적으로 원자재상선이 담당하게 된다.

2.1.1.2.4. 평지[편집]

바위산을 찾기 매우 어려우며 맵에 굴러다니는 석재와 광물자원들을 모두 소모한 이후엔 돈 벌 수단이라곤 농업과 목축업 뿐이다. 정 평지에 기지를 건설하고싶다면 고전적인 성처럼 방어선은 거주지와 발전시설을 위주로 보호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한 후, 재배지 바깥으로 외벽을 설치하고 재배지 중간중간 미끼용 터렛을 설치해 피난을 시도할 시간을 벌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 적들은 경작지보단 거주민과 사육되는 동물들, 거주지의 시설에 더 관심이 많기 때문. (단, 해당 타겟이 공격할 수 없는 곳으로 들어가거나 먼저 파괴되면 근처의 농작물 등으로 타겟이 바뀔 수 있다.) 외벽은 두세칸 정도만 치고, 외부엔 방어시설을 두지 않는게 좋다. 자원도 자원이지만 외벽은 단순히 벽 바깥에서 쳐들어오는 적들을 지연시키고, 인간사냥중인 동물들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건설할 뿐이다. 지뢰는 박을 면적이 너무 넓으므로 어지간하면 고려하지 말고, 재배면적은 넘쳐나므로 가축은 최소 십수마리씩은 키워서 대피 도중 한두마리 죽어도 멘탈에 별 피해가 없도록 하는게 좋다. 

여담으로 랜덤으로 찍었는데 재배가 불가능한 지역에 평지까지 걸리면 헬게이트가 열린다. 최고봉은 빙상에 평지. 


참고로 해안지형은 현재로썬 평지맵에서 맵 한쪽을 바다가 차지하는 것 외엔 별 차이점이 없다. 당연하지만 바다 방향에선 적이 등장하지 않으므로 방어가 약간 수훨할 수도 있다.

2.1.2. AI 스토리텔러[편집]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한다. 스토리텔러에 따라서 평화로운 세계나 갈수록 악몽처럼 높아지는 난이도, 또는 랜덤 인카운터 확률이 극대화된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여담으로 본작은 3인칭으로 전개되어 딱히 주인공이라고 할만한 인물이 없는데.. 이 스토리텔러가 주인공이라는 설이있다.


  • 카산드라 클래식 
    초반에는 쉽다가 점차 난이도가 증가한다. 초반에는 여유로우나, 시간이 지날수록 적의 습격 빈도와 난이도가 악질적으로 높아진다.


  • 포이베 칠랙스 
    평화주의자적 설정. 적대적인 이벤트가 띄엄 띄엄 발생한다. 습격자들의 공격 빈도가 줄어들고 규모가 작아지며, 적대적인 이벤트의 출현 빈도도 줄어든다. 평화롭게 플레이 하고 싶은 유저에게 추천한다.


  • 랜디 랜덤 
    그야말로 복불복. 비처럼 우수수 떨어진 물자와 탈출 포드를 신나게 그러모을 수도 있지만, 그 직후 메카노이드-해적-원시인의 삼단콤보에 박살이 날 수도 있다.[4] 초반에는 껄끄럽지만 도리어 후반에는 카산드라보다 적 습격 빈도가 줄어들어 운영이 편하다. 개발자의 언급을 빌리자면 랜디 랜덤과 세이브&로드 없이 플레이하는 것이 본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2.1.3. 난이도[편집]

자유

정착지 건설에 중점을 둔 샌드박스 스타일. 적대자는 존재하나 매우 약하다.

건설

위와같이 정착지 건설에 중점을 둔 난이도. 위협적인 요소는 약화된다.

거침

위협적인 요소가 나타나며, 작물과 기분에 보너스는 없습니다.

도전

생존엔 전략과 전술 그리고 행운이 필요합니다. 림월드가 본래 의도한 난이도.

극한

적들은 강하고 판매가도 형편없고 식량마저 부족하여 거주민들의 기분 또한 영 좋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 도중 난이도의 변경은 자유롭게 가능하며, 플레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등장하는 적의 숫자가 점점 증가하니 참고 바란다. 극 후반까지 가면 답이 없다고 한다. 
참고로 적어두자면, 등장하는 적의 수와 정도은 식민지의 가치(재산 총합에 해당한다.)가 높아질수록 악질적으로 높아지는데 가치가 높은 사물을 추가하는 모드를 쓰고 개발자 모드를 통해 그것들을 마구 생성할 시 식민지의 가치는 비정상적으로 뻥튀기된다. 그 결과는(...)[5] [6] [7]

2.2. 개척민[편집]

살인/납치/약탈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림 월드계(은하 바깥 구역)의 행성에 불시착하여 개척지를 일구어 나아가야 할 주인공들이다. 최초의 개척민으로는 3명이 주어지며, 포로를 구슬리거나 노예 무역선에서 구매하여 개척지 인구를 늘릴 수 있다. (개척민끼리의 번식은 구현되지 않았다) 인구 수가 늘어나면 소모되는 자원도 늘어나니 전략적으로 인구수를 조절해야 한다.

또한 개척민들은 공통적으로 무드(Mood)라는 상태창을 가지고 있다. 편의시설과 Fine food 이상의 음식, 대화 등을 이용해 무드를 올릴 수 있으며, 시체를 보거나 부상을 입고, 야외취침을 하는 등 부정적인 일을 겪을 경우 무드 수치가 줄어든다. 무드가 일정량 이상 줄어들어 멘탈붕괴할 경우 다른 곳으로 떠나거나 정신줄을 놓고 식민지 주변을 방황하기도 하며, 운이 나쁠 경우 광분해서 주변에 있는 동료를 죽이려 들기도 한다. 떠나려고 하거나 방황하는 인원은 다른 개척민을 전투모드로 전환한후 오른쪽 클릭하여 체포해서 구슬리는 과정으로 다시 개척민으로 편입시킬 수 있다. (사실 멘붕해서 겁나 춥거나 더운곳에서 옷 벗어던지고 어버버거리거나 하는게 아니면 저렇게까지 할 필요 없다. 광분상태도 사람 두세명 징집해서 맨주먹으로 때려눕힌 다음 방에 데려다 눕혀놓으면 알아서 괜찮아진다.)

알파13 패치로 개척민간의 관계가 생겨났다. 트레잇이 유사하든가 스킬 관심도가 비슷한 사람끼리의 관계도가 높은 편이고 그외에 가족관계에 의해[8] 관계도가 변화한다. 관계도가 좋은 대상과 대화시 무드가 올라간다. 또한 결혼을 할 경우 지속시간 동안 엄청난 무드 보너스를 받고 그 이후에도 남편이 살아있으면 영구 무드보너스가 존재한다. 다만 남편이나 가족이 살해당하면 무드가 급감하니 주의 거의 포로의 장기를 다 빼서 살해한 정도으로 떨어진다.

2.2.1. 특성[편집]

개척민들의 특성으로 특성에 따른 보너스나 페널티가 있다.

  • 일반 특성

    • 나체주의자(Nudist) : 무드 +10. 나체일 때 느끼는 자유로움을 즐긴다. 주변 주민은 영향받지 않으니 전투하지 않을 때는 그냥 벗겨 놓자. 지형이 추울 경우 동상에 걸릴 가능성이 크기에 툰드라, 빙상 지형일 경우 기피되는 경향이 있다.

    • 피에 굶주림(Bloodlust) : 이방인의 시체를 볼 때 무드 +8, 누군가를 살해했을 때 무드 +13. 살육을 즐기므로 훌륭한 전투원이 된다.

    • 식인(Cannibal) : 인육으로 만든 음식 섭취 시 무드 +15, 생인육일 시 무드 +20. 인육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인육만 골라서 요리하는 건 가능하지만 만들어진 식사는 재료에 따라 구분되지 않으므로 무작정 활용하기는 힘들고 호화로운 식단을 일반 고기로 만들고 일반 식사나 괜찮은 식사 인육으로만 만드는 식으로 구분하면 가능은 하다.

    • 사이코패스(Psychopath) : 시체를 보거나, 상인에게 죄수를 팔거나, 사람을 도살하고 대화를 해도 기분 변화가 전혀 없다.

    • 너무 똑똑함(Too smart) : 스킬 학습속도 +80%, 정신붕괴 한계점 +11%. 배우는 속도는 빠르나 정신 붕괴 한계점이 높다. 초기에는 페널티성 특성이었지만 패치를 통해서 양날의 검 정도로 좋아졌다.

    • 개조광(Prosthophile) : 한 부위라도 개조된 신체가 있으면 기분이 14 향상된다. 중복은 되지 않는다. 반대로 없으면 떨어진다.

    • 개조혐오(Prosthophobe) : 개조 시술을 할 경우 무드가 14 떨어진다. 부득이하게 개조 시술을 할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좋진 않은 특성.

    • 마조히스트(Masochist) : 부상이나 질병으로 고통 받을 경우 도리어 무드가 향상된다(...). 전투를 마치고 나면 약간의 무드가 향상되기에 정신 붕괴할 확률이 낮다는건 좋은 점. 그리고 몸통이나 머리에 오래된 상처가 남을 경우 오히려 득이 되기도 한다.

    • 원예체질(Green thumb) : 재배 +2에 식물을 심으면 무드가 상승한다. 재배 일을 시켜놓으면 웬만해서 정신 붕괴가 일어날 확률이 없다.

  • 속도 특성

    • 조깅(Jogger) : 이동속도 +32%

    • 빠른 걸음(Fast walker) : 이동속도 +16%

    • 굼뱅이(Slowpoke) : 이동속도 -12%

  • 생각 특성

    • 낙천적(Sanguine) : 항상 무드 +15

    • 긍정적(optimist) : 항상 무드 +8

    • 비관적(Pessimist) : 항상 무드 -8

    • 우울함(Depressive) : 항상 무드 -15

  • 의지 특성

    이왕이면 한계점이 낮은 특성을 가진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다고 해서 노블이나 데스잭 따위를 초반에 선택하면 난감해진다.

    • 철의 의지(Iron-willed) : 정신붕괴 한계점 -9. * 확고함(Steadfast) : 정신붕괴 한계점 -5

    • 변덕스러움[9](Nervous) : 정신붕괴 한계점 +8

    • 아주 불안함(Volatile) : 정신붕괴 한계점 +15

    • 강박증(Neurotic) : 정신붕괴 한계점 +6, 작업속도 +15%

    • 신경과민(Very Neurotic) : 정신붕괴 한계점 +12, 작업속도 +30%

  • 온도 특성

    추위 저항성이 높을수록 비교적 추운 지역에서 파카 없이도 추위에 따른 패널티를 얻지 않지만, 반대로 더운 지역에선 더움에 따른 페널티를 얻기 쉽다. 더위 저항성 강할수록 추위저항성과 반대로 비교적 더운 지역에서 잘 버틸 수 있지만 추운 지역에선 여름에도 파카나 모자가 필요하다.

    • 추위 사랑(Hot-Skinned) : 적절한 최소 온도 -12.0℃/적절한 최고 온도 -4.0℃.

    • 추위 내성(Warm-Skinned) : 적절한 최소 온도 -8.0℃/적절한 최고 온도 -2.0℃

    • 더위 내성(cool-Skinned) : 적절한 최소 온도 +8.0℃/적절한 최고 온도 +2.0℃

    • 더위 사랑(icy-Skinned) : 적절한 최소 온도 +12.0℃/적절한 최고 온도 +4.0℃.

  • 근면계 특성

    • 부지런함(Industrious) : 모든 작업 속도 +30%

    • 근면함(hard Worker) : 모든 작업 속도 +15%

    • 게으름(Lazy) : 모든 작업 속도 -15%

    • 나태함(Slothful) : 모든 작업 속도 - 30%

  • 초자연감특성

    정신민감도는 모드를 깔지 않는 이상 페널티밖에 없는 특성이라 낮을수록 좋다.

    • 초민감 정신(Psychically Hypersensitive) : 정신 공격 민감성 +90%

    • 민감한 정신(Psychically sensitive) : 정신 공격 민감성 +45%

    • 둔감한 정신(Psychically dull) : 정신 공격 민감성 -50%

    • 정신적 귀머거리(Psychically Deaf) : 정신 공격에 반응하지 않음.


  • 전투적 특성

    • 싸움꾼(Brawler) : 백병전 . 백병전 스킬에 +6을 주나 사격 스킬에 -6 페널티가 붙고 원거리 무기를 들 때 무드가 15나 하락한다. 단, 백병전 공격 정확도가 50%가 늘어나기 때문에 근접전 전용 싸움꾼으로 써볼 수도 있다.

    • 신중한 사수(Careful shooter) : 사격 스킬에 +2 보너스. 조준시간 50% 증가. 명중 확률 50% 증가. 체감상 사격속도가 끔찍할정도로 느려지나, 명중률이 높기에 저격수에 알맞은 특성이다.

    • 난사광(Trigger-happy) : 사격 스킬 -2 페널티. 조준시간 50% 감소. 명중확률 50% 하락. 단발 무기를 들리기 보다는 미니건이나 LMG같은 연사화기를 들려주자. 압도적인 연사력으로 부족민들과 같은 숫자에 의존하는 적들에게 뛰어난 효율을 보인다.

  • 사교적 특성

    • 직설적(Abrasive) : 생각하는 걸 그대로 입으로 내뱉는 성격. 본래는 대화할 때마다 무드 디버프가 있었으나 인간 관계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무드 디버프 대신 평판이 디버프되는 쪽으로 바뀌어서 예전만큼 안 좋은 특성은 아니다. 무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진 않겠지만 해당 특성을 가진 주민은 평판이 나쁠 가능성이 농후하다.

  • 주류 관련 특성

    • 약물광 (chemical fascination) : 맥주를 꽐라가 될때까지 자주 마셔서 통제불능에 빠지는 시간이 많아진다. 물론 평소 기분관리가 괜찮게 되면 그렇게 눈에 띄는 특성은 아니다.

    • 약물중독 (Drug Addiction) : 기분이 좋든 나쁘든 할일 없을때에는 맥주만 먹는다. 위의 약물광보다 통제불능이 될 확률이 더 많다. 하지만 좋은점이라면 맥주를 최대로 마실때 기분 무드의 증가량이 20이라는 점이다...

    • 금주 (teetotaler) : 맥주를 웬만하면 안 먹는다.

2.2.2. 능력치[편집]

능력치는 주민들이 해당 작업에 대해 얼마나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 나타내준다. 각 능력치는 숙련도가 있으며, 숙련도는 최저 0에서 최대 20까지 있다. 이 숙련도는 해당 작업을 계속 하거나 뉴로 트레이너를 사용하면 올라간다. 숙련도 0은 해당 작업을 시키면서 천천히 숙련도를 쌓아갈 수라도 있지만 -로 표시된 능력은 아예 할 수 없는 것임을 의미한다. - 능력을 키워보겠다고 뉴로 트레이너를 사용하면 스킬 수치만 올라가고 일은 못하니 쓰지 않도록 주의하자.

  • 건설(Construction) : 건설 및 수리 속도에 영향을 준다.

  • 재배(Growing) : 재배 및 수확 속도, 수확 확률에 영향을 준다. 가장 잘 오른다.

  • 조련(Animal) : 동물의 조련과 훈련에 필요하다.

  • 연구(Research) : 연구 속도에 영향을 준다. 모드를 깔지 않는다면 한 명만 지정해준 뒤 연구만 미리 끝낸 뒤 다른 일 시키면 된다.

  • 채광(Mining) : 채광 속도에 영향을 준다.

  • 사격(Shooting) : 거리에 따른 명중률에 영향을 준다. 급조터렛이 모든 공격으로부터 방어해 줄 수는 없기에 꼭 필요하다.

  • 격투(Melee) : 근접 공격 명중률에 영향을 준다.

  • 사교(Social) : 주민간의 대화에 따른 기분 상승량, 세력간 선물에 대한 우호도 증가량, 죄수 설득 확률, 무역 시 판매 가격에 영향을 준다.

  • 요리(Cooking) : 요리를 하는 속도와, 도축을 하는 속도와 생산량에 영향을 준다. 무드 수치를 가장 쉽게 올리는 법이 요리이기 때문에 요리를 잘 하는 멤버를 한두명 정도 영입하는 것도 좋다. 알파 9부터 요리가 서툰 주민이 만든 요리를 먹을 경우 식중독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 의학(Medicine) : 치료의 기본적인 질과 치료의 속도에 영향을 준다. 알파 6부터 부위 손상이 구현되기 때문에[10] 보다 영향력이 강해졌다.

  • 예술(Artistic) : 알파 8에서 구현되었다. 완성되는 예술품의 예술 수치를 결정한다. 후반부 기분 관리의 핵심.

  • 제작(Crafting) : 메카노이드 분해, 돌벽돌 제작, 슬래그 분해의 등 여러 작업 속도에 영향을 준다. 초반을 넘어가면 중요해지는 스킬.


캐릭터의 배경은 어릴 때의 배경과 성인이 된 이후의 배경으로 나뉜다. 이 배경들에 따라 보너스와 페널티가 붙는데 몇몇 배경은 아예 어떤 일을 할 수 없는 등의 페널티가 생긴다. 전투말고는 아무 것도 못하는 노블, 데스잭 등이 시작 주민으로 선택된다면 초반이 매우 힘들어지니 초반을 무난히 버티고 싶다면 랜덤버튼을 눌러서 쓸만한 개척민이 나올 때까지 노가다를 하거나 직접 능력치를 설정할 수 있게 하는 모드를 깔자.

0부터 20까지 기술 숙련도에 대한 명칭은 다음과 같다.

  • 0: 불가능함

  • 1: 부적격자

  • 2: 기초적

  • 3: 기본적

  • 4: 아마추어

  • 5: 숙련된 아마추어(요리의 경우 Fine Meal 제작가능)

  • 6: 종사자

  • 7: 숙련 종사자

  • 8: 전문 종사자

  • 9: 숙련 전문 종사자

  • 10: 전문가(요리의 경우 Lavish Meal 제작가능)

  • 11: 숙련 전문가

  • 12: 상위 전문가

  • 13: 장인

  • 14: 뛰어난 장인

  • 15: 행성급 장인

  • 16: 항성계급 장인

  • 17: 존경받는 장인

  • 18: 선지자

  • 19: 전설

  • 20: 신적 존재


숙련도 10부터 해당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 천천히 감소한다. 높을수록 감소율이 높으므로 정말 자주 사용하는 기술이 아니면 노가다를 시켜놔도 대부분 10~12 사이에 머물게 된다. 이전 버전에선 숙련도 20에 도달하기만 한다면 경험치가 깎여도 숙련도는 내려가지 않았으나, 알파13에서 수정되어 20을 찍어도 하루정도만 방치되면 바로 19로 떨어진다.

2.2.3. 결격사항[편집]

  • 공포 : 불이 났을때 소화 작업을 하지 못한다.

  • 단순노동 : 운반, 청소작업을 할 수 없다. 단순 노동용 일손이 부족하다면 은근히 골치 아픈 부분.

  • 지적활동 : 연구를 할 수 없다. 작업용으로만 쓸 예정이라면 크게 문제는 없다.

  • 청소 : 청소를 할 수 없다.

  • 농사 : 재배, 벌초작업을 할 수 없다.

  • 사교 : 사교관력작업을 할 수 없다.

  • 폭력 : 전투가 불가능하다.

  • 숙련노동 : 제작과 예술 작업을 할 수 없다.

그외 추가 바람

2.3. 가축[편집]

알파 12 업데이트부터 동물들을 조련하여 팔거나 작업에 동원할 수 있다. 동물의 능력은 지능과 크기에 영향을 받으며 공격은 조련 가능한 지능을 갖춘 모든 동물이 할 수 있으며, 구조, 운반을 조련시키기 위해서는 적당한 크기를 갖춰야 한다. 또한 지능과 크기에 상관없이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축들도 있다. 예를 들어 머팔로나 알파카는 지능은 보통이기에 구조, 운반은 조련시킬 수 없으나 자라나는 털을 깎아내 사용할 수 있고, 닭과 같은 지능이 매우 떨어지는 동물의 경우 아예 훈련이 안되지만, 알을 낳으며 번식 속도가 뛰어나 고기를 얻기 위한 도축 용도로 기를 수 있다.[11] 참고로 기지 규모가 감당 못할정도로 커질 경우 개들을 대량으로 번식시켜 운반용으로 사용하면 꽤 괜찮다. 다만, 일을 효율적으로 시키려면 개 쉼터의 위치를 운반할 물건이 주로 생기는 곳 부근에 두고 구역설정을 잘 해두는 편이 좋다. 아니면 일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

동물을 조금이라도 키울생각이라면 미칠듯이 많은 사료가 필요하다, 동물의 한끼식사는 사람의 식사량의 한배에서 많게는 서너배까지로, 조그마한 새끼 알파카 한마리가 몇일치 식량을 한번에 동내는것을 보면 미칠듯이 짜증이 올라온다. 덤으로 식량 수급에 크나큰 차질이 생겨 식량부족 상태가 될 수도 있으므로 주민용 식량은 동물들이 못 먹게 구역을 잘 설정해놓아야 한다. 그래서 사료 전용인 작물인 건초가 면적대비 생산량이 모든 작물중에 압도적으로 높고 스택도 200개까지 쌓이므로 건초가 다 떨어져 동물들이 다 굶어죽기 일보직전의 상황이 아닌 이상 건초만 먹이도록 하자. 알파 13 버전에서 사료도 추가됐지만 사료는 동물성 식재료를 25개나 요구하므로 잡식 동물은 그냥 풀을 먹이고 육식 동물에게만 먹이는 것이 좋다. 
또 재배 중인 농작물도 제멋대로 먹으므로 재배지 주변으로 야생동물이 다가오지 못하게 하는것도 매우 중요하다. 고양이같은 일부 동물들을 다람쥐같은 자그마한 동물들을 쫓아낼 수 있으므로 참고. 워그들의 서식지를 재배지 근처로 설정해 놓아 접근하는 동물들을 사냥해 바로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워그같은 공격적인 동물의 경우 조련에 실패할경우 역공해 올 수도 있다. 다만 확률이 높진 않다. 알파 12에서 추가된 영각수 역시 조련을 할 수 있으나 조련 숙련도가 20이 찍힌 주민으로도 성공률이 2%다. 1% 이하의 확률의 경우에도 테이밍이 가능하다! 이전 서술에는 1%이하의 확률의 경우에는 반올림하여 0% 처리되기에 조련이 불가하다 서술되어 있었으나, 다음팟 PD 까막이 0.5% 확률의 영각수 테이밍을 실제로 약 600여차례(정확히는 602회) 시도했고, 결국 성공하여 1% 이하의 확률의 경우에도 테이밍이 가능하다는걸 증명했다.. 암수 한쌍씩 어떻게든 얻을 수만 있다면 최고의 전력이 될 것이다. 

가끔씩 랜덤 인카운터로 맵 상의 야생동물들이 스스로 조련되어 들어오거나 떠돌던 가축들이 합류하는 경우도 있다. 

쓸만한 가축으로는 개과류, 코끼리, 닭, 영각수, 알파카가 있다. 
개과류의 경우 지능이 높고 야생도가 낮아서 쉽게 운반 훈련을 시킬 수 있어서 후반 운반 작업에 큰 도움이 된다. 예외적으로 크기가 작은 요크셔테리어는 운반과 구조 훈련을 시킬 수 없다.
코끼리의 경우 운반량이 300으로 높은데다가 전투용으로도 준수하고 도축할 시 가격이 좋은 상아까지 뱉으므로 매우 가치가 높다. 다만 영각수만큼은 아니지만 숫자 확보가 쉽지 않은 편 
의 경우 번식속도가 빠르고 알은 개당 열량이 고기의 5배라 호화로운 식사 하나당 2개만 소모되므로 후반 질좋은 음식으로 무드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암탉 일정 숫자를 확보하면 수탉은 몇 마리 남기고 도축하거나 암탉과 분리하도록 하자. 유정란은 무정란보다 생산량이 적고, 너무 많은 양의 가축들은 오히려 식량 비축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영각수의 경우 확보하기도 힘들고 번식도 느리지만 모든 방면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이고 상인에게 팔 경우 몸 값이 장난아니라서 숫자 확보에 성공한다면 지속적으로 돈을 만들어주는 조폐소가 된다.
알파카는 모든 털 제공 가축 중에서 가장 많은 털을 뽑아내는데다가 알파카 털로 만든 옷은 천과 비교도 안되는 가격[12] 을 자랑하므로 옷공장으로 돈을 벌 생각이면 악마가닥과 함께 필수 요소이다. 

2.4. 전투[편집]

림월드에서의 전투는 드워프 포트리스의 전투처럼 자동으로 하는 것이 아닌 싸울 인원을 선택하여 징집(Draft)해 줘야 싸운다. 근처에 적이 있다면 자동으로 싸울 때도 있지만 징집한 다음 직접 조작하는 게 더 편하다. 다만 불이 붙은 순간(Burning)에는 불을 끄기 위해 이탈하는데 이 순간은 제어가 안되니 주의해야 한다.

공격방식은 투사화기등을 사용하는 원거리와 냉병기를 이용한 근거리공격이 있다. 

원거리 공격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사수의 스킬(Shooting) , 시력(Sight), 손발의 부상 정도(Manipulation), 사격받는 대상의 주변의 밝기 정도, 그리고 주변의 엄폐물의 존재여부로 갈리며 실외에서는 날씨의 영향까지 받는다. 또한 명중했다고 해도 방어구에 맞아 상쇄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사수는 최대한 방어구를 껴입고 모래주머니같은 엄폐물에 보호를 받으면서 어두운 곳에 있는 게 최고로 안전하다. 또한 사수의 사격방향으로 지나가는 경우나 탄착군이 형성되는 자리에 서있다면 아군이 맞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사격을 위해서는 조준후 발사, 그리고 재장전(대기)시간이 존재한다.

근접공격의 경우는 일단 붙으면 무기 고유의 공격시간이 돌아오는대로 공격한다. 그러나 헛칠 확률도 존재할 뿐더러 숫자도 적은 생존자들 특성상[13] 당연히 기지를 중심으로 수세를 해야 하는데 칼빼들고 돌격하는건 자살행위다. 게다가 방어막등을 통해 원거리 공격을 상쇄시키면서 접근한다 쳐도 한계가 명확한 것이, 일단 근접하면 총을 든 적 역시 근접으로 후려치며 이는 100% 생존자의 부상으로 이어진다. 무엇보다 총알은 앞에서만 날아오지 않는다.(아군이 쏜 총알에 맞아서 눕는 경우도 왕왕 있다.) 컨셉이 아닌 다음에야 총 들려주자.

이 게임은 캐릭터들의 신체 부위별로 체력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취약 부위에 잘못 맞은 뒤 한방에 전투 불능 상태가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다리, 팔, 머리가 취약 부위이니 해당 부위를 보호하는 방어구를 꼭 입혀주도록 하자. 단, 특정 부위를 조준해서 사격할 수는 없고 부위별로 피탄 확률이 존재해서 이에 따라서 피해를 입게 된다. 보통 즉사판정은 머리나 몸통이 완전히 박살나는 경우고(폭발성 무기나 저격총에 제대로 맞을 경우 종종 한번에 박살나기도 한다), 무력화되는 경우는 사지 한두군데가 잘려나가거나 다리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을 경우가 많다. 척추나 골반 등이 파괴된 경우엔 답이 없으니 그냥 장기 뜯고 안락사를 시키든 동면기에 내다 버리든 굶겨 죽이든 하면 된다. (...)

전투시에 가장 쓸만한 전술은 스타크래프트에서 가시지옥을 잡는 컨트롤과 비슷하게 주민들을 컨트롤하거나 사거리가 긴 무기를 들고 가서 짤짤이를 넣는 것이다.

일단 전투에 돌입하면 적이 쏘는 총알의 위치로 어떤 아군이 목표가 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는데, 이때 목표가 된 아군을 미끼로 사용하는 것이다. 물론 초반에나 써먹을만 하고 그 아군이 이동속도가 느리다면 끔살이니 주의. (좋은 방어막이 있으면 중후반에도 써봄직은 하다.) 혹은 그 미끼를 주민이 아닌 터렛을 사용하는 방법도 괜찮다. 금속 150이 싼건 아니지만 주민이 죽는 것 보단 훨씬 낫다. 더 센 맷집이 필요한 경우 다른 재질로 제작할수도 있다. 플라스틸 터렛이라거나. 

사거리가 긴 무기로 짤짤이를 넣는 경우는 보통 함선 잔해를 파괴하거나 공성진지를 칠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상대편의 무기를 미리 체크해둬야 한다. AI가 총기 사정거리 = 타겟 인식거리라 상대쪽에 사거리가 긴 무기가 다수 있으면 상당히 골치아파진다. 상대가 아군을 조준하면 바로 배속이 풀리고 기본속도로 돌아가니 그 점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고, 정 답이 안 나오면 승리의 박격포질(...)을 시도하거나 야간에 다 널브러져 잘 때 가서 덮치는 방법도 유효하다. (퍼져 잘땐 공격받은 인원만 깨어난다. 근접무기를 든 인원 다수를 보내서 한명씩 다굴치는 것도 가능.)

방어시엔 진입로에 벽을 세워 저격수가 거기 엄폐하도록 유도하고 해당 위치에 지뢰를 박아둔다거나, 전방 엄폐물을 완전히 제거해버리고 지뢰밭을 만드는것도 꽤 괜찮은 방법. (닥돌공격시의 적 AI는 매우 단순해서, 원거리무기를 들고 오는 놈들은 무조건 엄폐물부터 찾고 본다. 그게 앞에 있든 뒤에 있든. 이 방법으로 적이 접근하는동안 피해를 강요할 수 있다.) 단, 트랩은 매설 위치에 따라 잘 밟을수도 있고 더럽게 안 밟을수도 있는데다가 유지관리가 귀찮고 지나가던 동물이나 아군이 발동시키기도 하니 적이 어디로 어떻게 들어오는지 대강 봐뒀다가 해당 경로에 집중적으로 매설하고, 동물이나 아군이 안 밟도록 철저히 관리하는 게 좋다. 

전투 중 구성원의 부상을 줄이기 위해 벽 뒤, 모래주머니, 나무, 최소한 덤불 같은 엄폐물 뒤에서 응사하고, 터렛 폭파나 수류탄 같은 폭발 화기에는 은, 엄폐가 소용없으니 던지기 전에 척탄병을 제거하거나 수류탄이 터지기 전에 흩어지자. 간혹 적군의 사거리가 길어 아군 포탑이 공격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우회하여 터렛에 시선이 팔린 적의 배후나 측면을 공격하거나, 터렛이 부서지는 동안 적절한 지역에 매복하자. 아니면 터렛의 화망 주위를 벽으로 둘러 적의 장사정 화기가 사거리 우위를 활용할 수 없도록 하는 킬존을 만들 수도 있다. 킬존을 잘 만들면 원주민, 해적은 물론이고 메카노이드들의 공격도 큰 손실 없이 막아낼 수 있다. 

게임이 진행되면 공병대등을 이끌고 취약점을 공략하려고 하는데 생각만큼 큰 위협요소는 되지 못한다. 벽을 어지간하면 곧게 파므로 저격총 들고가서 한명씩 저격하면 끝.벽이 두껍게 깔려있거나 애초에 동굴속에 파놔서 차라리 우회하는게 빠른경우는 일단 채굴이나 폭파를 시도해보려다가 그냥 돌격해오니 참고. 이후에 공병 올때도 해당 위치를 공격하므로 굴을 파놓은 부분을 화강암 벽 등으로 메우거나 안에 함정을 다수 설치해주면 좋다.

그리고 전투중에 비전투원들이 수리를 하거나 굴러다니는 자원 혹은 시체를 가져가겠다고 무대뽀로 들이대다 죽거나 납치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전투 돌입 전에 비전투원들이 방어선 밖에서 싸돌아다니다 쥐어터지는 참사를 막기 위해 미리 구역설정을 잘 해두자. (일꾼들은 방어선 뒤에서만 활동하도록 하고 군인들만 방어선 밖에 나가서 사냥하고 방어선 뒤쪽으로 물건을 전달해주도록 구역을 설정하거나 대피구역을 설정해뒀다가 침략경고가 뜨면 일꾼들을 해당 구역으로 밀어넣어 버리거나.) 동물들도 똑같다. 다만 주인설정이 되어있으면 주인이 징집될경우 설정구역을 무시하고 주인 주변에서 얼쩡대니 고기방패(...)로 쓸 게 아니면 주인 설정을 해당사항 없음으로 해 두자.

2.4.1. 포로[편집]

인력이 중요한 자원인 림월드에선 지나가는 행인이나 부상을 입은 적을 포로로 잡아 영입시킬 수 있다. 부상당한 사람은 팩션과 관계없이 포로로 잡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부상을 입히거나 주민을 징집(Draft)하여 목표를 구속(Arrest)해야 한다. 행인의 소속 팩션이 '우주인(Spacer)'이거나 적대적 팩션인 경우엔 포로로 잡아도 되지만 주변의 중립/우호적 팩션의 경우엔 포로로 잡으면 해당 팩션과의 관계가 적대적으로 변하니 주의하자.

주민들은 포로의 상태에 영향을 받는데, 포로의 상태가 좋아서 받는 무드 향상은 없으나 포로의 상태가 나쁘면 받는 무드 하락은 존재한다. 포로가 죽거나[15], 장기 적출 당하거나, 노예로 팔리면 무드가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하락한다. 세 개 행동 모두 무드 하락이 중복되므로 주민들의 무드 속성이 좋지 않은 이상 셋 다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주민들 상태를 잘 체크하여 포로를 어떻게 할지 결정하도록 하자. 필요없는 포로는 석방하여 없앨 수도 있고 석방한 포로의 소속 팩션과의 관계도를 진전시킬 수 있다. 단, 해적 팩션과는 개발자 툴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절대로 관계가 좋아지지 않는다.

포로에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들은 다음과 같다.

  • 음식 제공(Offer Food) : 음식을 제공한다. 음식을 먹지 않으면 죽기에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 항목.

  • 의약품 제공 : 사용할 의약품의 종류를 결정할 수 있다. 기본적인 설정은 아무런 의약품도 사용하지 않는다. 만약 반드시 회유해야 하는 포로가 부상당했다면 좋은 의약품으로 치료해서 영구적인 부상과 질병을 얻지 않게 하자.

  • 상호작용 없음 : 해당 포로와 아무런 관계를 취하지 않는다.

  • 다정한 대화(Friendly Chat) : 포로 관리인(Warden)이 포로와 대화를 하게 한다. 포섭을 시도하고 싶은 포로라면 반드시 이 탭을 선택해야 한다. 아무 관계도 취하고 싶지 않은 포로라도 이 탭을 체크해놓으면 포로 관리인의 사교(Social) 스킬을 올릴 수 있다. 또한 포로들이 '관리인의 설득' 무드 버프를 받아서 폭동을 일으키지 않는다.[16]

  • 포섭 시도(Chat and recruit) : 포로를 설득하여 영입한다. 사교 스킬이 높은 주민이 잘 설득을 하나 난이도 90 이상의 포로는 하루이틀 내로 설득하기 어려운 편이니 어떻게 할지는 알아서 결정하자.

  • 석방 : 알파 8에 추가된 옵션으로 포로를 석방하는 옵션이다. 석방한 포로가 속한 팩션과의 관계가 좋아지며[17] 나중엔 중립적인 관계까지 갈 수 있다. 그 후엔 은을 줘서 친밀도를 올리는게 가능. 관계 진전까지는 관계도 -90대 기준 석방 4~5명이 필요하다. 관련 업데이트가 된 직후 버전에선 우주해적들도 석방시키다보면 결국 중립으로 돌아섰고, 이 경우 돈을 줘서 우호관계를 쌓을 수 있었고 그러면 다른 팩션처럼 단체나 개인이 매우 평화롭게 방문하고 지나가기도 하고 원군도 요청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곧 업데이트로 막혀서 우주해적은 아무리 잘해줘서 보내도 우호관계가 되지 않는다.

  • 처형(Execute) : 포로를 처형한다. 거주민 무드가 상당한 정도으로 하락하므로 정신파 공격을 당하는 중이라던지 해서 무드가 위태위태한 상황이면 하지 않거나 석방을 시켜버리는게 좋다.

2.5. 건강[편집]

림월드는 전체 체력이 아닌 부위별 체력이 구현되어 있다. 몸통(Torso)부터 손가락 한 개의 체력까지 전부 존재한다. 각 부위별로 부상이 생길 경우 해당 부위를 사용하는 작업의 효율이 떨어지며 해당 부위가 없어질 경우 부상당하거나 사망할 수 있다. 또한 주민들이 나이가 듦에 따라서 노화로 인한 질병을 얻을 수 있는데, 백내장(Cataract)과 허리 질환(Bad back), 동맥 경화(Artery Blockage) 등이 있다. 알파 13엔 심근경색도 생겼는데, 제빨리 병동으로 옮겨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수시간내로 바로 사망할 수 있다. 발생시 붉은색 경고 알림까지 오는 심각한 질병이므로 주의하자.

2.5.1. 신체상태[편집]

림월드에는 기본적으로 신체의 컨디션을나타내는 11개의 상태창이있다. 수치에따라 작업속도, 이동속도, 항체생성속도따위에 영향을미치며
신체부위의 상태에따라 결정된다.

상태명

캐릭터타입

신체부위

비고

고통

모든생명체

x

신체에 부상을입을경우 수치가 상승한다. 이 수치가 올라가면 기분이 나빠지며 
일정수치에 도달할 경우 쇼크상태에 빠지게된다. (마조히스트 특성을 지닌 경우 오히려 기분이 좋아진다.)

의식

모든생명체

캐릭터의 거의 대부분의 작업에 관여한다. 가장 중요한 상태이며
뇌가 손상되면 회복할 수 없으므로 조심해야한다.

처리능력

모든 메카노이드

인공두뇌

의식과 같지만 메카노이드에게만 있는 상태이다. 딱히 다를건없다.

시력

모든캐릭터

눈, 광학센서

전반적인 작업과 전투시 명중률에 크게 관여한다.

청각

모든캐릭터

귀, 청각센서

거래가격에 관여한다.

이동

모든캐릭터

다리, 발

이름 그대로 심플하게 캐릭터의 이동속도에 관여한다.

조작

모든지성체

팔, 손

사교관련작업을 제외한 '모든 작업에 관여한다

대화

사람

턱, 목

모든 사교작업에 관여한다.

식사

모든생명체

위, 턱

식사 속도에 관여한다.

호흡

모든생명체

관여하는 능력치는 없으나(정확하지않다.
아시는분은 추가바람 ) 호흡이 0%가될경우 당연히 죽는다.

혈액여과

모든생명체

신장, 간

항체 생성속도에 관여한다. 모드로 혈액여과수치를 올리는
신체부위를 사용할경우 치료받지않고도 스스로 회복하는
불사신을 볼 수 있다(...)

혈액순환

모든생명체

심장

휴식효율에 관여한다. 혈액순환이 높으면 하루 3시간만 자고 일하는
거주민을 볼 수 있다.

신진대사

모든생명체

추가바람

2.5.2. 신체부위[편집]

  • 몸 전체(Whole body) - 다른 부위와 별개로, 몸 전체의 건강을 의미한다. 체력은 없으며 부위 상관 없이 피해가 적용된다.

  • 머리(Head) - 체력 30. 파괴될 시 사망.

    • 두개골(Skull) - 체력 30. 머리 속에 위치함. 파괴될 시 사망.

      • 뇌(Brain) - 체력 10. 두개골 속에 위치함. 파괴될 시 사망. 일단 뇌에 맞으면 치료할 수 없으며 바로 영구적인 부상으로 남게 된다. 의식 수치가 현저히 떨어져서 모든 활동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므로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하다. 하루에 밥 먹고 들어가서 자는 걸 겨우 할 수 있을 정도. 바닐라에선 뇌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으니 주민이 뇌에 맞아서 빌빌거린다면 냉동기에 넣거나 구속해서 포로로 팔자. 싫다면 의학관련 모드를 추가 설치하는 수 밖에 없다.

    • 눈(Eye) - 체력 10. 머리의 부위, 두 개 있음 파괴될 시 시력 손실(각각 50%). 생체공학 눈으로 대체가능하다.

    • 귀(Ear) - 체력 10. 머리의 부위, 두 개 있음. 파괴될 시 청력 손실(각각 50%).

    • 코(Nose) - 체력 10. 머리의 부위. 후각에 영향을 미치지만 현재까지 후각은 별다른 역할을 하지 않는다.

    • 턱(Jaw) - 체력 20. 머리의 부위. 음식 섭취와 말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 파괴될 시 음식을 섭취할 수 없기에 대체 가능한 (Denture)를 달 수 있다.

  • 목(Neck) - 체력 30. 호흡, 음식 섭취, 말하는 것에 영향을 주며 파괴될 시 사망한다.

  • 몸통(Torso) - 체력 40. 모든 부위가 이어져있는 곳이며 중요 장기들이 속에 위치한다. 파괴되면 사망. 나이가 들면 허리 질환(Bad back)이 생겨서 움직임과 조작에 영향을 준다.

    • 척추(Spine) - 체력 35. 몸통 안에 위치한다. 이동과 조작에 영향을 주며 파괴되면 식물인간 상태가 된다.

    • 갈비뼈(Rib) - 체력 15. 몸통 안에 있으며 12개가 존재. 내부 장기를 보호해준다.

    • 복장뼈(Sternum) - 체력 25. 몸통 안에 한 개가 있으며 내부 장기를 보호해준다.

    • 심장(Heart) - 체력 20. 몸통 안에 위치한다. 혈액 순환을 담당한다. 파괴될 시 사망. 뇌와 마찬가지로 심장에 맞으면 치료할 수 없는 영구한 부상으로 남게 된다.[18]

    • 폐(Lung) - 체력 20. 몸통 안에 두 개가 존재하며 호흡을 담당한다. 각각 50%의 효율을 담당하며 두 개 모두 파괴될 시 사망. 한 개가 파괴되어도 다른 사람에게서 적출하거나 구매하여 이식할 수 있다.

    • 위(Stomach) - 체력 20. 몸통 안에 한 개가 존재하며 음식 섭취를 담당한다. 파괴되면 음식을 섭취할 수는 있으나 음식 수치가 올라가진 않는다.

    • 신장(Kidney) - 체력 20. 몸통 안에 두 개가 존재하며 혈액 여과를 담당한다. 각각 50%의 효율을 담당하며 두 개 모두 파괴될 시 사망. 한 개가 파괴되어도 다른 사람에게서 적출하거나 구매하여 이식할 수 있다.

    • 빗장뼈(Clavicle) - 체력 25. 몸통 안에 두 개가 존재하며 파괴될 시 해당하는 쪽의 팔을 사용할 수 없다. 대체 인공물이 없으므로 어깨와 함께 파괴되면 굉장히 곤란한 부위.

    • 골반(Pelvis) - 체력 25. 몸통 안에 한 개가 존재한다. 파괴되면 아예 움직일 수 없기에 중요하지만 대체 인공물이 없다.

  • 어깨(Shoulder) - 체력 25. 몸통의 부위이며 두 개가 존재한다. 파괴될 시 해당하는 쪽의 팔을 사용할 수 없다. 대체 인공물이 없어서 파괴되면 곤란하다.

    • 팔(Arm) - 체력 30. 어깨에 달려있으며 두 개가 존재한다. 손과 연결되어 있으며 파괴되면 조작 능력을 상실한다. 둘 다 파괴될 경우 움직일 수만 있을 뿐 그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다. 일반 팔에 비해 능력이 떨어지는 일반 의수(Simple prosthetic arm)와 팔보다 능력이 더 높은 바이오닉 팔(Bionic arm)로 대체할 수 있다. 둘 다 팔에 달린 모든 부위들을 대체한다.

      • 위팔뼈(Humerus) - 체력 25. 팔 안에 있으며 팔마다 각각 한 개씩 있다. 파괴되면 팔의 능력을 상실한다.

      • 노뼈(Radius) - 체력 20. 팔 안에 있으며 팔마다 각각 한 개씩 있다. 파괴되면 팔의 능력을 상실한다.

      • 손(Hand) - 체력 20. 팔에 연결되어 있다. 손가락과 연결되어 있으며 파괴되면 해당 팔의 조작 능력을 상실한다.

        • 손가락(Finger) - 체력 7. 손에 연결되어 있다. 한 손마다 다섯 개가 있으며 각각 조작 능력의 10%를 담당한다. 모두 파괴되면 해당 손의 조작 능력을 상실한다.

  • 다리(Leg) - 체력 30. 몸통에 연결되어 있으며 두 개가 존재한다. 팔과는 다르게 한쪽이라도 파괴되면 움직일 수 없게 된다. 대체물로 효율이 매우 떨어지지만 움직일 수는 있는 나무 의족(Peg leg), 효율이 어느 정도는 되는 일반 의족(Simple prosthetic leg), 효율이 높은 바이오닉 다리(Bionic leg)가 있다. 셋 다 다리와 연결된 모든 부위들을 대체한다.

    • 정강이뼈(Tibia) - 체력 25. 다리 안에 있으며 다리마다 각각 한 개씩 있다. 한쪽이라도 파괴되면 움직일 수 없다.

    • 대퇴골(Femur) - 체력 25. 다리 안에 있으며 다리마다 각각 한 개씩 있다. 한쪽이라도 파괴되면 움직일 수 없다.

    • 발(Foot) - 체력 20. 다리에 연결되어 있다. 발가락과 연결되어 있으며 다리와 다르게 한쪽이 파괴되더라도 움직일 수는 있으나 이동 속도가 절반으로 감소한다.

      • 발가락(Toe) - 체력 7. 발에 연결되어 있다. 발마다 다섯 개가 있으며 각각 이동 속도의 10%를 담당한다. 모두 파괴되면 해당 다리의 이동 능력을 상실한다.

2.5.3. 부상과 치료[편집]

알파 6부터 신체 각부위의 부상이 구현되면서 침대가 죄수용 외에 의료용으로 지정하는 것으로 세분화되었으며, 다친 상처를 치료하지 않으면 상처가 악화되고 출혈이 일어나 병세가 심각해진다. 각 부상에 따라 봉합했다던가 붕대를 묶었다는 등의 텍스트를 볼 수 있다.

알파 6에선 눈이나 뇌에 총상을 입거나, 다리나 손이 잘려나가는 등의[19] 치명상은 회복시킬 수단과 방법이 구현되지 않았었고, 이렇게 심각한 부상을 입은 캐릭터는 버리는 수밖에 없었다.
알파 7부터는 기존의 무쓸모했던 의료품을 이용해 각종 수술이 가능해졌다. 전투로 부상을 입은 개척민을 방치해두면 상처에 감염이 일어나며, 이 상처를 가만 놔둘 경우 증세가 악화되어 사망할 수 있다.

감염이 시작됐을 경우에는 약이 없으면 도중 치료가 거의 안된다. 대부분의 "병"(물리적인 상처에 의해서 일어나는 감염은 해당되나, 손이 잘린다던지 하는 물리적인 상처 자체는 제외)은 내성이 100%가 되면 치유된다. 주민마다 저항력이 다르긴하지만 아무 약 없이 버텨서 해당 병에 대한 내성이 100%될 때까지 버티기는 힘들다. 병에 걸리면 자연적으로 내성은 발달하지만 약은 단순히 질병 발달 정도를 늦추는 역할이다. 일정 기간을 두고 약을 투여하는데 이 때 질병 발달이 늦어지고 내성을 발달할 시간을 벌 수 있다.

상태창의 건강(Health)란, 수술(Operations)탭에서 개척민에게 시술할 수술을 결정할 수 있으며, 부상으로 잃은 부위를 바이오닉 신체나 의족과 같은 장치로 교체하거나, 감염이 심각한 부위를 절단하거나, 손상당한 장기를 이식하는 등 다양한 시술이 가능하다. 다만 아직 어깨를 당하면 팔을 달 수 없다던가, 각부분의 오래된 총상(Old gunshot)따위나 나이가 들어 허리 질환 등 해결할 수 없는 사안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일반적인 시술 외에도 산 사람의 장기를 떼어내는 시술이 가능해졌으며, 이제 레이더들은 무기와 장비를 뜯기고 노예로 부려지는 것에서 더 나아가 장기까지 뽑혀나가는 지옥도를 보게 됐다(...). 장기 적출 시술 역시 의약품이 필요하며, 콩팥과 처럼 두 개씩 달려있는 장기는 하나 정도 적출해도 죽지는 않는다. 즉 레이더 포로를 하나 잡으면 폐 적출 + 콩팥 적출 + 노예 판매(또는 심장적출)로 이전보다 더 많은 자금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알파 7까지는 포로의 장기를 적출해서 죽여도 무드 변화가 생기지 않았으나 알파 8부터는 포로 장기 적출 + 포로 처형이라는 이중 디버프가 생김으로서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물론 거주민을 직접 세팅하는 모드가 있다면 식인, 사이코패스, 피에 굶주림 3단 콤보로 살인에 미친 식인종군단을 꾸려도 무방하다. 

결손 부위는 인공물로 대체가 가능하며, 초반에는 단순한 의족이나 정도를 이식할 수 있지만, 게임이 어느정도 진행된 이후에는 특수 상인(Exotic goods trader)이 판매하는 다양한 인공장기를 삽입할 수 있다. 바이오닉(Bionic) 신체의 경우 기본가격이 천 실버가 넘어갈 만큼 가격이 높으나 일반인의 신체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가령 바이오닉 눈의 경우 시야가 넓어지고, 팔의 경우는 작업 효율이 증가하며, 다리의 경우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식. 또한 바이오닉 신체에 맞았을 경우엔 고통 수치가 높아지지 않는다.

인공 신체 이식할때 참고할점은, 손이 파괴(cut off)되었을때는 인공손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그냥 팔을 바꾸면된다.(사실 파워클로를 손에 달수있다.)

주의할 점 중 하나로는 파워 클로와 바이오닉 팔은 공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바이오닉 팔은 팔 전체를 대신하고 파워 클로는 손을 대신하기 때문.

질병이나 상처부위의 감염이 너무 심해서 손쓸 방도가 없을 때 최후의 선택으로 동면캡슐에 넣거나, 안락사(Euthanize)가 가능하다.

알파 9 업데이트로 이제 수술 실패 가능성이 생겼다. 수술 성공률은 의사의 치료 스킬과 의약품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알파 9 부터 적대적이지 않은 파벌의 부상자를 치료할 수 있다.

2.5.4. 상태이상[편집]

알파 7부터 말라리아나 역병과 같은 질병이 구현되었다. 질병에 걸린다고 바로 고꾸라져 쓰러지는 것은 아니나, 지속적인 요양과 치료가 필요하다. 의약품과 일손이 부족한 초반에는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다. 질병은 의약품을 사용한다고 바로 완치되지 않으며, 일정 시간이 지나 신체가 면역능력을 향상시켜 질병을 극복하는 식으로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다만 한번 질병에 걸렸다고 나중에 해당 질병에 다시 안 걸리지는 않는다(...). 질병 발병 정도는 minor(가벼운)->major(심각한)->extreme(극심한) 순으로 나눠지는데, extreme 상태에선 옆에 severe disease라고 경고 창이 나타나며 치료를 미루면 사망한다. 보통 질병이 심각해질 수록 의식이 낮아지고 고통 수치가 증가한다. 또한 항체가 생성되면 다시 천천히 발병 정도가 낮아지고 낫게 된다.

기본적으로 질병은 중립 사건으로 일어나며 특정 지역에선 특정 질병의 발병 확률이 증가한다. 시스템 특성상 사건 규모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커져서 한 2~3년 차에는 아무리 깨끗해도 주민 4~5명이 한꺼번에 질병 걸리는게 일상이다(...).

2.5.4.1. 랜덤 상태이상[편집]

불특정 다수의 거주민이 걸리는 질병. 죄수들도 동일하게 걸린다.

  • 학질(Malaria) : 열대우림, 온대림에서만 발생. 건조 관목림이나 사막에선 이 병에 걸리지 않는다.

  • 독감(Flu) : 온도와 관련있는 병으로 추정되는데, 특히 추운 지방에서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 역병(Plague): 보통 한번에 1~2명 정도 적은 수의 주민이 걸리지만 치료하긴 독감보다 어렵다.

  • 수면병(Sleeping Sickness) : 열대우림에서 발생. 치료 기간이 매우 길다는 특징이 있다.

  • 근기생충(Muscle Parasites) : 장기간 치료를 받으면 사라진다. 통증과 피로도 증가를 유발한다.

  • 장기생충(Gut Worms) : 근기생충과 마찬가지로 통증을 주며 이쪽은 허기가 증가한다.

  • 섬유질 메카나이트(Fibrous Mechanites) : 통증을 유발하는 대신 이동과 조작에 버프를 준다! 매우 오랜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 감각기 메카나이트(Sensory Mechanites) : 대화와 청력에 버프를 준다는 점을 빼면 섬유질 메카나이트와 동일하다.

  • 동면병(Cryptosleep sickness) : 동면장치에 탑승했다가 깨어나면 무조건 발생한다. 잠시동안 의식과 조작이 나빠지고 구토를 하지만 바로 낫는다.

2.5.4.2. 노화에 의한 상태이상[편집]

나이가 많은 거주민들이 랜덤하게 얻는 질병. 고령의 거주민을 기피하게 되는 원인이기도 하다.

  • 심근경색 : 낮은 정도의 경우 그냥 혈액순환만 약해지는 정도이지만 심근경색이 있든 없든 한순간에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하고 반응할 시간도 없이 사망한다. 갑자기 심각한 질병으로 심근경색이 뜨면 그냥 무덤 준비나 해 두자.

  • 요통(Bad Back) : 조작 및 이동이 느려진다. 치료가 불가능하다.

  • 백내장(Cataracts) : 시력이 약해진다. 치료가 불가능하다.

  • 치매(Dementia) : 의식, 대화, 청력을 감소시키며 가끔씩 정신 이상을 일으킨다. 치료가 불가능하다. 가장 답이 없는 질병.

  • 노쇠(Frail) : 조작 및 이동이 약해진다. 요통보다 심하며 치료가 불가능하다.

2.5.4.3. 기타 원인에 의한 상태이상[편집]

  • 감염(Infection) : 다친 상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잘 치료하지 못했을 경우 해당 부위에 발생한다. 약품이 없다면 면역이 생기길 기다리거나 잘라내는 방법밖에 없다.

  • 출혈(Blood Loss) : 찰과상을 입을 경우 발생. 심한 경우 방치하면 과다 출혈로 사망한다.

  • 동면병(Cryptosleep Sickness) : 장기간 동면 장치에 들어있었을 경우 걸린다.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회복된다.

  • 저체온증(Hypothermia) : 의류와 주민의 특성을 모두 합한 온도[20]보다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발생하게 된다. 저체온증은 따뜻한 곳에 가면 자연적으로 회복되니 너무 오랜 기간동안 주민을 낮은 온도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동상(Frostbite) : 저체온증 상태가 지속되면 걸리게 된다. 저체온증과는 다르게 직접적인 대미지를 받으며 치료가 필요하다.

  • 열사병(Heatstroke) : 의류와 주민의 특성을 모두 합한 온도[21]보다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발생하게 된다. 의류로 어느정도 방지 가능한 저체온증과는 다르게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냉방기가 설치된 실내로 피하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냉방 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

  • 화상(burns) : 너무 높은 온도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었거나 불이 옮겨붙으면 발생한다. 역시나 의약품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 식중독(Food poisoning) : 요리능력이 낮은요리사의 식사일수록 식중독의 발생 확률이 증가한다. 걸리면 의식수치가 낮아지고 길바닥에 토사물을 뿌린다.

2.5.5. 온도[편집]

알파 8에 추가된 시스템으로 주민들의 건강과 음식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주민들은 너무 뜨겁거나 춥다면 무드 하락이 발생하며 이 상태 그대로 잠을 자면 추가적인 무드 하락이 발생한다. 게다가 너무 덥거나 추우면 열사병과 저체온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 때문에 거주지는 냉난방기를 사용하여 일정한 온도로 맞춰 줄 필요가 있다. 아무 특성도 없고 옷또한 안 입었다고 가정할 시 적정 온도는 32에서 12도 사이이다.

온도는 식물의 생장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곧 식량 문제와도 이어진다. 작물[22]은 상온에서 가장 잘 자라며 덥거나 추운 온도에서는 성장 속도가 느려지며 죽기까지 한다. 그러므로 밤낮으로 날씨가 적당할 때는 바깥에서 농사를 지어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수경재배시설 또는 비료펌프를 연구하여 실내에서 온도를 맞추고 길러야 한다.

식품은 상온에서 부패한다. 약 10도 이하에선 보관 기간이 늘어나고, 0도 이하에선 얼어서 영구 보존된다. 이 때문에 바로 길러 바로 섭취할 게 아니라면 냉동기를 사용해 냉동고를 건설하는 것은 필수이다. 추운 지방이나 겨울엔 추가적인 전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단순히 지붕을 없애서 냉동고를 만들 수 있으니 참고. 

시작하는 날짜는 직접 정할 수도 있지만 그냥 시작한다면 게임이 알아서 정해주니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막장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겨울에 빙하지에서 시작해보자(...). 

온도는 모닥불과 난방기(Heater), 냉동기(Cooler)를 이용해서 조절할 수 있다. 어떻게든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선 폐쇄된 방이 필요하니 방을 건설하는 것은 필수이다. 추운 지역에서는 급하다면 모닥불을 사용할 수 있지만 냉난방기를 사용한다면 가장 중요한 건 역시나 전력이다. 냉동기든 난방기든 전력이 상당히 많이 필요하니 전력에 신경을 쓰도록 하자. 온도 조절에서 그 다음으로 알아야 할 것은 실내와 실외의 차이이다. 실내 온도는 기본적으로 실외 온도에 영향을 받지만 온도 변화 속도가 실외보다 느리고, 문으로 연결된 옆 방의 온도에 영향을 받는다. 방이 너무 큰 경우엔 온도 조절이 힘들어지니 너무 큰 방을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팁으로 큰 방을 난방하는 방법 중엔 간헐천이 있다. 간헐천은 자연적으로 뜨거운 열기를 내뿜기 때문에 난방에 매우 도움이 된다. 위에다 지열 발전기를 건설해도 난방 효과는 그대로 있으니 큰 방을 만든다면 간헐천 근처에 만드는 것을 고려해보자. 단 간혈천을 너무 작은방안에 가두면 1000도씨가 넘어가면서 자연적으로 불이 붙으니 조심

또한 냉동기는 남은 열을 바로 옆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난방에도 사용할 수도 있다. 여름과 겨울이 일정하여 여름엔 냉동기를 사용해야 하는 지역이라면 이 방법은 오히려 낭비이나 툰드라같이 평균 기온이 낮은 지역에선 충분히 사용가능하다. 난방하는데 참고하자.

온도 표시법은 환경설정에서 맞춤콘솔 아래에 있는 선택바에서 바꿀 수 있다. 섭씨(Celsius('C)), 화씨(Fahrenheit('F)), 절대온도(Kelvin(K))를 지원한다.

2.6. 연구[편집]

기술 정도을 높여서 여러가지 추가적인 시설을 만드는 것은 필수이다. 연구는 주민들이 연구 테이블에서 수행한다. 여러 테이블에서 동시에 할 수도 있으니 걸리는 시간이 긴 우주선 연구를 할 때는 여러개의 연구 테이블을 설치하면 빨리 할 수 있다. 연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 연구 전용 주민을 설정하여 초반에 별다른 위협이 없을 때 전부 끝내는 것이 효율적이다.
알파13에서 대격변을 겪었다. 이제 총 3단계의 연구단계가 존재하고 연구테이블 또한 1티어,2티어로 단계가 생겼으며 마지막 3단계 연구를 하려면 2티어 연구테이블에 다중분석기를 달아야한다. 또한 선행 연구를 요구하는 연구 항목이 생겨났다. 덕분에 연구 항목이 1.5배로 늘어났다.

  • 1티어 연구테이블 요구

석재 가공(Stonecutting)

돌을 가공할 수 있다. 연구 시 돌벽과 돌바닥이 해금 된다.
요구 연구량:300

악마가닥(Devilstrand)

악마가닥을 재배할 수 있다. 알파 13으로 악마가닥을 재배하려면 연구를 해야한다.
요구 연구량:500

시체 화장(cremation)

화장터를 만들어 원하지 않는 시체를 소각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500 
선행 요구 연구:전기 제철

컬러 조명(colored light)

여러가지 색의 조명을 설치 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500

기초적인 미세전기회로(microelectronic basic)

2티어 연구테이블을 건설가능하게 해준다. 고테크 연구를 위한 기초연구
요구 연구량:500

수경재배기(Hydroponics)

밭에서 키우는 것보다 작물을 빨리 키울 수 있는 수경재배기를 만들 수 있다.
요구 연구량:700

양조(Brewing)

양조대를 지어서 홉으로 맥주를 담글 수 있다.
요구 연구량:700

단조(Smithing)

화로 단조 작업대를 지어서 고급 근접무기를 만들 수 있다.
요구 연구량:700

진공관 TV(Tube TV)

진공관 기반의 가장 기본적인 TV를 만들 수 있다. 오로지 구매가능한 고급 TV인 평면 TV나 대형 TV에 비하면 욕구 수치를 적게 올려준다.
요구 연구량:800
선행 요구 연구: 기초적인 미세전기회로

카페트 제작(carpet making)

천을 재료로 하는 카페트를 깔수 있다.
요구 연구량:1200

기계 가공(Machining)

메카노이드를 해체할 수 있고 총이나 방탄복,방탄헬멧,포탄을 제작 가능한 기계작업대를 건설 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1500

폭발물 급조 함정(Explosive IED)

적대적인 대상이 밟으면 터지는 폭발물 함정을 설치할 수 있다. 문제는 거주민도 가끔 사고로 밟아서 터트릴때가 있다는거
요구 연구량:1600

소이 폭발물 급조 함정(Incendiary IED)

적대적인 대상이 밟으면 화재를 일으키는 소이탄 함정을 설치 할 수 있다. 역시 거주민이 사고로 밟을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요구 연구량:1600

전기 용광로(Electric Smelting)

무기나 파편 조각에서 철을 추출할 수있는 전기 용광로를 설치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1700

박격포(Mortar)

포탄을 사용해서 장거리 대상을 포격할 수 있는 박격포를 설치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2000

  • 2티어 연구테이블 요구

진화 포말(Fire foam)

불에 닿거나 자동으로 터지거나 수동으로 터트릴 수 있는 진화 포말 통을 설치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500

다중 분석기(Muti-analyzer)

연구 테이블에 연결하여 연구속도를 높이고 3티어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다중 분석기를 설치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 800

지열발전기(Geothermal power)

간헐천 위에 건설 가능한 지열발전기를 건설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1800

병동 침대(Hostpital Bed)

치료 확률을 높여주는 병동 침대를 설치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2000

  • 2티어 연구테이블과 다중분석기 요구

우주선 기초(Shipbuilding basics)

우주선의 뼈대를 만들 수 있다. 
요구 연구량:500

우주선 동면기(Ship cryptosleep pods)

우주선용 동면기를 만들 수 있다.
요구 연구량:1500

생체 신호기(Vital Monitor)

병동 침대에 연결해서 치료효율을 올려주는 생체 신호기를 설치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1600
선행 조건 연구:병동 침대

동면 캡슐(Cryptosleep Caskets)

살아있는 사람을 영구적으로 손상없이 담아둘 수 있는 동면캡슐을 건설 할 수 있다. 보통 불구가 된 포로나 거주민을 팔아먹기 전까지 보관해 놓는 용도로 쓰인다.
요구 연구량:2000

우주선 반물질 반응로(Ship antimatter reactor)

반물질 반응로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요구 연구량:2800

부품 조립(Components assembly)

금속을 이용해 부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부품 작업대를 건설 가능하다.
요구 연구량:3000

동력 갑옷(Powered Armor)

이제 기계작업대에서 동력 갑옷을 만들어낼 수 있다! 문제는 재료 온갖 희귀 재료를 퍼먹는다. 특히 플라스틸!
요구 연구량:3000

충전식 화기 (Charged Shot)

연구 완료시 기계작업대에서 충전식 소총을 만들어낼 수 있다. 
요구 연구량:3000

다중총신 화기(muti-barrel weapons)

연구 완료시 기계작업대에서 미니건을 제작할 수 있다.
요구 연구량:3000

우주선 컴퓨터 코어(Ship computer core)

컴퓨터 코어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요구 연구량:3000

우주선 추진기(Ship antimatter propulsion)

추진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요구 연구량:5000

2.7. 구상(Architect)[편집]

식민지인들을 지휘하기 위한 기초적인 명령창이다. 왼쪽 아래의 'Architect' 버튼으로 조작한다.

2.7.1. 지시(Order)[23][편집]

  • 해체(Deconstruct) : 건물과 시설을 해체한다. 완성된 시설물을 해체할 경우 소모된 자원의 일부(2/3 가량)를 되돌려 받는다. 지붕 있는 건물을 해체할 경우 개척민이 깔려 죽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지붕없는 지역설정(Add No Roof Region) 명령을 사용하여 사고를 예방하자.[24] 아래에서 설명할 점거(Claim)와 조합하여 맵상에 있는 구조물을 해체하면 석재가공기술이 없는 초반에도 석재를 얻을 수 있다.

  • 채굴(Mine) : 암벽을 파거나, 광맥에서 금속을 채굴한다. 위에서 설명했듯 5칸 이내에 지지벽이 없으면 산이 무너지니 광맥을 찾을때에는 지지대를 적절하게 세워놓자.

  • 운반(Haul things) : 옮길 돌이나 고철을 선택한다. 우주에서 낙하하거나 플레이어가 죽이지 않은 생물은 기본적으로 붉은 X표(상호작용금지) 태그가 붙는데, 대상에 상호 작용 허가(F키)를 하면 운반이 가능하다.

  • 제초(Cut plants) : 선인장, 잡초 등 해당 구역 내의 모든 식물을 제거하는 명령이다. 제초를 명령한 게 나무나 식용작물이라면 수확할 것이다. 제초 구역을 설정하는 게 아니라 해당 식물에 대해 제초명령을 지정하는 것임을 잊으면 안된다.

  • 수확(Harvest food) : 야생의 딸기덤불을 비롯 경작지의 감자, 목화 등을 수확하는 명령이다. 재배 구역(Grow Zone)내의 작물엔 자동으로 수행하며 일정 이상 자라지 않으면 수확할 수 없다. 기지 주변의 식물에 자주 사용하도록 하자.

  • 벌목(Chop wood) : 나무를 벤다. 초반에는 나무벽과 침대를 짓기 위해 사용하는 귀중한 자원이기 때문에 자주 쓰이는 명령. 식량 상인이 목재를 사가기 때문에 건축 자재가 남아도는 후반에는 자금 수입원으로도 쓰이곤 한다.

  • 사냥(Hunt) : 돌아다니는 야생동물을 사냥한다. 도축 테이블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도축한다. 여럿이 사격할 경우 눈 먼 총알에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사냥꾼들에게는 단발 화기를 쥐어주자. 플레이어가 죽이지 않은 생물은 기본적으로 붉은 X표(상호작용금지) 태그가 붙는데, 대상에 상호 작용 허가(F키)를 하면 운반이 가능하다. 위에 설명했듯 눈먼 총알에 거주민 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자주 죽으니 사냥시즌에는 맵을 잘 둘러보자. 사격 스킬을 수련할수 있는 몇 안되는 방법중 하나이니 바쁘지 않은 때라면 방어팀에게 사냥을 자주 시켜주자.

  • 도축

  • 길들이기

  • 포장

  • 점거(Claim) : 습격자들이 버리고 간 시설물이나 기본적으로 맵에 생성된 구조물을 점거할 때 쓴다. 박격포를 해체하면 금속 자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잊지 말고 점거해주자. 석재가공 기술을 연구하기 전에도 점거-해체를 통해 석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 계획(Plan) : 계획 구간을 설정하고 해제한다. 여유가 없어서 확장을 하기가 여의치 않을 때 나중의 모양을 미리 생각해둘 때 쓴다. 물론 쓰지 않아도 전혀 상관 없는 기능이다.

  • 바닥 연마(Smooth floor) : 암석으로 된 바닥을 연마한다. 아무 자원도 들지 않지만 건설 속도가 매우 느리다. 거친 돌바닥은 아름다움 값이 -1이고 약간 이동 속도가 느리므로 시간이 나면 바닥을 연마해놓자.

2.7.2. 구역(Zone)[편집]

  • 저장구역(Stockpile) : 림월드 내의 모든 물건을 저장하는 장소이다, 상세 내역에서 저장소마다 각기 다른 물건을 저장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초기에는 한 두 저장소에 죄다 몰아 넣지만, 이후에는 물건 별로 정리하여 저장하게 된다. 유저의 편의를 위해 필요에 따라 저장지역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또한 식품은 외부에 보관할 경우, 야생 동물(폭탄 쥐, 다람쥐, 머팔로 등)들이 먹어 치우므로 건물 내부로 저장하도록 하자. 처리장과 다른것은 기본 세팅 뿐이므로 저장소도 처리장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우선순위를 설정해서 자원과 동선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 처리장(Dumping stockpile) : 시체와 쓰레기(돌 덩어리, 슬래그 조각)를 저장하는 공간이다. 보통 시체를 화장하기 전에 치워 두는 곳으로 사용한다. 사실 저장구역과 동일한데 초기 설정이 저장구역과 달리 폐기물과 시체일 뿐이다. 샌드백 만드는 금속 자원이 아깝다면 이걸로 돌을 모아서 엄폐물로 쓸 수도 있다.

  • 재배 지역(Growing zone) : 작물을 재배하는 공간이다. 감자, 딸기, 장미, 옥잠화, 민들레, 오크나무 등을 재배할 수 있다. 초기 식물 식량 자원을 책임지지만, 이후 수경재배 연구를 완료하면 훨씬 효율이 좋은 수경재배를 할 수 있어 보통 버려진다. 하지만 별다른 전력이 필요 없고 공간을 생각해 배치할 필요가 없다는 이점이 있어 흑점폭발을 대비하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아예 넓은 재배지를 확보하여 본격적인 농장을 세우는 경우도 있다. 단 이런 경우 강하 포드를 타고 하늘에서 떨어지는 해적, 메카노이드들이 재배 지역을 강하 지역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필요한 적의 예상 진입 경로에 숲을 형성해 엄폐물로 삼을 수도 있다. 혹은 간헐천을 중심으로 건물을 지은 후, 태양등을 설치하고 해당 구역에 작물을 재배해서 겨울에 합선이나 흑점폭발로 전기가 나가더라도 안전하게 재배를 할 수 있게 하는 꼼수도 있다. (간헐천은 주변 온도를 높여준다는 점을 이용한 꼼수. 이 방법을 이용하면 추운 지역에서 전기가 나갔을 때 가축이 얼어죽지 않도록 만들 수도 있다.)

  • 주거 지역(Home Region) : 기본적으로 구조물을 짓게 되면 형성되는 지역으로, 화재 진압이나 바닥 청소 등을 하게 되는 구역이다. 홈 지역이 너무 쓸데없이 광범위하게 설정되면 주민들이 청소하거나 화재를 진압해야 하는 구역이 늘어나므로, 불필요한 지역은 홈 지역 제거로 적당히 제거하는 것이 좋다. 저사양 컴퓨터에선 청소할 때 이상할 정도로 렉이 걸린다.

  • 지붕 없는 지역(No Roof Region) : 기본적으로 사방이 막히게 되면 평야라 할 지라도 지붕이 건설된다. 그러나 태양 전지처럼 지붕이 없어야 하는 구조물이 있을 때, 지붕 없는 지역을 생성하면(빨갛게 표시된다.) 해당 지역에는 지붕이 생성되지 않는다. 지붕 없는 지역이 설정 안되는 구역은 산 속(Overhead mountain)으로 별도의 모드를 깔지 않는 이상 절대 지붕을 제거 할 수 없으니 주의.

  • 제설 구역(Snow Clear Region) : 온도가 너무 낮아지면 비 대신 눈이 오는데 눈은 쌓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속도를 저하시킨다. 많이 쌓인 눈에선 이동속도가 절반 가까이 저하되니 주민들이 많이 다니는 구간은 제설 구역으로 설정해 작업 효율을 높이자. 제설 작업은 청소 작업과 중복되며 청소보단 제설을 먼저하는 경향을 보인다.

  • 허가구역 : 거주민이나 동물들이 이동 가능한 구역을 설정 가능하다. 식육용으로 사육하는 동물을 사육장에만 있게 지정할수도 있고 유독성 낙진이 떨어질때 거주민들을 지붕 아래에서만 활동하게 할때도 사용 가능하다.

2.7.3. 건물 (Structure)[편집]

구역을 구분하거나 적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한 구조물 건설을 위한 탭.

기존에는 각 재질에 따른 건축물이 구분되어 있었으나, 알파 7부터 각 건축물을 선택한 뒤 원하는 재질을 선택하는 식으로 변경되었다. 즉, 이전에는 나무벽과 돌벽이 따로 구분되어 있었다면 알파 7부터는 벽탭을 클릭한 뒤 나무, 돌, 금속, 플라스틸 등의 다양한 소재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식.

  • 벽 : 이전 버전에 있었던 전선벽(Conduit wall)은 벽과 전선이 겹치도록 변경되어 사라져버렸다.

  • 일반벽(Wall) : 외부의 공격에 대한 방어나 구획 정리를 위한 일반적인 벽.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다.


* 문
문은 밀폐된 방을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 기본적으로 모든 문이 전부 전선을 내장하고 있어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내구도는 벽보다 낮다. 주민들과 우호 팩션 주민들은 문을 여닫을 수 있으나 적대 세력은 열 수 없어서 부수고 들어오게 된다. 문을 잠궈서 주민들의 출입을 방지할 수도 있다. 문 없이 바깥과 연결된 열린 통로가 있어도 일부 적들은 문을 부수고 침입하려는 경향을 가지므로 문을 너무 맹신하지 말자.

* 수동문(Door) : 소모 자원은 적으나 직접 문을 열고 닫아야 한다. 내구도가 높은 문일수록 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 자동문(Auto door) : 전력공급이 되면 개척민이 지나갈 때 자동으로 문이 열려 속도의 감속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는다. 통나무, 강철과 같이 가벼운 재질로 만들시 감속이 없다. 석재 자동문은 다른 자동문 처럼 빨리 열리지 않아 약간 지체가 발생하게 된다. 전력 공급이 되지 않으면 일반 문과 동일하게 여는데 시간이 걸린다. 알파 14부터 연구를 해야만 자동문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2.7.4. 생산 (Production)[편집]

생산탭의 모든 장비들은 bills 탭을 눌러서 생산을 지정해야 한다. configs 탭에선 작업과 관련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으니 최대한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선 약간의 마이크로가 필요하다. 전기를 사용하는 여러 작업대[25]들은 비를 맞으면 폭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안 쓸 때 끄는 마이크로를 하기 싫다면 지붕 밑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 영양반죽 배급기(Nutrient paste dispenser) : 합성 식량을 재조한다. 옆 타일에 깔대기(Hopper)를 짓고, 원료를 넣어두면 생산 가능, 연구를 통해 사용시 소모하는 원재료의 양을 20% 줄일 수 있다. 합성 식량을 섭취하면 약간 무드가 하락하지만 아예 미가공 식재료를 먹는 것보단 낫고, 소모하는 식량의 양이 매우 적다. 플레이어의 활용은 가급적 지양하되, 죄수구역과 결합하면 배식하는데 드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 알파9의 식중독과 질나쁜요리사의 포이즌쿠킹으로 인해 중요도가 상승하였다.

  • 깔대기 (Hopper) : 상기된 영양반죽 배급기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영양반죽 배급기 바로 옆 타일에만 건설할 수 있다. 방향은 상관 없다.

  • 도살대(Butcher table) : 시체를 도축하는 시설. 이 시설이 있어야만 시체를 고기와 가죽으로 가공할 수 있다. 기본 옵션엔 해제되어 있지만, 옵션을 키면 사람도 도축 가능하다. 사이코패스 특성을 가진 주민이 아니라면 사람을 도축할 때 무드 저하가 발생하니 주의. 건설 후 반드시 Bill탭을 눌러 도축 명령을 내려줘야 하는데, 무한대를 고르면 도축할만한 생물이 생기면 바로바로 해치운다. Cooking 스킬에 따라 나오는 고기와 가죽의 양이 다르다. 도살대 조리대 모두 요리 스킬을 사용하므로, 후반부에 요리사들이 밥하기 바빠서 도축이 원활하게 안 돌아갈 경우 조리대에 요리 스킬 제한을 14 정도로 두고 요리등급이 고만고만한 거주민을 싹 요리사로 편입시켜두면 도축만 하도록 만들 수 있어서 질낮은 요리가 나올 걱정없이 먹거리 흐름이 한결 좋아진다.

  • 조리대(Cook stove) : 전기가 필요하며 여러 재료로 3가지 종류의 음식을 만들 수 있다.간단한 식사(Simple Meal)는 1부터, 평범한 식사(Fine Meal)는 6, 호화로운 식사(Ravish Meal)는 10이 필요하다. 요리(Cooking) 스킬과 관계있다.

  • 기계 가공 테이블(Machining table) (연구 필요) : 메카노이드 시체를 분해하여 금속을 얻을 수 있다. 귀중한 플라스틸도 얻을 수 있으니 꼭 설치하자. 초반에는 필요하지 않고 메카노이드 시체를 얻은 후 개발, 설치해도 무방하다. 얻는 자원의 양은 Craft 스킬과 관계있다. 이전 버전까진 사실상 메카노이드 분해용, 포탄 제작용이었으나 알파 13부터는 무기와 방어구도 제작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였다. 기본적인 총기류와 방어구는 바로 제작 가능하나, 일부 고급 무기와 방어구는 2티어 연구를 수행해야 제작가능하다. 다만 제작하는데는 상당량의 금속과 부품이 필요한데, 알파 13에 들어서 안 그래도 부족한 금속과 그 금속으로 만드는 부품을 상당히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걸 생각하면 그렇게 많이 쓰일 일이 없을지도.

  • 석공 작업대(Stonecutter's table) (연구 필요) : 연구탭에서 Stonecutting를 연구하면 제작할 수 있다. 주변에 널려있는 돌덩이(Stone Chunk)을 연마하여 석재를 생산한다. 채굴로 생겨나는 돌 덩어리의 수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처리장으로도 감당이 안되면 이걸로 블록들을 만들어서 수를 줄여주는 것도 좋다. Craft스킬과 관계있다.

  • 광재 정제기(Electric Smelting) (연구 필요) : 포드 추락이나, 시설이 부서질 때 생기는 고철(Slag Chunk)와 필요없는 무기들을 다시 금속으로 제련할 수 있다. 전력을 700W나 소모하나 유일한 고철 처리 방법이며, 철광을 모두 채굴한 후반부에는 이것도 아쉽다. 얻는 자원의 양은 Craft 스킬과 관계있다.

  • 소각로(Crematorium) (연구 필요) : 시체와 쓸모없는 옷가지를 태운다. 습격자들의 시체를 태울 때 주로 사용한다. 주민 동료의 시체를 태우면 무드가 하락하니 Bill 탭을 눌러 반드시 주민(Colonist)의 시체는 소각대상에서 해제하자.

  • 수경 재배기(Hydroponics basin) (연구 필요) : 4칸의 작물을 고속 성장시킨다. 밭에서 기르는 것보다 약 3배 정도 빠르다. 플레어 등으로 전력이 나가면 기르던 식물도 전부 죽으니 데빌스트랜드는 느리더라도 웬만하면 땅에서 기르도록 하자. 알파 8에서 겨울이 추가되면서 중요성이 더 높아졌다. 겨울 동안엔 바깥에서 식물을 기를 수 없게 되었기 때문.

  • 재단사의 작업대(Tailor's Bench) : 의류를 제작하는 작업대. 원단을 파는 것보다 의류를 만들어 파는게 더 비싸므로 참고하자.[26] Craft스킬과 관계있다.

  • 대장장이 작업대(Smithing Bench) : 무기를 제작하는 작업대. 근접무기와 활, 투창만 제작할 수 있다. 근접무기 경우 금, 은, 목재, 석재, 금속 등을 원료로 사용하며 예술품처럼 완성도가 존재하니 돈벌이를 위해 무기를 제작한다면 높은 기술 정도을 가진 주민을 배정하는 것이 좋다. 예술품과는 다르게 Superior 이상 등급만이 원자재 이상의 값을 뽑아낸다. Craft스킬과 관계있다. 무기가 부족한 초반부에는 목재만 필요로 하며 원거리 무기인 Great Bow를 제작해서 쥐어주는 것도 좋다.

  • 양조대 : 홉을 사용하여 맥주를 빚는 작업대. 양조장 테크를 탈 경우 자주 이용하게 된다. 요리(Cooking) 스킬과 관계있다.

  • 조각가의 작업대(Sculptor's Table) : 예술가가 이곳에서 조각품을 만든다. 금, 은, 목재, 석재, 금속 등을 원료로 사용한다. 만드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예술품은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무역에 도움이 된다. 예술 스킬에 따라서 조각품의 완성도가 결정되며 이는 곧 시장 가치와 아름다움 수치와 연결된다. 높은 예술 수치를 가진 주민이 있다면 예술품만 만들게 설정하자. 낮은 예술 수치를 가진 주민을 설정해 놓으면 원자재값보다 못한 예술품을 만들어내니 별 효율이 없다. Normal 이상 등급의 예술품만이 원자재 이상의 값을 뽑아낸다. 현재 Art 스킬과 관계있는 유일한 시설이다.
    원료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가공시간이 다르게 책정되며, 크기가 큰 예술품이라 해도 등급이 낮으면 소형 예술품보다 가격이 저렴한 경우가 많고, 강철,통나무같이 비교적 흔한 원료일수록 완성품의 가치도 저렴하다. 건축 외에는 크게 쓸 일이 없는 자원인 석재는 타 자원에 비해 가공시간이 약 4~5배가량 길다는 단점이 있지만 예술품 가공시 자원 소모 대비 효율이 가장 크다. 은과 금,우라늄같은 재료는 제작시 20배의 원료를 소모하며, 이중 은 예술품은 표기 시장가치는 높지만 들이는 시간에 비해 예술품 가공시 소모되는 양이 매우 많고 실 판매시 이득은 거의 없다[27].

  • 부품 조립대: 알파 13에서 추가된 재료인 부품을 생산 가능하다. 모든 전자부품들이 부품을 두세개씩 잡아먹는데다 심심찮게 고장나서 부품을 하나씩 잡아먹으므로 하다못해 터렛과 발전기만 쓴다고 해도 반드시 필요한 작업대. 하지만 기껏해햐 소모품인 제작기술 10이 필요한건 둘째치고 부품 하나 만드는데 철이 30이 필요하고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작업대 자체도 2x5로 작지가 않다.

2.7.5. 가구(Furniture)[편집]

주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가구들이다.

  • 잠자리[28]
    잠자리는 사람이 잠을 자기 위해 필요한 공간으로 한 사람당 한 개가 필요하다. 개척지의 주민용, 포로 수용을 위한 수감자용, 부상 치료 및 수술을 위한 의료용 세 가지로 분류되어 사용된다. 또한 침대가 같은 공간에 있을 경우 무드 하락이 발생하니 주민 한 명당 방을 배정해서 침대를 두는 것이 좋다. 침대의 주인은 자동으로 설정되지만 침대 옵션에서 직접 지정해 줄 수 있다.

  • 수면구역(Sleeping spot) : 맨바닥에 잘 공간을 설치한다. 아무런 자원 없이 처음부터 지정해 줄 수 있지만, 이곳에서 자면 '바닥에서 취침' 디버프로 무드가 -5가 된다. 수면 효율 또한 70%로 일반 침대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초반이나 임시용으로나 쓰는 것이 낫다.

  • 침대(Bed) : 일반 침대. 수감자용으로 지정하면 같은 방 안에 있는 다른 침대들도 수감자용으로 즉시 변경되니 방 구분에 신경쓰자. 협소한 방은 디버프가 떠서 무드가 하락하니 방은 최소한 6x6 이상으로 만들자. 6x6 이상의 방은 '넓은 실내'로, 무드 향상이 된다.

  • 큰 침대 : 일반 침대보다 공간을 두 배 더 차지하고 자원을 35 더 먹지만 휴식 효율이 조금 더 높고 아름다움 값이 높다. 부부의 경우 방과 침대를 공유한다.

  • 고급 침대(Royal Bed) : 큰 침대와 마찬가지로 공간을 2x2 차지하고 큰 침대보다 자원40과 금 35를 더 먹는다.

  • 병동 침대(Hospital Bed) (연구 필요) : 의료용 침대로 치료 성공률이 상승한다. 15개의 의약품, 200의 철이 필요하다. 초반에는 귀하디 귀한 의약품을 소모하기 때문에 초반에 무리해서 짓는 것은 자제하자. 의료 전용이지만 일반 침대로 전환할 수는 있다. 다만 휴식 효율은 82%로 일반 침대보다 낮아서 비효율적이다.

  • 식탁 및 의자
    바닥에서 음식을 먹을 경우 무드가 하락하기 때문에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주민들이 할 일이 없을 때 주변에 모이는 장소이기도 하다. 해당 옵션은 테이블이나 의자에서 끄거나 켜는것이 가능.
    식탁과 의자를 설치할 때의 주의점은 식탁 주변에 전부 의자를 설치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여러명의 주민들이 탁자에 앉으면 기껏 앉아놓고 식탁 위에 자리가 없어서 의자에 앉아서 바닥에서 먹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 의자 하나당 식탁 한 공간이라고 생각하고 설치하면 된다. 방향도 중요하다.

  • 식탁(Table) : 식사를 할 때 사용되는 가구. 2x2 크기와 2x4 크기가 있다.

  • 식탁의자 : 식탁 옆에 배치되는 가구. 방향을 맞춰주지 않으면 옆에 식탁이 있어도 바닥에서 먹으므로 주의하자

  • 의자(Chair) : 식탁의자보다 1/4 자원을 먹지만 편안함 값이 제일 낮다.

  • 팔걸이 의자 : 옷감 100을 소모. 편안함 값이 가장 높다.

  • 화분(Plant pot) : 주변의 아름다움 수치를 높인다. 화분에 심어진 꽃은 빛이 밝음(Lit) 이상이어야 자라기 때문에 실내에 설치했을 경우 전등 주변에 놓아야 자란다.[29]

  • 전등(Standing lamp) : 빛을 밝혀주는 전등. 전기가 150W 필요하다. 개척민들의 이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다른 가구와는 겹칠 수 없다. Colored lights 연구 시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의 세가지 색 전등을 만들 수 있다. 
    주변 환경이 어두울 경우 무드가 하락하니 마을 내부에 설치하도록 하자. 어둠으로 인한 무드 하락엔 일정 시간이 필요하니 빨리 지나다니는 공간에는 전등을 띄엄띄엄 설치해도 된다. 또한 잘 때는 어두움 무드에 영향을 받지 않으니 주민들 방에까지 굳이 설치할 필요는 없다.

  • 보관함

    • 무기고(Equipment rack) : 장비들만 보관하는 보관함. '저장 공간'을 지정하고 '장비' 카테고리만 설정해놓으면 동일한 역할을 할 수 있으나 바깥에 설치했을 경우엔 무기고의 내용물의 체력이 닳지 않는다.

2.7.6. 전력(Power)[편집]

전력의 생산과 공급에 관련된 설비들이다. 전력은 마을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만큼 필수적인 시설이다. 후반 난이도가 괴악하게 올라가는 이유 중 상당히 큰 원인이 바로 전력부족인데, 태양이나 수력, 조력 등의 큰 압력차에 의존하지 않는 발전기들이 현존 기술로도 다양한데 아직 구현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걸 손대면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도 모두 손대야 하는 점 때문에 앞으로 지켜봐야 할 부분.

현재 기술로도 버거운 우주선을 외딴행성의 불시착거주민이 다시 만들어 탈출한다는 배경설정 상 동력부분은 앞으로 많은 부분의 추는 갱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난이도 때문에 그러는지는 모르나 현재 기술에서 상용화되거나 연구되어지는 발전기들은 고사하고 고작 태양광, 풍력, 지열 발전에 그치는 것은 설정빈곤이나 설정충돌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제작 난이도가 동력원 중에서 비교적 낮은편에 속하는 인분, 축분 및 음식물쓰레기 등을 이용하는 바이오매스 메테인 생산시설 같은것과 이를 활용하는 가스발전, 즉, 유기물 혐기발효를 이용하는 발전 형태가 없다. 그러면서도 고가의 설비가 있어야지만 생산가능한 태양광발전기는 제작이 가능하다. 즉, 반물질 까지 등장하는 하이퍼테크놀로지가 존재하는 세계에서 현재에도 아마추어가 별 첨단 도구 없이도 만들 수 있는 바이오매스발전이 구현되지 않는다는 것은 어색한 부분이며, 또 다른 예로 지열발전기는 지을 수 있으면서 구조상 훨씬 난이도가 낮은 여러 종류의 내연발전기는 없다. 앞서 언급한 바이오매스 발전 외에 현존하는 실용 발전기술 중에 알콜 내연 발전기, 여기서 더 발전된 알콜 연료전지, 여기서 더 발전된 수소 연료전지 등이 있으며, 림월드에 구현된 기술정도으로는 당연히 적용되는게 자연스럽다. 우주선을 제작하여 띄울 정도면 수소 탱크는 당연히 제작가능하며, 태양광 발전으로 물을 전기분해 해서 수소탱크에 저장한다음 그 양만큼 24시간 발전하는 형태는 현실에서도 제시되는 방법이며 개발자가 마음만 먹으면 구현 가능하다. 다른 발전 방식들도 앞으로 추가되는게 현실감을 보태는데에 중요하지 않나 하는 점이다. 

전력부족에 의하여 후반 난이도가 끔찍하게 올라가는 식의 현재 버전이 난이도를 유지하며 건강하게 발전하려면 전력 수급책이 확대되는것에 맞춰 유저가 건설가능한 방어설비 종류를 늘리고 후반에 등장하는 메카노이드나 우주해적과 같은 하이테크 펙션의 장비 또는 무기가 추가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이라 여겨진다.

  • 태양광 발전기(Solar generator) : 생산 전력 1700W. 햇빛을 동력원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낮에만 전력을 공급한다. 따라서 밤이거나 일식처럼 해가 뜨지 않는 상황에는 작동하지 않는다. 단, 비나 안개는 상관없다...만 화산겨울의 경우 공급률이 떨어진다.

  • 풍력 발전기(Wind turbine) : 알파 8에 추가된 설비로 전력을 최대 3000W 생산한다.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선 앞 뒤로 빈 공간이 필요해서 공간을 많이 사용한다. 풍력팔전기 앞뒤 공간에 벽이나 지붕, 나무가 있으면 전력 생산량이 줄어든다. 바닥타일을 깔아줘서 나무가 자라는걸 막아주자. 날씨나 시간에 따라 바람의 양이 달라지고 거기에 맞춰 전력 생산량이 변하기 때문에 태양광 만큼은 아니지만 댐퍼로 배터리가 필요한건 여전하다. 태양광 발전기는 바람을 막지 않고(붙여서 지어도 상관없음) 보통 밤에 전력 생산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묶어서 지어주면 축전지를 덜 지을수 있다.

  • 지열 발전기(Geothermal generator)(연구 필요) : 간헐천(Steam Geyser) 위에 건설하여 그 지열로 3600W의 전력을 공급한다. 처음 시작지를 선정할 때 이 발전기를 염두에 두고 시작하면 초반 전력 공급 걱정을 덜 수 있다. 부피는 크나 전력 생산량도 많고 밤낮없이 전력을 생산하므로 지열 발전기를 확보할 수 있다면 편하다.[30]

  • 발전기 : 목재를 연료로 1000W의 전력을 공급한다. 발전 용량이 적고 발전량 대비 자원이 좀 많지만(철100 부품2) 그럭저럭 흔한 자원인 목재를 연료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이나 풍력은 배터리 없이는 쓰기 힘들고 지열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발전기는 연구도 필요없고 초반에 공급이 부족한 부품을 두개씩 먹는 배터리도 딱히 필요없어서 초반을 넘기는데 도움이 된다. 지열 발전기와 태양광/풍력/축전지 발전 플랜트가 완공되는 후반에는 딱히 메리트가 없다.

  • 전선(Power conduit) : 바닥에 전선을 설치한다. 개척민의 이동에는 전혀 지장이 없지만 아름다움 수치가 -2 이므로 환경 개선을 할 때 신경이 많이 쓰인다. 전선이 내장된 벽을 쓰는게 좋다. 전선이 내장되지 않은 벽 밑으로 따로 전선을 설치하는게 가능하니 처음부터 전선 내장벽으로 전부 지을 필요는 없다. (단, 건설한 벽이 아니면 설치가 불가능하니 참고.)

  • 축전지(Battery) : 2x1 크기의 축전지로,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50%의 효율로 잉여 전력을 1000Wd 충전한다. 비에 맞거나 불이 붙으면 폭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꼭 실내에 천장이 있는 안전한 곳에 배치하자. 저장된 전력이 많을수록 누전이 일어났을 때 폭발력이 커지므로 주의하자.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으면 누전이 일어나지 않는다.

2.7.7. 방어(Security)[편집]

개척민들과 개척지를 방어하기위한 시설. 현재 모래주머니, 급조 포탑, 박격포 등이 있으며,
맨 아래에 있는 모드페이지를 참고로 추가적인 모드를 사용할 경우 더 많은 방어시설들을 사용할 수 있다.

2.7.7.1. 엄폐물[편집]

  • 모래 주머니(Sandbags) : 엄폐물. 모래주머니 반대쪽으로부터 오는 총격의 정확도를 낮춘다. 한 칸당 천이 아닌금속 3이 필요하다.

2.7.7.2. 직사형식[편집]

직사형식의 방어시설은 벽과 같은 구조물 넘어를 공격할 수 없으며, 반경안에 들어온 적을 사격 할 수 있다.

  • 급조 포탑 (Improvised turret) :

가장 기초적인 자동 방어시설. 전자동이기에 누군가가 조종할 필요는 당연히 없다. 파괴될때 폭발하며 폭발 반경은 3칸으로 거리에 상관없이 모두 100의 피해를 입게된다. 전력을 350W나 먹기 때문에 안 쓸때는 꺼두는게 유효하나 전력공급은 이제 개척민이 수동으로 다루기 때문에 스위치의 중요도를 높이는 주범이 되었다. 설치시엔 유폭으로 연쇄폭발할 일이 없도록 최소범위(4칸)을 띄우고, 주변에 샌드백을 둘려쳐주는 게 좋다. 물론 저격총이나 장궁처럼 장거리 공격이 오면 좀 골치아프므로 설치시 주의할 것. 벽을 잘 설치해서 무조건 코앞에서 마주치도록 하는것도 꽤 괜찮다. 덤으로 들어올 구간에 지뢰까지 박아주면 금상첨화.

예전에는 포탑을 좁고 구불구불한 통로에 설치해서 파괴시 폭발데미지로 습격자들을 격퇴 하는 효과적인 응용이 사용가능했으나, 편하게 해먹는 꼴 못보는 개발자들에 의해(...) 뭔가가 폭발할 것 같으면 뒤로 물러나는 AI가 추가되고, 꺼져있는 포탑은 건드리지 않는 AI도 추가되고, 마지막으로 벽을 뚫고 방어라인을 우회하는 놈들까지 추가되면서 빛이 바랬다.

알파 13에서 강제 공격 기능이 사라졌고, 4점사 연구가 사라진데다 제작 재료에 부품이 추가됨에 따라 갈수록 성능이 하향되는 중이다(...)

2.7.7.3. 곡사형식[편집]

곡사형식의 방어시설은 벽과 같은 구조물 넘어 필드 끝까지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나 반경안은 안전범위로써 사격이 불가하다.

현재는 박격포밖에 없다.

  • 박격포에 대한 공통적 사항

1. 연구해야 사용이 가능해진다.
2. 급조포탑과는 다르게 개척민이 직접 조종해야만 한다.[31]
3. 발사 간격이 길고 정확도[32]가 떨어진다.[33]
4. 하늘로 포를 쏘기 때문에 천장은 없어야 한다.
5. 쏘기 위해선 박격포탄이 필요하다. 이는 기계작업대에서 철을 써서 만들거나(10개 필요) 공성전을 걸어오는 적을 퇴치하고 남은 물자를 수거하거나 또는 무기상선 또는 해적선에서 구입할 수 있다.
공성전을 걸어온 적의 포탄은 실내에도 떨어질 수 있다.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었을 때 얇은 천장(thin roof)이나 건설된 천장(constructed roof)이 뜨면 실내에 떨어지지만 산(overhead mountain)일 경우엔 관통하지 못한다.

  • 박격포(Motar) : 일반적인 박격포로 HE탄(대인용 고폭탄)을 사격하는 박격포. 다른 박격와 달리 특별한 효과 없이 폭발력과 이를 통해 생겨나는 파편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비가 와도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하다. 단 착탄 시 바닥에 놓인 아이템과 자원마저 무자비하게 폭파시키기 때문에 주의. 알파 7부터 신체 부위가 추가되면서 한 발 맞고 다리 날아가거나 팔 날아가는 경우가 생겨버렸으므로 매우 위험해졌다.

  • 소이탄 박격포(Incendiary motar) : 착탄시 불을 일으키는 소이탄을 발사하는 박격포.[34]이박격포는 어디까지나 공격측에게 쓸만한 물건이기 때문에 농성을 펼쳐야 하는 플레이어 입장으론 쓸모가 없다. 그런데 급조 발화물이 생겨서 안그래도 쓸모없는데 더욱 쓸모 없어졌다. 단 적이 사용할경우 일어나는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 [35]

  • EMP 박격포(EMP motar) : 기계에게 치명적인 EMP 포탄을 사용하는 박격포. 동, 식물에겐 아무 영향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메카노이드 한정 무기. 메카노이드들이 꽤 강하기 때문에 몇 대 만들어두면 도움이 된다. 단 EMP에서 풀려난 메카노이드는 EMP에 면역이 생기니 틈이 생겼을때 확실히 처단하자.[36]

2.7.7.4. 함정[편집]

시대가 흘러 검의 시대가 끝나고 총의 시대가 열리자 화력이 강해져 그저 벽으로는 적의 공격을 막기 곤란해졌다. 따라서 적에게 있어 중요한 포인트를 예측해 함정을 도배하는것이 기본적인 방어전술이 되었다. 림월드에서도 이건 유효하다. 아군이 오폭으로 사망하는게 싫다면 허가구역관리를 잘 해주자. [37]

  • 강철 가시 함정

작동하면 머리 또는 몸을 힘차게 때린다고 한다. 재장전이 되기 때문에 적이 자주 진을 치는곳에 도배해두자. 동물 자주 지나다니는 길목에 설치하면 덫 역할도 할 수 있다.

  • 급조 폭발물(연구완료시 사용가능)

밞을 경우 폭발이 일어난다. 아군도 가끔 밟으니 주의. 메카노이드에게도 어느정도 먹힌다. 벽에도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잘만 이용하면 터질때 천장이 와르르 무너져서 죄다 깔려죽게 만들 수도 있다.(...) 심지어 범위도 기존 IED보다 넓고, 폭발범위 밖으로 피하는 놈들까지 모조리 일망타진 가능. 물론 폭발물을 설치하지 않고 벽을 총으로 쏴서 무너트리거나, IED대신 급조터렛을 설치해서 근접공격 하는 놈들만 낚을 수 있도록 만들거나 할 수도 있다.

  • 급조 발화물(연구완료시 사용가능)

급조 폭발물과 비슷하나 불이 일어난다. 또한 기계에겐 별 소용없다. 잘 쓰지도 않는 소이탄 박격포를 쓰는 것보단 이 편이 더 낫다.

2.7.8. 기타(Misc)[편집]

  • 궤도무역 신호기(Orbital trade beacon) : 건설 할 때 주위에 생기는 테두리 범위 안에 있는 자원이나 무기들을 상인에게 팔 수 있다. 그리고 상인에게 산 물품이나 노예 역시 이 신호기 근처에 떨어진다. 지붕이 없는 지역에서만 작동했으나, 이게 상당히 불편해서[38] 불만이 많았는지 업데이트로 지붕이 있든 없든 잘 작동하게 바뀌었다. 많이 간과하는 사실이 있는데, 궤도에서 레이드를 올 때 신호기 근처로 많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고로 마을를 건설할 때 배치에 유의하자.

  • 연구대(Research bench) : 연구 명령을 내려놓은 개척민들이 여기서 연구 활동을 한다. 1인용. 쓸데없이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배치가 힘들다. 연구가 완료되면 잽싸게 해체를 해버리자.

  • 통신기(Comms console) : 근처에 상인들이 지나간다는 메세지가 뜨면 상인들과 무역이 가능하고 다른 지역의 마을들과 통신이 가능하다. 주변 중립적이거나 우호적인 팩션은 은을 줘서 우호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나중에 우호도 25를 깎는 대신 지원군을 요청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병력 규모나 무장이 변변찮은 정도이기 때문에 후반들어 수십 명 단위의 떼레이드가 오거나 메카노이드들 상대로는 고기방패 정도밖에 안된다. 지원군을 부르기 전에는 팩션 관계를 확인해두자, 기껏 도움을 불렀는데 적대적 세력과 지원 세력이 우호적 관계라면 싸우지 않는다. 기타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비를 맞으면 폭발한다.

  • 무덤(Grave) : 무덤. 죽은 사람이나 동물의 사체를 묻는데 사용한다. 습격자가 한 두 명 어슬렁 거릴 때는 몇 개 파놓고 잊어버리면 되지만, 습격자가 수십 명씩 몰려오는 중후반에는 무덤을 팔 공간과 시간이 아깝기 때문에 화장 연구를 통해 화장터를 만드는 것이 좋다. 주민 시체는 태워버리면 무드가 하락하므로 무덤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 습격자 시체도 기본적으로 무덤으로 보내지기 때문에 Bill 탭을 눌러 주민을 제외하고 모두 해제하는 것이 좋다.

  • 태양등(Sun lamp) : 실내에서 작물을 기를 수 있을 만큼 강한 빛을 내는 램프이다. 밝히는 범위는 꽤 넓지만 식물을 자라게 하는 범위는 한정되어 있으니 설치할 때 범위를 확인하자. 빛을 밝히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일반 램프보다 엄청 비효율적이니 참고. 전력을 1800W'씩이나 소모한다. 또한 태양등을 설치해도 식물은 밤에는 자라지 않기 때문에 바깥에 태양등을 설치 할 필요는 없다.

  • 동면기(Cryptosleep casket)(연구 필요) : 우주선의 동면기와 같은 역할이나 철을 덜 소모하고 약간의 우라늄을 소모한다. 치명적인 부상을 입은 주민[39]을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유지하는데 아무 전력이 들지 않기 때문에 겨울을 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2.7.9. 바닥(Floors)[편집]

포장되지 않은 바닥에서는 이동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실내 및 자주 사용하는 통로는 포장하는 것이 좋다.

  • 철제 타일(Metal tile) : 금속으로 만든 격자 모양의 바닥재. 금속 5 소모. 아름다움이 2이긴 하지만 철이 한정된 자원이다 보니 카펫이나 석제 타일을 까는걸 추천.

  • 은제 타일 : 은 85 소모. 아름다움값이 3이긴 하지만 말 그대로 돈을 바닥에 쳐바르는 꼴에 작업량도 20으로 다른 타일의 두세배이다. 하지만 금제 타일에 비하면 그럭저럭 돈지랄로 해볼만 하다.

  • 금제 타일 : 금 85 소모에 작업량 30. 아름다움이 4이긴 하지만 금값을 생각해보면 쉽게 하기는 함들다.

  • 항균 타일 : 철3 은15. 특이하게도 아름다움이 아니라 청결을 0.6 올려준다.

  • 포장 타일(Paved tile) : 금속으로 만든 격자 모양의 바닥재. 금속 2 소모. 이동 속도는 다른 타일과 같이 100%이나 아름다움 값은 없다.

  • 콘크리트(Concrete) : 금속로 만든 민무늬의 바닥재. 금속 1 소모. 건설 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보기 흉하다. 아름다움 -1

  • 목재 바닥(Wood floor) : 나무 판자로 만든 바닥재. 나무 3 소모.

  • 카펫(Carpet) (연구 필요) : 빨강색, 파랑색, 초록색, 크림색, 암회색이 있다. 아름다움값은 2. 이전에는 금속을 소모(...)하였으나 천이 추가된 뒤 천을 7 소모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 석재 타일(Stone tile) : 돌 블럭으로 이루어진 바닥재. 석재 4 소모. 아름다움이 2라서 천 대신 돌이 남아도는 경우 이걸 깔아도 된다.

2.7.10. 오락[편집]

2.7.11. 선박(Ship)[편집]

본 게임의 목적은 우주선을 만들어 탈출하는 것이다. 초반에는 우주선 골조만 만들 수 있는데 연구를 통해 다른 부위도 개발, 건설하여 탈출하도록 하자.

  • 우주선 골조(Ship structural beam) : 여러가지 우주선 구조물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특이 사항으로 동면기는 골조에만 연결할 수 있다. 강철 200 / 플라스틸 150 필요

  • 우주선 동면기(Ship cryptosleep casket)(연구 필요) : 주민들이 들어가서 오랜 세월 동안 동면하는 구조물. 강철 500 필요

  • 우주선 컴퓨터 코어(Ship computer core)(연구 필요) : 모든 부분을 충족시키면 이 컴퓨터 코어로 발사 명령을 내릴 수 있다. AI 코어가 필요한데, 무역이나 고대 우주선 파괴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강철 800 / 인공인격 핵 1개 필요

  • 우주선 반응로(Ship reactor)(연구 필요) : 우주선의 동력을 제공하는 동력원이다. 전선을 연결해서 기지 전력에 도움을 줄 수도 있으나 생산 전력은 1000W로 생각만큼 전력을 많이 생산하진 않는다. 반응로의 발전형태는 현재로는 발전 개념조차 전무한 반물질을 이용한다. 강철 500 / 플라스틸 500 필요

  • 우주선 추진기(Ship engine)(연구 필요) : 우주선의 추력을 제공하는 구조물. 강철 400 /플라스틸 200 필요


우주선을 만들때 모양이나 각 구조물의 방향같은 설계 따윈 전혀 필요하지 않다. 그냥 모든 부분이 하나 이상만 존재하고, 연결만 되게 붙여 지으면 된다. 이게 도대체 뜨긴하나 싶을 정도로 맘대로 지어도 잘 뜬다.

2.7.12. 온도(Temperature)[편집]

알파8에서 온도 시스템과 같이 추가된 실내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설들이다. 모닥불과 난방기의 경우 약간의 조명 효과를 제공하며 자동으로 주변의 눈을 녹이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목표 온도치를 설정할수 있으며 실제 온도와 차이가 많이 나면 전력소모도 커지게된다. 겨울에 흑점폭발(Solar Flare)로 난방기가 작동하지 않으면 키우던 작물이 얼어죽을수도 있다.

  • 모닥불(Campfire) : 나무를 35 사용해서 만든다. 금방 만들어서 온도를 높일 수 있으나 매번 나무를 보충해줘야 한다. 주변에 불을 옮겨붙게 만들지는 않는다. 추가로 음식을 지어먹거나 집합지점으로도 정할 수 있다.

  • 난방기(Heater) : 실내의 온도를 높이는 용도로 사용한다.

  • 냉방기(Cooler) : 냉동고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기기로 실내의 온도를 낮추는 용도로 사용한다. 뒤쪽으로 열을 방출하기 위한 공간(빨간색으로 표시된다.)이 필요한데 이를 난방에 써먹을 수도 있다. 난방기와는 다르게 벽에 내장되는 형식이다. 냉동고로 만들 경우 목표 온도를 -2~3도 정도로 세팅하는 것을 추천한다. -0으로 해놔도 상관없을 것 같지만 식자재가 들락날락하는동안 바깥공기가 섞여서 온도가 올라가버리기 때문에 조금씩 상한다. 냉동고의 넓이에 따라 1대 이상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 환풍구 : 말 그대로 방 안밖의 온도를 맞춰주는 환풍구. 주거단지에 중앙 냉난방실을 만들어놓고 냉난방실과 주민들 침실 사이의 통로에 환풍구를 설치하면 중앙 냉난방으로 적은 숫자의 냉방기로도 침실의 온도조절이 가능하다. 냉난방기가 적은만큼 부품 소모율이 줄어드니 참고하자.

2.8. 자원[편집]

개척민들이 생존에 활용하는 자원들이다.

2.8.1. 상선[편집]

주민들이 생활하는 행성 주변을 지나가는 상선과 거래할 수 있다. 상선마다 취급하는 물건과 보유 은의 양이 다르니 상선의 종류 정도는 알아두면 좋다.

  • 원자재 상인(Bulk goods trader)
    감자나 딸기같은 식량부터 고기나 가죽, 섬유나 철, 플라스틸 벽돌까지 온갖 자원을 취급한다. 중반부터 쓸일이 없어지는 통나무를 사주는 유일한 상인. 보유 은의 양은 2400에서 3000.

  • 해적 상인(Pirate Merchant)
    포로를 팔거나 노예를 살 수 있다. 맥주, 약, 장기와 의수들도 취급한다. 보유 은의 양은 3000~4000. 초반에는 언제오나 목빼고 기다리는 신입 선발용 상인이고 후반부가 되면 습격자들에게서 떼어낸 팔, 다리, 장기 등을 매매하는 장기매매상이 되어 매우 애용하게 되는 상인이다(...).

  • 이국 제품 상인(Exotic goods trader)
    예술품부터 동력갑옷, 장기, 금, AI 코어 등 값비싼 아이템들을 취급한다. 후반부 금/은을 가장 많이 쓸 상인이 될 것이다. 보유 은의 양은 8000~10000.

  • 무기상(Combat supplier)
    전투와 관련된 총기, 근접무기, 방어구를 전부 취급하며 무엇보다 의약품을 싸게, 많이 파는 상선. 보유 은의 양은 2400~3000으로 적은 편.


알파 13에선 주변 팩션의 상인들이 직접 거래하러 오는 이벤트도 추가되었다. 맵 바깥에서 해당 팩션의 상인들 몇 명과 머팔로들이 스폰되어 마을 근처로 오게 되며 물음표 표시가 된 사람을 우클릭하여 거래할 수 있다. 상인들을 공격할 경우엔 해당 팩션과의 관계가 바로 틀어지게 되며 바로 도망가는데 이럴 경우엔 물건들을 운반하고 있는 머팔로를 사살하여 운반 중이던 자원 일부를 약탈할 수 있다.

2.8.2. 자재[편집]


  • 은(Silver)

림월드 세계관에서 현금처럼 사용되는 자원. 무역으로 다른 물품과 거래를 하거나 다른 지역의 마을들에게 우호도를 올릴 때 사용한다. 자원당 스택이 500이라 뭔가 만들 때 다른 자원보다 20배나 많은 양이 소모된다.


  • 금(Gold)

화폐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구조물이나 가구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은과 동일하게 자원당 스택이 500이라 뭔가 만들 때 다른 자원보다 20배 많은 양이 소모된다. 또한 말그대로 장신구,가구까지 전부 금으로 만들어 식민지를 도배 해놓을 경우 정착지민이 과도한 기대라는 무드하락 디버프를 받는다.[40]


  • 금속(Steel)

쓰임새가 아주 많고 산지 지형같은 경우 광맥으로 흔히 있고 바닥에도 가끔 떨어져 있지만, 필드 내의 금속들을 다 캐버리면 상인에게 구매하거나, 돌아다니는 철 찌꺼기들을 가공해서 만들던가, 식민지를 포위하는 해적들을 물리치고 구조물을 해체하는 식으로 얻어야 한다. 철이 항상 부족하게 만드는 제일 큰 이유는 역시 파괴된 터렛 재설치와 부품제작


  • 플라스틸(Plasteel)

우주선을 만드는데 쓰이는 가볍지만 내구도가 좋은 소재. 채광하기 위해선 압축된 플라스틸을 캐야 하는데 내구도가 10000이다(...). 높은 스킬을 가진 주민들도 채굴하는데 한참 걸린다. 알파 8부터 메카노이드를 해체시켜도 나오게 되었다. 이걸로 벽을 세운다고 하면 미친놈 소리를 들을지도 모르겠지만 생각하는 것보다 엄청나게 튼튼한지라(플라스틸 5개 먹는 벽의 내구도가 980) 잘 배치하면 방어가 한결 수월해지고 자원 절약에도 도움이 된다.

  • 석재(Stone block) : 굴러다니는 돌덩이를 석재 가공 테이블에서 가공하여 만든다. 돌덩이의 재질에 따라 만들어지는 석재의 종류와 내구도가 달라진다.


  • 사암(Sandstone) 
    옅은 갈색을 띄는 암석으로 강도가 가장 낮다. 강도는 암석 400, 돌벽 490


  • 화강암(Grinite) 
    약간 보라색을 띄는 암석으로 가장 강도가 높다.또한 화강암 원재료 제작품은 모든 돌 제작품 중에 가장 가치가 높다. 강도는 암석 900, 돌벽 595.


  • 석회암(Limestone) 
    엷은 회색을 띄는 암석. 강도는 암석 700, 돌벽 540.


  • 점판암(Slate) 
    검은색을 띄는 암석. 강도는 암석 500, 돌벽 455.


  • 대리석(Marble) 
    연푸른색을 띄는 암석. 강도는 암석 450, 돌벽 420.


  • 통나무(Logs) 
    목재. 주변 나무들을 베어내 얻을 수 있으며 돌처럼 나무별로 종류가 나뉘어지진 않는다. 다른 자원과는 다르게 타버릴 수 있으며 무기로 장비할 수도 있다.


  • 우라늄(Uranium) 
    지금 생각하고 있는 그 핵연료 맞다. 다만 인게임에서 핵연료로 쓰는건 그냥 동면장치 건설때 들어가는 5뿐이고(우주선에 쓰는건 철만 먹는다.) 보통은 일반 금속처럼 취급한다. 인게임 설명도 "좀 무거운 금속"정도 취급이고. 동면장치를 파괴하거나 우라늄제 장비를 사용할때 피폭된다던가 하는 페널티는 없다. 다만 금이나 은과 같이 한칸당 스택이 500이라 뭔가를 만들때 20배 더 많은 양이 소모된다.


  • 부품 
    알파13에서 추가된 각종 기계류와 무기 제작에 들어가는 부품들. 분명 설명을 보면 기계/전자 부품들인데 왠지 모르겠지만 채굴이 가능하다. 채굴이 끝난 중반 이후로는 부품 조립대에서 생산이 가능한데 제작레벨 10 이상의 주민이 철을 30이나 들여서 생산해야 하는데다 기계류, 그러니까 자동문, 냉장고, 포탑, 발전기 같은 물건에 두세개씩 들어가는데다 기계 고장이 추가되어서 고장날때마다 부품을 소모해서 수리해야 한다. 후반부 마을 규모가 커질때 철 부족의 원인.

2.8.3. 음식[편집]

먹고남은 음식들은 팔아치워 은으로 바꾸거나 보관해야 하는데,
음식은 보관기간이 있어서 보관기간이 지나면 상하여 사라진다.[41] 보관기간을 늘리기 위해선 온도를 낮춰야 하는데, 온도를 낮추는 방법으론 겨울철에 밖에 냅두거나 냉동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재료를 곧바로 생식할 수도 있지만 특정음식[42]이 아닌경우 무드를 떨어뜨리므로 가급적 요리, 알파9에서부터 식중독이 추가되었음으로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면 합성식량으로라도 만들자.

2.8.3.1. 생식(Raw)[편집]


  • 감자(Potatoes) 
    빠르게 자라고 저장기간도 적당한 편이라 식량 자원으로 주로 쓰인다. 단지 생으로 먹는건 무드에 생식 패널티가 붙는다.
    한 칸당 스택량:75
    개당 상품가치 1.9실버


  • 쌀(rice) 
    모든 식량 작물 중에서 가장 빠르게 자라지만, 수확량이 재배 스킬에 영향을 덜 받고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좋지 않다. 감자와 마찬가지로 생으로 먹으면 무드에 패널티.
    한 칸당 스택량:75
    개당 상품가치:1.9실버


  • 옥수수(corn) 
    타 곡식보다 생산량이 많고, 느리게 상하며, 생으로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자라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고 수확량이 재배스킬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한 칸당 스택량:75
    개당 상품가치:2.1실버


  • 딸기(Berries) 
    생으로 먹어도 상관없고, 감자와 비슷한 속도로 자라나지만, 수확량이 적고 빨리 상한다. 일반적인 모든녹지에선 용설란 대신 볼 수 있다.
    한 칸당 스택량:75
    개당 상품가치:2.1실버


  • 홉(Hop) 
    맥주의 원료로 쓰인다. 식재료로 쓸 수 없다.
    한 칸당 스택량:75
    개당 상품가치 2.8실버


  • 용설란 열매(Agave fruit) 
    사막 지형과 건조 관목림에서 자생한다. 식량이 없어 굶고 있는 최악의 상황이 왔을 때는 야생에 굴러다니는 용설란들을 다 뜯어버리자.
    한 칸당 스택량:75
    개당 상품가치:2.1실버


  • 건목초(hay) 
    말린 목초. 동물용 먹이다. 사람이 먹을수도 있으나(...) 당연히 맛은 없다. 옥수수처럼 재배스킬에 수확량이 영향을 크게 받는다.
    한 칸당 스택량:200
    개당 상품가치:0.6 실버


  • 우유(milk)

옥수수랑 스탯이 동일하다. 소 이외의 동물은 먹는 건초량에 비해 우유량이 매우 적어 비효율적이므로 우유를 제대로 얻고 싶다면 소만 키우는 것이 좋다. 
한 칸당 스택량:75
개당 상품가치:2.1 실버


  • 각종 고기류 
    단순히 동물을 잡는 것 만으로는 얻을 수 없고, 도축 테이블에서 잡은 동물을 가공해야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저장기간이 상온에서 4일로 매우 짧으니 냉장 시설을 만들지 않으면 금방 상한다.


  • 인육(Human meat) 
    인육을 직접 섭취하거나 인육이 재료로 들어간 가공식을 섭취하면 식인종 특성이 없는 개척민은 무드가 크게 깎인다. 이와 별개로 화물 상인에게 팔아버릴 수도 있어서 은근히 좋은 돈벌이가 된다. 주민이 더 필요 없는 후반이 되면 습격자들의 장기를 다 떼버리고 시체는 도축하여 인피와 고기로 팔아버리는 자신을 볼 수 있다.(...) 보통 사료를 만드는 재료로 쓴다. 또한 인피 가격이 동물 가죽중에서도 최상위권이라 인피옷은 꽤 비싸게 취급받는다.

2.8.3.2. 가공식(Meals)[편집]


  • 비상 식량(Packaged Survival Meal) 
    행성 주변에 떨어져 있는 걸 줍거나 해적들이 가져온 것을 빼앗아서 얻을 수 있다. 무드의 변화가 없다.

1개 섭취당 허기 회복량:90%


  • 합성 식량(Nutrient paste meal) 
    합성기를 통해 만든다. 들어가는 자원도 적고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으나 무드를 5 떨어뜨린다. 참고로 식자재를 깔때기에 넣어놨다가 배고플때만 1회분씩 뽑아다 먹으므로 미리 뽑아서 쌓아놓는 건 불가능하다(...).

비공식 한글패치로는 영양반죽이다 
1개 섭취당 허기 회복량:90%


  • 간단한 요리(Simple meal) 
    식재료 10이 필요하며 아무나 만들 수 있다. 가급적 얻기 어려운 고기보다는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하도록 하자. 허기를 85%밖에 안채워줘서 영양반죽보다 자주 먹기 때문에 상당히 빨리 소모된다. 3일에 한번은 하루에 4끼씩 처묵할때도 있는 편 그러므로 고기가 있으면 가능한 간단한 요리말고 괜찮은 요리를 만들자.

1개 섭취당 허기 회복량:85%


  • 괜찮은 요리(Fine meal) 
    6단계의 요리 스킬과 2가지의 재료가 필요하다. 반드시 고기가 들어가야 하며, 고기 5개와 식물 5개가 필요하다. 섭취시 무드 +5

1개 섭취당 허기 회복량:90%


  • 호화로운 요리(Lavish meal) 
    10단계의 요리 스킬과 2가지의 재료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반드시 고기가 들어가야 한다. 고기 10개 식물 10개가 필요하다. 섭취시 무드 +10

1개 섭취당 허기 회복량:100%


  • 맥주(Beer) 
    홉 25가 필요하며 양조대에서 만든다. 스킬 없이 아무나 만들 수 있으며, 한 번 만들어진 맥주는 절대 부패하지 않아 보관과 판매가 용이해 술만 열심히 만들어 파는 양조장 테크도 가능. 정착민들이 일과중에 간간히 섭취하며, 무드가 +5 되지만 취기 디버프가 생겨 조작능률이 미세하게 떨어진다. 정착민의 무드가 바닥을 칠 경우 확률적으로 알코올 중독상태가 되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맥주만 퍼마시고 토하고 퍼마시고 토하고를 반복한다. 동물들도 먹을수 있는데 당연하지만 가둬놓고 맥주만 먹이면 죽는다. 숨겨진 효과로 맥주를 마실고 오락행위를 할 경우 즐거움 욕구가 17% 더 빨리 차오른다.

1개 섭취당 허기 회복량:8%


  • 초콜릿(chocolate)
    먹으면 괜찮은 요리를 먹은 정도로 무드가 올라간다. 요리와 중복이 된다. 다만 영양가는 거의 없고 자체 생산이 불가능하므로 전량 구매해서 써야한다.

1개 섭취당 허기 회복량:1%


  • 사료 
    고기 20개와 식물 20개를 써서 사료를 50개 만든다. 야채로만 만들수는 없고 동물성 식재료가 같이 들어가야 한다. 사료는 육식성 초식성 동물 둘 다 먹을수 있고 유통기한이 없다. 당연하지만 다른 가공식에는 들어가지 않는 목초를 사용 가능하다. 웬만하면 사람먹는 야채 말고 목초를 넣도록 하자.

2.8.4. 의약품[편집]

현재 의약품은 3종류 하지만 생약 효과는 의료 스페셜리스트가 아니면 제대로 보기 힘드므로 빠른 치료나 극한 감염등의 위급상황을 대비해서 일반 의약품정도는 상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다.


  • 생약(Herbal medicine) 
    혈기초를 수확하면 얻을 수 있는 약품. 무한정으로 얻을 수 있는 자원이지만 약 효과가 85%로 일반 의약품보다 낮고 냉동고에 보관하지 않으면 상해서 사라진다. [43]생약으로 제대로 된 치료가 뜰 확률이 100%가 될라면 의료 스킬이 18이 넘어야한다. 그러므로 수술하다가 사람이 작살나는 꼴 보지 않을라면 최소한 병원침대와 연동이 되어야 안전해진다.


  • 약 (Medicine) 
    일반 의약품. 약 효과가 100%이며 무역선에서 구매하거나 침략자들에게서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의료 스킬 13만 돼도 좋은 치료 확률이 100퍼에 달한다. 가능한 수술은 생약말고 이걸로 하자. 생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거주민들의 의료 기술이 높은 후반에는 병원 침대를 만드는데 주로 쓰인다.


  • 번화계 약 (Glitterworld medicine) 
    높은 기술 정도의 글리터월드에서 제작한 의약품. 약 효과가 180%이며 시장가격은 100에 달한다. 일반 약과 마찬가지로 무역선에서 얻을수 있다. 효과가 대단하다.의료스킬 3짜리도 어디서 치료하든 좋은 치료 확률이 100퍼가 뜬다. 전신이 박살나서 빨리 지혈하지 않으면 사경을 헤메는 대상도 단번에 치료가 가능하다.

2.8.5. 신체/장기[편집]

신체부위나 장기가 추가되어 수술을 통해 손상된 장기를 고체하거나 의수, 의족을 달아서 팔이나 다리가 날아간 사람도 사람구실은 하게 만들 수 있게 됐다. 팔, 다리, 눈은 강화부품이 존재하는데, 이걸로 갈아끼우면 해당 부위 효율이 오른다. exotic 상인들의 거래품이다. 모드 설치를 통해 모든 부위를 대체할 수도 있다.

살아있는 사람에게서 적출해낼 수도 있는데, 밸런스 패치로 인해 적출할 때 마다 정착민 전원의 무드가 떡락하므로 장기팔이를 하기에는 부담이 있다. [44] [45] 굳이 무드 하락없이 장기 적출을 하고 싶다면 바이오닉 심장과 같은 대체물을 넣어주고 다시 그 대체물을 제거하면 된다. 뜯는 순간 죽어버리는 심장/간 류는 낭비지만 신장이나 폐는 무드 감소 없이 팔아먹을 수 있는 꼼수. 무드 하락으로 반란 일으키는 것이 짜증난다면 목발 설치-목발 제거를 반복해서 다리를 잘라버리면 된다.

테두리가 초록색인 상자는 인공장기류나 인공신체이다. 가장 기초적인 목발부터 생체공학류 신체까지 다양하며 생체공학까지 갈 경우 정상적인 신체보다 높은 신체능력을 선사한다.

테두리가 빨간색인 상자는 실제 적출해낸 장기류이다. 한쌍이 아닌 장기 손상은 즉 죽음으로 직행되는 편이라 쓸일이 적지만 보통 300실버 전후의 가격을 가지고 있어서 돈벌기 좋은 수단이다. 포섭난이도 99%짜리 변태 원시인들은 대부분 장기적출후 노예선에 팔려나가는 편

그외에도 테두리가 자주빛인 상자는 뇌에 이식하는 임플란트다. 보통 통각을 둔하게 만들어줘 부상시 의식상실을 잘 안당하게 해준다든가 기분을 좋게 만들어줘 낙관적인 트레잇처럼 상시 무드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46]

2.8.5.1. 머리[편집]

  • 조이와이어(뇌 임플란트) - 행복과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사기(무드)를 보다 쉽게 관리 할 수 있도록 하기때문에 쓸만하다. 단, 정신상태가 약간 불량해진다.(80%로 하락)한번 장착하면 해체불가.

  • 진통장치(뇌 임플란트) - 고통을 느끼지 못해 쇼크로 쓰러지지않게 만든다. 그냥 싸우다가 기절하는게 더 좋기 때문에 쓸일은 없다. 한번 장착하면 해체불가.

  • 생체공학 눈(눈) - 눈이 손상될경우 원거리의 명중률이 하락한다. [47]정착민이 나이가 들면 간혹 백내장(Cataract)에 걸리게 되므로 나이 든 전투병에게 자주 시술하는 부분. 각각 시력20% 상승한다.

  • (턱) - 턱이 나가면 음식을 먹는 효율이 극한으로 떨어진다. 하나 먹는데 게임 시간으로 4시간 정도 걸릴 정도로. 시술 시 사교 효율이 80퍼센트로 떨어진다.

2.8.5.2. 상반신[편집]

  • 간단한 의수(팔) - 팔 팔은 두개중 하나만 있어도 기능을 한다. 하지만 역시 효율이 대폭 떨어지기 때문에 자본이 없거나 인력난에 시달리는등의 끔찍한 상황일 경우 이 의수라도 박아주자. 개조혐오 특성을 지닌 거주민도 의수 이식은 신경 안 쓴다.

  • 생체공학 팔(팔) - 팔부터 손가락까지 교체되므로[48], 해당신체의 부상이나 손실부위가 전부 대체된다. 각각 조작능력이 20%상승한다

  • 강화손톱(손) - 손을대체한다, 손보다 조작능력은 오히려 떨어지지만 강한 공격력을가지고있다.

2.8.5.3. 하반신[편집]

  • 나무받침(다리) - 다리는 다른 신체부위와는 다르게 두개 중 하나만 기능을 잃어도 걷는게 불가능해지고 따라서 모든행동이 불가능해진다. 그래서 배치한 듯 하다.

  • 간단한 의족(다리) - 나무받침 보다 좋은 정도. 기존의 신체보다 안 좋다.

  • 생체공학 다리(다리) - 다리부터 발가락까지 교체된다, 기존의 신체보다 성능이 좋다. 각각 이동이 20% 상승한다

2.8.5.4. 내부 장기[편집]

  • '폐'와 '신장' - 하나 뜯겨도 살아있다. 손상되거나 잃을경우 최대체력이 깎인다. [49]

  • '심장'과 '간' - 둘중 하나만 뜯겨도 사망한다. 전투중 손상될 경우 죽을 확률이 높다.

  • 위 - 손실될 경우 최대 체력저하, 또 턱과는 달리 굶어죽진 않으나 식사시간이 눈에 띄게 길어진다.

2.8.6. 개인장비[편집]

박격포나 포탑같은 공용장비와는 별도로 개척민들 개개인에게 무기나 방어구등 각종장비를 장착시켜 여차할때 징집시켜 싸우도록 할 수 있다.

2.8.6.1. 무기[편집]

투창(Pila) 같은 잉여무기는 최고의 돈벌이가 된다. 단 상인들의 보유금에는 제한이 있음을 잊지말자.

2.8.6.1.1. 근접 무기[편집]

바로 옆 타일에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한 근접 무기. 모든 근접무기는 조준 시간이 0이다. 근접 무기도 예술품과 비슷하게 사용된 재료에 따라서 스탯이 달라지며, 완성도가 있어서 완성도가 높은 무기일수록 스탯이 높으며 시장가치도 높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무기는 공격력과 쿨다운 시간이 같으며 재료와 완성도에 따라서 쿨다운 단축 시간과 대미지 보너스가 달라진다.

원거리 무기와 동시에 장비하지 못하며, 거의 대부분의 경우 수적 열세에 놓여있는 개척민의 특성 상 함부로 쥐어주기 어려운 물건들. 결국 화폐 용도로나 쓰이곤 한다. 알파9에 추가된 '개인 보호막'에 의해 동력복에 바이오닉 신체들을 부착한 개척민에게 장인클래스의 근접무기를 들려주고 적을 농락해 줄 수 있다.

이미지

이름

피해량

대기시간

wood

8[50]

1.5

글라디우스(Gladius)

13

1.92

장검(Longsword)

20

2.5

단검(Knife)

9

1.67

날붙이(Shive)

8

1.5

창(Spear)

15

2.25

몽둥이(Club)

17

3.17

철퇴(Mace)

15

2.17

  • 통나무(wood)

착용시킬 사람을 선택하고 베어낸 통나무에 우클릭을 하면 착용버튼이 나온다.

피해량 / 공격속도= 5.333

  • 글라디우스(Gladius)

전통적인 디자인의 단검. 찌르고 휘두르는데 좋습니다.

피해량 / 공격속도 = 6.771

  • 롱소드(Longsword)

고대 무기의 제왕으로, 롱소드는 휘두르고 찌르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숙련자의 손에 들어간다면 치명적인 무기입니다.

직접 만들지 않는 이상 보기 어려운 무기이다. 대기시간은 가장 길지만 한방이 강한 무기.

피해량 / 공격속도 = 8 (!!)

  • 단검(Knife)

인류의 가장 오래된 도구 중 하나로, 단검은 일상적인 도구이자 위험한 무기입니다.


피해량 / 공격속도 = 5.389

  • 날붙이(Shiv)

급조된 도검 비슷한 무기입니다.


피해량 / 공격속도 = 5.333

  • 창(Spear)

근접전에서 상대방을 찌르기 위해서 끝을 날카롭게 만든 장대 무기입니다.


피해량 / 공격속도 = 6.667

-* 철퇴(Mace)-

개조된 몽둥이로, 효율적으로 휘두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피해량 / 공격속도 = 6.912

  • 몽둥이(Club)

나무를 조각해 상대방을 때려죽이는 인류 최고(古)의 무기입니다. 원시적이지만 효과적입니다.


피해량 / 공격속도 = 5.363

2.8.7. 원시 무기[편집]

단궁은 알파 13에서 아무런 작업대 없이 제작가능하게 되었다. 무기가 부족하다면 만들어서 껴주자

이미지

이름

피해량

정확도(근-원)

조준시간(초)

대기시간(초)

사거리

평균가격

단궁(Short Bow)

10

89% - 64% - 41% - 22%

2.83

0.67

31

60

대궁(Great Bow)

15

93% - 77% - 59% - 42%

3.67

0.67

34

180

필라(Pila)[51]

30

91% - 71% - 50% - 32%

4.33

4.5

24

90

  • 단궁(short bow)

사거리가 꽤 길어서 권총보다 쓸만하다.

  • 대궁(Great bow)

재료가 목재이고, 원거리이며 평균 이상은 하기 때문에 초반에 총기를 구할 수 없을 때 주민에게 지급하면 좋다.

  • 필라(Pila)

투창, 공격력은 좋으나 발사속도가 느린데다 사거리도 짧은 편. 꼭 써야 한다면 여러 명에게 들려서 탄막을 형성하자.

2.8.8. 현대화기[52][편집]

이미지

이름

장비 유형

피해량

정확도(근-원)

조준시간(초)

대기시간(초)

연사횟수

발사속도(RPM)

사거리

평균가

권총(Pistol)

10

91% - 71% - 50% - 32%

1.13

0.67

-

-

24

200

펌프액션 샷건(Pump shotgun)

20

96% - 87% - 77% - 64%

1.8

0.67

-

-

16

400

개인방어화기(PDW)

5

89% - 64% - 42% - 22%

1.8

0.67

4

514.29

24

550

대구경 기관단총(Heavy SMG)

10

89% - 64% - 37% - 22%

1.33

0.78

4

514.29

20

600

장총(Survival Rifle)

18

96% - 96% - 92% - 88%

3.03

0.67

-

-

37

400

저격소총(Sniper Rifle)

40

50% - 86% - 86% - 88%

4.33

2.25

-

-

45

850

돌격소총(Assault Rifle)

7

96% - 87% - 77% - 64%

1.8

0.67

3

514.29

32

650

경기관총(LMG)

7

89% - 64% - 41% - 22%

1.8

0.67

5

514.29

25.9

800

파편수류탄(Frag Grenades)

투척형

40

100% - 100% - 100% - 100%

1.8

2.67

-

-

12.9

200

화염병(Molotov Cocktails)

투척형

10

100% - 100% - 100% - 100%

1.8

2.67

-

-

12.9

100

EMP 수류탄(EMP Grenades)

투척형

80

100% - 100% - 100% - 100%

1.8

2.67

-

-

12.9

400

  • 권총(Pistol)

고전적인 방식의 자동권총. 위력이 약하고 사거리도 짧지만, 휴대하기 편합니다.

단궁보다 명중률이 좋지만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영 장비할 무기가 없을 때나 쓰도록 하자.

  • 펌프액션 샷건(Pump shotgun) :

고전적인 설계로써, 치명적인 무기이나 사거리가 짧습니다.

명중률과 피해량이 높아 사격 스킬이 낮은 캐릭에게 들려주면 좋지만, 사정거리가 극도로 짧다.

  • PDW

고전적인 설계의 기관단총으로, 사거리가 짧고 관통력또한 약하나 연사속도는 빠릅니다.

사거리가 짧은 대신 꽤 강한 총탄을 연발로 사격할 수 있다. 돌격 소총의 하위 호환. 다만 사격 시 1발을 더 발사한다. 본래는 우지 기관단총이었다. 

  • 장총(Survival Rifle)

오래된 장전방식인 볼트액션식 소총. 아마 어딘가의 창고 구석에 처박혀 있던 걸 가져온 걸 겁니다. 사거리와 공격력 모두 뛰어나나 발사속도가 느립니다. 최근 버전에서 장총으로 번역변화

사거리와 화력 모두가 뛰어나 초반 무기 중 가장 쓸모가 많다. 초반 방어 전술은 급조 포탑이 적을 막는 사이 장총을 든 개척민이 적을 저격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본래는 리-엔필드였다. 

  • 저격 소총(Sniper Rifle)

고대의 군용 저격 소총. 볼트액션식. 긴 사거리, 굉장한 명중률과 공격력.

긴 사거리와 강력한 대미지, 정확성을 살려 적의 박격포를 저격하거나 멀리서 피해없이 적의 수를 줄이는데 사용한다. 하지만 연사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인해전술로 몰려오는 경우에는 크게 힘을 쓰지 못한다. 방어구의 방어율이 생겨서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으나 파워 아머를 입혀도 헤드샷으로 보내버리는 경우가 있다. 거의 모든 상황 대처에 굉장히 유용한 만능무기. 본래는 M-24였다.

  • 돌격 소총(Assault Rifle)

고전적인 방식의 군용무기. 3연발로써, 적당한 사거리에 좋은 연사력에 적은반동으로 뛰어나나 공격력이 낮습니다.

화력은 낮지만 여러모로 균형 잡힌 무기. 본래는 M-16이었다.

  • LMG

기관총을 병사들이 개인화기처럼 운용할 수 있도록 가볍게 만든 분대지원화기입니다.

사거리는 약간 짧지만 돌격 소총보다 더 많은 탄환을 발사한다.

  • 파편 수류탄(Frag Grenades)

직접 쓰기에는 낮은 연사속도와 아군 시설 오폭 문제, 짧은 사거리 등 다양한 문제가 겹쳐 사용하기 어렵지만, 그런 걸 걱정할 필요가 없는 습격자들이 쥐면 무시무시한 무기. 수류탄을 쥔 해적이 급조 포탑을 한 방에 날려버리는 모습을 보면 화가 치밀 것이다.

  • 화염병(Molotov Cocktails)

가연성의 액체를 담은병에 불이 잘붙을 천을 꽃아넣은 잘깨지는 유리병입니다. 훌리건과 필사적인 전사들이 좋아할 무기입니다.

다른 화염 병기처럼 비오는 날에는 위협정도이 줄어들지만, 일단 불이 붙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번지기도 한다.

  • EMP 수류탄(EMP Grenades)

전자기기에 치명적인 전자기 펄스(EMP)를 발생시키는 수류탄입니다.

메카노이드와 급조 포탑에만 피해를 입히는 수류탄. 메카노이드를 오랜 시간 동안 스턴 상태에 빠뜨리며[* 문제는 한번 기절에 걸리고 나면 메카노이드는 적응했다는 표시가 뜨면서 한동안 스턴면역이 된다. 하지만 EMP 수류탄에 맞을때마다 타격데미지는 계속 입으니 계속 던지는게 좋다. 포탑을 제외한 구조물에는 아무 해도 끼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사용하기 위해선 가까이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위험 부담이 크다. 참고로 개인방어막이 이걸 맞으면 단번에 사라진다.

2.8.9. 미래화기[편집]

이미지

이름

장비 유형

피해량

정확도(근-원)

조준시간(초)

대기시간(초)

연사횟수

발사속도(RPM)

사거리

평균가

충전식 소총(R4 Charge rifle)

총기류

14

95% - 83% - 68% - 53%

1.8

0.6

3

300

24

500

소이탄 발사기(T-9 incendiary launcher)

폭약류

4

79% - 42% - 18% - 6%

3.03

0.67

24

370

  • R4 차지 라이플(R4 Charge rifle)

위상 충전식 에너지/실탄 소총

화력, 연사속도, 명중률 모두가 뛰어나지만 사거리가 짧은 편. 적이 들어오는 길목 등에 매복한 병력에게 쥐어주자. 의류의 방어력이 생기면서 관통력이 좋은 차지 라이플의 위상이 높아졌다. 주변에 해적이 많다면 후반에는 허구한날 노획하게 되는 장비. 사격기술이 애매한 거주민한테 들려주고 탄막생성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 T-9 소이탄 발사기 (T-9 incendiary launcher)

소이 볼트탄을 사격합니다. 착탄시 불을 붙입니다.

소이 볼트탄을 발사하는 무기로, 범위 대미지가 없어 화염병만 못하다. 대신 상인들이 비싸게 사가기 때문에 돈벌이 용으로 적합하다.

2.8.10. 메카노이드 화기[편집]

이미지

이름

장비 유형

피해량

조준시간(초)

대기시간(초)

정확도(근-원)

연사횟수

사거리

평균가

미니건(Minigun)

총기류

8

4.17

0.67

79% - 42% - 18% - 6%

30

32

600

차지 랜스(Charge Lance)

총기류

27

2

2.8

60%-80%-92%-88%

1

37

0

인페르노 캐논(Inferno Cannon)

폭약류

13

1.67

4.5

79%-42%-18%-6%

1

27

0

헤비 차지 블래스터(Heavy Charge Blaster)

총기류

18

3.33

5

60%-77%-59%-42%

24

27

0

  • 미니건(Minigun)

메카노이드제 다총신 기관총. 연사속도가 엄청납니다.

조준시간이 길지만 한번에 엄청난 양의 탄환을 쏟아 붓는다. 명중률은 몹시 좋지 않은 편. 특이 사항으로 들고 있는 사람의 이동속도가 소폭 감소한다. 물량 상대에 특화되어 있다. 

  • 차지 랜스(Charge Lance) (플레이어 사용 불가)

사이서에 장착된 무기. 연사속도는 느리나 명중률과 대미지가 높아 사이서가 한 방 쏠 때마다 개척민의 팔다리가 하나씩 날아가는 광경을 볼 수 있다.

  • 인페르노 캐논(Inferno Cannon) (플레이어 사용 불가)

폭발성 네이팜 탄환을 발사한다. 명중률은 그다지 높진 않지만 폭발 범위가 꽤 넓어서 맞기 쉽다. 맞으면 불이 붙어서 잠시 전투 불능 상태가 되고 대열을 이탈하는 효과는 덤. 메카노이드 방어시에 제일 골치아픈 물건이다. 

  • 헤비 차지 블래스터(Heavy Charge Blaster) (플레이어 사용 불가)

차지라이플 + 미니건같은 느낌. 관통력 또한 좋아 미니건을 버텨내는 동력장갑복을 뚫는다.
이게 만약 후반에 엄청난 양의 메카노이드가 쓴다면 동력장갑복을 입어도 픽픽쓰러지는 거주민을 보게 될 것이다.

2.9. 의류[편집]

의류는 착용자에게 방어력을 제공하며 보온 기능도 제공한다. 사용하지 않는 의류는 비싼 값에 판매할 수 있다. 동물을 도축할 시 나오는 가죽이나[53] 면화를 키워 얻을 수 있는 섬유 등 다양한 소재가 존재한다. 하이퍼위브, 신스레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고 무역선에서 사거나 랜덤 드랍으로 떨어지는 것을 줏을 수 있다.

2.9.1. 머리[54][편집]

이미지

이름

보호부위

방어

이동속도

평균가

비고

타격

열기

관통

Cowboy hat

머리, 왼쪽/오른쪽귀

3%

-

3%

-

50

Social chat impact(15%)

Military Helmet

머리, 왼쪽/오른쪽귀

10%

-

25%

-0.04

140

Psychic sensitivity(10%)

Kevlar helmet

머리, 왼쪽/오른쪽귀

10%

-

35%

-0.02

100

Power armor helmet

머리, 왼쪽/오른쪽귀, 왼쪽/오른쪽눈, 코, 턱

35%

50%

60%

-0.04

350

털모자(turqe)

머리, 왼쪽/오른쪽 귀

3%

-

3%

-

25

  • 카우보이 모자(Cowboy hat)

림월드의 서부풍 분위기를 강화합니다.

거래나 간수등 말을 자주 하게되는 캐릭터에게 장비시켜주면 추가적인 사교스킬 보너스를 받는다.

  • 군모(Military Helmet)

잔뜩 낡았고 무겁지만, 적습때는 매우 유용합니다. 속도가 낮은 투사체를 방호할 때 주로 쓰입니다.

  • 방탄모(Kevlar helmet)

개인방호의 필수품으로, 수류탄의 파편을 막기위해 사용합니다.

방탄조끼와 한 짝으로, 당신의 머리를 보호합니다.

  • 동력 장갑복 투구(Power armor helmet)

동력장갑복의 머리부분이며, 주로 중보병이 사용합니다.

동력 장갑복의 투구. 첨단장비로 현재 안면전체를 보호하는 유일한 투구입니다.

  • 털모자(Turqe)

부드럽고 두꺼운 모자입니다. 겨울에 열이 빠져나가지 않게 막아줍니다.

겨울용 모자. 원단이 적게 들어 빨리 만든다. 갑작스런 한파가 닥쳤다면 파카보다 이걸 먼저 만들어서 씌워주자

2.9.2. 상의[55][편집]

상의에는 티셔츠와

단추달린 셔츠 2종류가 있다 보온면에서 단추달린 셔츠가 소폭좋다

이미지

이름

보호부위

방어

판매가

타격

전기

열기

관통

화학

천(또는 가죽)

몸통, 목

-

-

-

-

-

40

Synthread

몸통, 목

3%

12%

12%

5%

3%

100

악마가닥

몸통, 목

3%

12%

12%

5%

3%

100

Hyperweave

몸통, 목

7%

15%

-

10%

5%

240

2.9.3. 하의[편집]

Pants 한가지 밖에 없지만 재질에 따라 스탯이 다르다.

Cloth(Or Leather)
보호부위 왼쪽/오른쪽 다리
방어 - 타격 3%
방어 - 관통 3%
판매가 40
마지막으로 확인한 버전 : 알파7

Synthread
보호부위 왼쪽/오른쪽 다리
방어 - 타격 6%
방어 - 전기 12%
방어 - 열기 12%
방어 - 관통 10%
방어 - 화학 3%
판매가 100
마지막으로 확인한 버전 : 알파7

Devilstrand
보호부위 왼쪽/오른쪽 다리
방어 - 타격 10%
방어 - 전기 15%
방어 - 관통 16%
방어 - 화학 5%
판매가 160
마지막으로 확인한 버전 : 알파7

Hyperweave
보호부위 - 왼쪽/오른쪽 다리
방어 - 타격 10%
방어 - 열기 6%
방어 - 관통 24%
판매가 600
마지막으로 확인한 버전 : 알파7

2.9.4. 외투[편집]

  • 부족의상(Tribalwear)

부족민 복장. 알몸 보다는 낫다.

보호부위 몸통, 목
피해흡수 타박상(Bruise) +3%
피해흡수 찢김(Shredded) +3%
피해흡수 할큄(Scratch) +2%
피해흡수 물림(Bite) +2%
평균가격 35

  • 더스터(Duster)

사막의 태양과 모래를 막기 위한 긴 더스터 코트.

보호부위 몸통, 목
피해흡수 타박상(Bruise) +8%
피해흡수 찢김(Shredded) +8%
피해흡수 베기(cut) +5%
피해흡수 찔르기(stab) +5%
피해흡수 총상(gunshot) +2%
피해흡수 할큄(Scratch) +3%
피해흡수 물림(Bite) +3%
이동속도 -4%
평균가격 80

  • 자켓(Jacket)

이 터프한 자켓은 타박상이나 긁힐 일을 줄여줍니다.

보호부위 몸통 목
피해흡수 타박상(Bruise) +8%
피해흡수 찢김(Shredded) +8%
피해흡수 베기(cut) +5%
피해흡수 찔르기(stab) +5%
피해흡수 총상(gunshot) +2%
피해흡수 할큄(Scratch) +3%
피해흡수 물림(Bite) +5%
이동속도 -3%
평균가격 70

  • 파카(Parka)

이 두꺼운 파카는 추운 기온에도 열을 보존해줍니다.

보호부위 몸통 목
피해흡수 타박상(Bruise) +8%
피해흡수 찢김(Shredded) +8%
피해흡수 베기(cut) +5%
피해흡수 찔르기(stab) +5%
피해흡수 총상(gunshot) +2%
피해흡수 할큄(Scratch) +3%
피해흡수 물림(Bite) +5%
이동속도 -5%
평균가격 120

2.9.5. 갑옷[편집]

  • 방탄조끼(Armor vest) : 외투와 같이 착용 가능. 하지만 많이 껴입을수록 느려진다는 걸 잊지 말자.

충격과 파편으로부터 착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앞뒤로 복합소재의 방탄패드를 부착한 조끼.

보호부위 몸통, 목
방어 - 타격 20%
방어 - 관통 60%
이동속도 -0.08%
시장 평균가 160
마지막으로 확인한 버전 : 알파7

  • 동력 장갑복(Power armor) : 튼튼하지만 무거운 장갑복. 이동, 작업속도 패널티로 인해 하루종일 개척민에게 입히는 것은 좋지 않다. 방어 시설 쪽에 보관해두었다가 전투 시에 입히는 마이크로가 필요하다. 다만 바로 돌격하는 패턴이면 주민위치에 따라 입힐 시간이 급박할 수 있으므로 전투능력이 훌륭한데 생산능력은 초라한 몇몇 경비요원들은 상시 입혀놓는게 좋다.

돌격대원들이 주로 쓰는 에너지 보호막 둘러치는 갑옷으로, 대개 글리터월드 행성계의 돌격대원들이 사용합니다.

보호부위 몸통, 목, 왼쪽/오른쪽 어깨,팔,다리
방어 - 타격 35%
방어 - 열기 30%
방어 - 관통 65%
이동속도 -10%
모든 작업 속도 -10%
시장 평균가 800
마지막으로 확인한 버전 : 알파7

  • 개인 보호막[56] : 탄들을 튕겨낼 수 있지만 이 장치를 사용하면 근거리 무기만 사용할 수 있다. 장비시 징집버튼 옆에 쉴드값이 표기된다.

''1인용 에너지 보호막 장치. 이 보호막은 원거리에서 접근하는 모든 발사체, 에너지에 저항합니다. 백병전과 근접사격은 막지 못합니다만 사용자의 사격또한 불가능합니다.


보호 : 몸통, 목 (.. 이라지만 탄 자체를 막기때문에 전체라고 보는게 옳다.)
보호막 최대 용량 : 보호막의 최대용량, 더 높은 용량은 더 높은 피해를 흡수할 수 있다. (65%의 경우 65/65)
보호막 충전 속도 : 보호막이 파괴되지 않았을 때 충전속도.

2.10. 랜덤 인카운터[편집]

  • 우호적 방문 : 근처에 있는 마을이나 부족에서 개인 여행자나 적으면 3명 많으면 10명 이상의 여행자가 머물렀다 간다. 아직까진 별다른 상호작용 없이 거주지 근처에서 빈둥대다 사라진다. 적대적 세력과 전투 중일때 해당 적대적 세력과 방문자들이 적이라면 마주쳐서 싸울 때도 있다. 가끔 거주지 안에서 마주쳐서 총격전을 벌일 때도 있으니 조심하자(...) 알파 8 현재까진 행여 교전으로 방문자들이 쓰러지거나 방황 중이더라도 할 수 있는게 아무 것도 없었지만, 업데이트로 구조 기능이 추가되어, 그냥 치료만 하고 보내줄 수 있게 됐다. 가끔씩 여행자가 마을을 떠나지 않고 안에서 주민들의 식량을 축내는 곤란한 버그가 발생하지만 해결 방법은 세이브-로드밖에 없다.
    참고로, 여행객들이 특정 방에 들어가거나 했을 때 문을 걸어잠그면 그 안에 갇힌다. 일부러 아무것도 없는 방을 여럿 만들어 여행객을 굶겨죽이고 장비를 루팅하는 악행도 가능. 직접 죽이는 건 아니기 때문에 팩션 친밀도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외부인 합류 : 방랑자가 플레이어의 식민지에 가담한다.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가담하는데, 초반에 일손 부족할때야 급한대로 쓴다지만 어느정도 가려받기 시작할 때 발생해서 거지같은 특성으로 무장한 방랑자인척 하는 암덩어리(...)가 올 수도 있다.[57]

  • 구원요청: 도망쳐 온 외부인이 구원요청을 보내는데, 요청을 수락하면 1~2시간 후 바로 습격 인카운터가 발생한다. 어느 세력에게서 도망쳤는지와 생물학적 나이만 나오므로, 후반으로 갈수록 무시하게 되는 이벤트.

  • 누전 폭발 : 해당 사건 발생 시 배터리에 저장된 만큼의 에너지에 비례하는 폭발이 일어나며 폭발이 일어난 자리의 전선(혹은 전선벽)이 파괴되며 폭발 범위에 걸쳐서 화재를 일으킨다. 전자기기가 비에 맞아서 폭발을 일으키거나 배터리가 화재로 폭발하는 경우와는 다른 반고정 이벤트.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일어나지 않는다.

  • 적대 세력의 공격 : 원주민, 해적, 메카노이드 등 적대 세력들이 습격하는 이벤트. 공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일반적인 맵 외부에서부터의 공격과 거주지 강습, 그리고 후술할 포위전과 공병대이다. 여기에 공격해오는 세력에 따라서 공격 방법이 약간씩 달라지는데, 원주민과 해적, 마을 주민 등 인간 적들은 맵 외부에서부터 왔을 경우 공격하기 전에 약간의 시간을 두는 경우와 바로 공격하는 경우로 나뉘어진다. 알파 11 이후로 공병대 습격 타입이 추가되면서, 일반 습격시에도 거주지의 외벽을 공격해 뚫고 오는 경우가 생겼다.
    인간형 적의 경우 일정 숫자의 적군을 사살하면 후퇴하므로 다 사살할 필요는 없다. 전투 중 부상당해 움직이지 못하는 주민이나 아군이 있을 경우엔 이들을 납치해서 도망가는 경우가 있으니 귀중한 인력과 장비를 잃지 않도록 주의하자. 아군을 납치한다면 플레이어 입장에선 별 피해 없이 적을 막아낼 수 있으니 이득. 메카노이드는 절대 후퇴하지 않는다고 알려진 경우가 많으나 이 영상을 보면 아주 극소한 확률로 후퇴하기도 하는 모양이다. 다만 후퇴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사실상 후퇴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상관은 없다.
    시스템상 적의 종류는 적대팩션+메카노이드 중 하나가 랜덤하게 나오고 규모는 플레이 시간과 마을의 부에 비례해 결정되며 가진 자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적들이 몰려온다. 그러므로 많은 자원은 더 많은 적이라는 걸 잊지 말고 방어에 더 많이 투자하거나 자원을 다른 방법으로 소모해서 너무 많은 양을 비축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전 버전에선 포로 석방을 통해 적대팩션이 하나도 없으면 무조건 메카노이드들만 쳐들어왔으나 일부 팩션은 석방해도 관계도가 나아지지 않게 변경되었다.

  • 정착지 강하
    해적과 메카노이드는 궤도로부터 강습해오며 드랍포드를 타고 오는데[59], 간혹 거주지 바로 위에 착륙할 때가 있다. 보통 무역용 신호기 근처로 많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없을 경우 거주민 근처로 떨어진다. 이 공격은 난이도가 어려운 관계로 적의 규모가 다른 공격에 비해서 작고, 드랍 포드가 열리는 시간이 보통보다 약간 더 길다. 후반부에 밀폐된 기지 내부로 지옥화염포를 단 센티피드라도 드랍될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실내 화재가 일어나 전멸할 수 있다. 여차저차해서 막는다 치더라도 엄청난 재산 및 인명 피해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발생빈도는 낮지만 유저들의 신경을 곤두세우는 무시무시한 이벤트. 철인모드가 아닐 경우 그냥 세이브 로드가 답인 경우가 많다. 운이 좋다면 실내가 아닌 벽으로 둘러싸인 마당 등에 상륙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쉬운 편. (신호기를 기지 방어선 한참 앞에 설치하면 좀 낫다.)참고로 박격포 포탄과 동일하게 산은 뚫고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산지 플레이시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 포위전 : 원주민을 제외한 인간형 적대자팩션은 간혹 포위전을 걸어온다. 포위전은 기본적으로 적군 도착, 목적지로 이동하여 물자 투하, 이후 진지 건설, 며칠간 포격, 마을로 돌격의 5단계로 진행된다. 일단 적이 도착해서 마을로 공격해올 시기까지는 진지주변만 돌아다니나 근접무기를 든 적의경우 주변에 플레이어의 개척대가 있다면 추적해온다. 미리 공격하지 않을 경우 포격이 길면 며칠간 진행될 수 있으니 기지를 완전히 산 속 지하에 건설하지 않는 이상 무시하고 버티기는 힘들다. 참고로 포탄은 파괴되거나 소모되면 드랍 포드로 탄약을 재보급(!)한다. 횟수제한은 없는 듯.
    일반적인 공략은 기지의 박격포로 포격을 가하는 동시에 저격수들로 적의 숫자를 차근차근 줄이는 식이다. 적 또한 저격소총이나 로켓 발사기가 등장할 확률이 높기에 바로 박격포에 사격한다면 역으로 저격당하거나 부상당해 적에게 납치당할 수 있으니 1순위는 박격포가 아닌 적 로켓 사수와 저격수. 이들을 모두 사살하면 그 다음은 박격포에 사격하여 포격을 막고 근처 적에게 폭발 피해를 입히거나 그냥 적들을 사살하자. 박격포가 모두 파괴되거나 일정 숫자의 적을 사살하면 그때서야 기지로 공격해오는데 그 다음 대방식은 일반적인 공격과 같다. 적 기지로 보내는 저격수는 바이오닉 다리를 달아줘서 이동 속도를 높여놓으면 마이크로도 편하고 적이 공격해올 때 후퇴시키기도 편하다.
    적 기지에 가깝되 적의 침입이 차단된 곳에 주민을 냅두면 일부 포격은 그 주민 근처로 떨어지니 피해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적을 미리 공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여러모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

  • 공병대 출현 : 기존의 산악지대 지형 의존 플레이와 데드존[60] 트릭을 없애기 위해 알파 11부터 생겨난 공격 패턴, 방어선을 무시하고 정착지의 취약점을 공격해온다. 일부러 정착지의 입구를 뚫어 둬도 경로상 거리가 멀다면 최단루트로 움직이며, 벽이 있을 경우 벽부터 부수고, 정착지가 산에 있을 경우 채광을 통해 산을 뚫어서 공격한다. 체력이 높은 압축된 광석들은 피하는 편이지만, 거주지의 방어선을 뚫는것보다 채광이 더 빠르면 가차없이 뚫고 들어온다. 
    알파 11 이후의 림월드 전투난이도를 급상승시킨 일등공신. 얼마나 튼튼한 방어선을 구축해놓았든 싸그리 무시하고 뒤를 치며, 튼튼한 벽으로 둘러놓아도 산까지 파서 공격해들어온다. 맵핵이라도 쓰는지 정착지의 내부구조를 정확하게 알고있기 때문에 산 속 깊숙한 곳에 완전히 짱박혀있지 않은 이상 원천봉쇄는 불가능. 이를 격퇴하기 위해서는 정착지 전체에 방어시설을 분산하던지, 아예 우주방어로 만들던지[61] 아니면 병력을 밖으로 보내 적들이 벽을 뚫고 들어오기 전에 소탕할 수 밖에 없다. 물론 적들의 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평지에서의 전면전은 어렵고 저격 위주로 싸워야 한다. 적 로켓 사수 -> 저격수 순으로 잡아줘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다만 몰려오는 인원수도 적지 않을 뿐더러 넓은 범위에 강력한 피해를 주는 폭발형 무기를 쓰기에 피해 없이 잡아내는 건 매우 힘들다. 초반엔 수류탄 정도로 그치지만 후반부엔 로켓까지 들고오며, 건물 배치 상태에 따라 때때로 폭발형 무기에 아군을 팀킬시키는 상황도 벌어진다. 이쯤 되면 포탑이 아무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러나 어쨌든 AI가 포탑을 최대한 피해서 들어오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벽 안쪽에 포탑을 몇 개 세워두면 다른 침입 경로를 선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가장 방비가 옅은 곳을 집중공격하지만 함정의 위치는 몰라서 일부러 방비가 약한 지점에 폭발이나 소이 함정을 다량 깔아두는 식으로 대응할 수도 있다.

  • 부상자 추락 : 부상자가 탑승한 탈출포드가 떨어진다. 이를 포로로 잡지 않으면 부상으로 사망하니 주민으로 편입시키고 싶다면 빠른 시간 내에 잡아오자. 보통 부상자는 우주인(Spacer) 팩션 소속으로 설득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짧은 시간 내에 설득시켜 주민으로 만들 수 있다. 별 쓸모 없이 안 좋은 특성만 있다면 죽게 냅두던지 잡아서 노예로 팔든지 하자(...). 아니면 그냥 구조 해서 치료만 해줘도 된다. 이 경우 우주인 팩션과의 관계가 호전되긴 하지만 이름만 있는 팩션이라 그냥 아무효과 없다고 보면 된다. 빨리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의식이 회복되자마자 맵 밖으로 나가버린다.

  • 자원 포드 추락 : 자원이 담긴 드랍 포드가 추락한다. 흔하디 흔한 식재같은 자원부터 철이나 보기드문 금 또는 플라스틸 등의 자원들이 랜덤으로 드랍되며, 때로는 아예 완성품인 맥주나 호화로운 음식부터 포탄까지 다양하게 떨어진다.

  • 야생동물 광란 : 야생동물 한 마리가 미쳐서 날뛰는 경우와 정신파 파동으로 온 지역의 야생동물이 미쳐 날뛰는 경우로 나뉘어진다. 한 마리가 미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쉽게 대응할 수 있지만 온 지역의 동물이 미쳐 날뛰면 동물에 따라 대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어차피 동물들을 다 잡아도 외부에서 다시 들어오니 사냥감으로 지정해서 숫자를 줄여놓으면 편하다. 외부 침략자보다는 방어하기 쉬운 편.

  • 고대 우주선의 잔해 추락 : 고대 우주선의 잔해가 하늘에서 떨어진다. 일반 함선 잔해와 후술할 독성 잔해 두 종류가 존재하며, 종류에 관계없이 우주선이 피해를 입으면 호위용 메카노이드를 방출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우주선을 파괴하면 금속, 약간의 은, 행성을 탈출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AI 코어를 얻을 수 있다. AI코어는 일반적으로 3000 정도 되는 값에 거래되기 때문에 훌륭한 돈벌이도 된다.
    일반 함선의 경우 우주선의 잔해에서 나오는 정신파가 개척민과 주변 동물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시간이 지날수록 정신파동의 위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거주민들의 무드가 떡이 된다. 또한 때때로 우주선에서 파장이 방출되어 위의 야생동물 광란이 강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있어[62]가급적 신속히 파괴하는것이 좋으나, 상기한대로 호위용 메카노이드들 때문에 파괴가 쉽지 않다.
    독성 함선의 경우 알기쉽게 녹색을 띄는데, 정신파 대신 주변 토양을 오염시킨다. 이 토양오염은 거주민들의 무드에 직접적인 영향은 끼치지 않으니 잊어버리기 쉽지만 근처의 식물을 모조리 죽이는데다 떨어진 이후부터 범위를 넓혀오기 때문에 자칫 손을 놨다간 식량 수급에 큰 차질이 생기기 쉽다 농장테크라면 일반 함선보다 더 치명적. 한여름에도 함선 근처로 눈이 쌓였다 녹았다 하는 이펙트가 나타나며, 효과범위는 의외로 빠르게 넓어지는데다 수경재배기까지 짤없이 오염시키니 주의. 또한 독성 함선의 경우 비교적 처리에 여유가 있는 탓인지 파괴해도 AI코어가 나오지 않는다.
    잔해에서 스폰되어 나온 메카노이드들은 기본적으로 잔해 근처로 다가가지 않는 이상 먼저 공격해오지 않는다. 가장 안정적인 공략법은 멀리서 저격수나 박격포로 한번 때려서 메카노이드를 스폰시킨 후, EMP 박격포로 스턴을 먹인 뒤 주민들을 보내 공격하는 것이다. 이 경우 메카노이드의 시체를 잃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공략할 수 있지만 수가 너무 많아 EMP 지속시간 내에 처리하지 못하면 곤란한 방법이다. 그냥 며칠간 박격포로 포격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 경우엔 메카노이드 시체들도 포격에 같이 사라져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의 양이 상당히 줄어든다. 잔해가 어느정도의 피해를 입으면 주변의 메카노이드들이 기지로 공격해오니 이를 막을 수 있는 방어 준비는 필수이다.
    위 공략법 이외의 몇 가지 편법이 있다. 첫 번째로, 금속이 썩어날정도로 많다면 우주선 주변을 포탑으로 둘러치고 우주선을 때리면 튀어나온 메카노이드가 터렛을 폭파시켜 폭사하고 우주선에도 꽤 많은 대미지가 들어간다.[63] 두 번째 방법으로는 주변을 벽으로 둘러싼 다음, 지붕을 만든 후에 벽을 철거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면 지붕이 무너져내리면서 우주선 잔해도 파괴된다. 다만 이 경우엔 어떠한 자원도 남기지 않으니 절박할 때만 사용하자.
    가장 효과적인 편법으로는 불지르기가 있는데, 먼저 우주선을 튼튼한 벽으로 넓게 둘러싸 실내로 만든 뒤 안에 옷가지나 통나무, 천 등의 불이 붙기 쉬운 재질을 옮겨놓는다[64]. 세팅이 끝났으면 문 대신 벽으로 완전히 둘러싸 고립시키고, 소이탄 박격포나 발화함정을 사용해 메카노이드들을 끌어내면서 동시에 불을 붙이면 미리 깔아둔 물건들이 활활 타오르며 내부온도가 순식간에 치솟는데, 좀 지나면 열저항이 250도인 센티피드조차 열사병으로 의식을 잃고 그로기 상태가 된다. 메카노이드들이 전부 무력화되면 천장을 철거해 온도를 낮추고 유유히 함선을 부순다음 뒤처리를 하면 끝. 혹은 머릿수가 충분하다면 추락하는 순간부터 사람을 바꿔가면서 저격해서 하나씩 잡거나 주변에 샌드백을 세우고 미끼터렛들을 설치한 후 메크노이드들이 터렛에 한눈팔린 사이에 화력을 몰빵해서 파괴하는 방법도 있다.

  • 알파 비버 출현 : 배고픈 알파 비버 무리가 출몰한다. 알파 비버들은 가는 길에 있는 모든 나무를 먹어치워서 마을 주변의 나무 자원들을 고갈시키니 그 전에 잡아서 고기와 가죽을 얻자. 그냥 냅둬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맵 밖으로 사라진다.

  • 일식 : 1~2일 동안 낮에도 해가 비치지 않아 식물의 성장이 느려지고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력 수급이 불가능해진다. 어느 정도 커지면 지열 발전만으론 부족하기 때문에 별 수 없이 태양광을 쓰게 되므로 예비 배터리나 풍력발전기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양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특히 수경재배 위주로 경작중이라면 더더욱.

  • 흑점 폭발 : 모든 전자 장비가 먹통으로 변하여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적이 공격해 들어오는데 흑점 폭발로 포탑이 맛이 가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생각보다 잘 일어난다. 수경재배를 통한 동굴 자급자족이 불가능한 이유

  • 정신파동 : 기존의 정신파동은 남성이나 여성 중 한쪽 성별에 대해 무드 피해를 입히는 정신파 공격이 며칠에 걸쳐 몰아친다. 무드 하락의 정도는 주민 특성에 따라 달라지며 아예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또한 있다. 전투 직후와 같은 패널티 상황에서 몰아치면 거주지가 거덜나는 경우가 잦다. 알파12 이후 추가된 정신파동은 반대로 이로운 무드에 이로운 효과를 발휘한다.

  • 첩자 발견 : 주민 중 한 명이 첩자인 것이 밝혀진다. 해당 개척민은 적으로 간주되어 도망치며, 도망치기 전에 두들겨 패서 쓰러뜨린 후 체포하지 않으면 입고 있던 장비와 무기도 함께 사라진다(...). 굉장히 말도 안되는 이벤트같으나, 일반적인 플레이에선 절대 발생하지 않고 개발자 툴에서나 활성화시킬 수 있다.

  • 질병 발생 : 주민들에게 무작위로 독감이나 전염병 같은 질병이 발생한다. 질병은 기본적으로 항체를 자연생성시켜야 건강탭에서 완전히 사라지는데, 이때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 악화되는 병의 증세를 완화시키며 항체가 생성될때까지 버티는게 일반적인 방법이다. 자세한 것은 건강-질병 부분 참고.

  • 폭염/한파 : 며칠동안 이상 고온, 혹은 저온 현상이 지속된다. 기존 기온보다 기온이 ±20도 가량 차이가 나게 돼서 열사병/동상의 위험이 커지고 작물이나 냉동 보관한 식품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독성 낙진 : 화면전체에 녹색기운이 돌고 외부활동을 하면 천천히 중독된다. 중독되면 건강 탭에 중독 항목이 추가되는데, 처음엔 별로 피해가 없지만 외부활동을 계속 강행하면 중독의 정도가 높아지면서 건강이 매우 악화된다. 사람의 경우 자면서 회복되기에 외부활동을 좀 자제하기만 하면 치명적이지는 않으나 심하게 중독된경우 합병증으로 치매를 얻을 수도 있으니 주의. 저장해둔 식량이 충분하다면 그냥 문을 걸어잠가버리자. 며칠씩 오래 지속되는데다 동물도 역시 중독되고 식물마저도 죽어나가기 때문에, 식량 비축을 제대로 안해놓았다면 말라죽는수가 있는 인카운터[65]

  • 화산 겨울 : 활화산 활동에 의한 화산재로 인해 일반 겨울이 화산 겨울로 대체된다. 다른건 크게 변화가 없는데, 태양의 광량이 대폭 떨어지기 때문에 전력의 수급이 어느정도 태양광에 의존하는가에 따라 피해를 받게된다. 겨울이기에 온도 또한 낮아진다. 위치에 따라 사막에서 영하를 찍어버리기도 한다. 수경재배 시설이 없으면 독성 낙진처럼 위험한 인카운터.

  • 인간사냥꾼 : 인간에게 공격적인 동물 무리가 출몰한다. 기본적으론 와르그였지만 패치로 여러 동물이 나오게 되었는데, 어떤동물인가에 따라 개체수가 조금씩 다르다. 코뿔소, 머팔로(!) 와 같이 크기가 크다면 일반 해적무리와 비슷한 양이 나오고 멧돼지나 와르그 같은 중형동물이라면 원주민 보다 더 많이 나온다. 동물들은 문을 부수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곤란할경우 문 걸어잠궈 버리면 떠돌다가 가버리니 참고하자. 버그인지 등장한 이후에 새로 지은 문은 가차없이 때려부수고 침입한다. 가장 좋은 대처법은, 동물들이 무조건 출현 시점에 바깥에 있던 거주민 한 명만을 쫒아다니고, 문을 통과하지 못한다는 점을 이용한다. 적절히 방어포탑 근처로 유인해서 미리 벽에 만들어둔 문[66] 양옆으로 어그로가 끌린 거주민을 왔다갔다 시키면 동물들은 우왕좌왕하다가 방어 포탑에 전멸한다. 많은 양의 고기와 가죽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 수록 오히려 반가워지는 이벤트(...). 하지만 알파 14에 막힐 예정이다.


  • 함선 잔해 조각 추락 : 파괴된 함선의 작은 잔해 조각 몇 개가 추락한다. 함선 잔해 조각을 분해하면 소정의 금속과 부품을 얻을 수 있다. 위의 이벤트와는 다르게 메카노이드는 나오지 않으며 어디에 추락했는지 알려주질 않기 때문에 찾기 불편할 수도 있다.

  • 곤충 군락 : 알파 13에서 새로 추가된 이벤트. 공병대로도 해결하지 못한 내산지 플레이[67]를 가볍게 카운터친다. 게임 후반 정착지 위로 낙하기를 타고 공격해오는 인카운터가 산 안에도 일어난다고 보면 된다. 지하에서 증식하던 곤충들의 군락이 지면을 뚫고 올라왔다는 설정인데, 주로 산지나 동굴 등의 바닥을 뚫고 새로이 추가된 식인곤충들이 튀어나온다. 바닥재를 깔아놓았다 해도 무시하고 뚫고 나오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증식하기 때문에 산지 플레이가 아니라 해도 충분히 위협적. 일반적인 플레이 중이라면 더 커지기 전에 병력을 보내 소탕하면 되지만, 산지 플레이 중일경우 대처 난이도가 수직상승한다. 
    몇가지 특징이 있는데, 우선 천장이 산이나 암석 천장인 곳 아래에만 생성된다. 암석 천장의 경우 벽으로 감싸면 건설된 지붕으로 통합되어 지붕 철거로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범위를 비교적 좁힐 수 있으며, 생성된 군락은 온도에 굉장히 취약해, 에어컨 등을 통해 실내온도를 낮추거나, 추운 지형을 경우 천장을 뚫는 것으로 효과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군락에선 주기적으로 곤충들을 생성함과 동시에 부패하지 않는 고효율의 식량인 곤충 젤리 또한 생성하며, 약 2일의 시간이 지나면 증식해 군락 1체당 1개 이상의 새 군락을 만들어내고, 등장하는 곤충의 수는 군락 1개당 3~5마리이다. 또한 생성 이후 근처의 아무 벽을 붙잡아 채광(!) 해서 뚫는다[68]. 근처의 시설이나 맵 등을 구분치 않고 공간이 조금만 비좁아지면 아무 곳의 벽이나 뚫어대며 동시에 여럿이 시도하는 경우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산지 지형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인데, 산지 = 거주지 라는 것. 넓은 공간보단 좁고 긴 방과 통로를 주로 만드는 산지 플레이 특성상 싸울 공간이 없다. 증식하는 것도 골치아픈데, 등장 이후 거의 즉시 곤충이 튀어나와 대처할 시간도 거의 없고 안그래도 좁은 지형에서 백병전 위주의 공격을 걸어오므로 거주지를 건설할 때 알차게 공간을 활용한 만큼 발생시 피해가 커지게 된다. 발생한 곤충들은 그자리에 가만히 있는 게 아니고 거주민들을 공격해오기 때문에 난이도가 더욱 높다. 이러한 특성 탓에 알파 13을 기점으로 게임 난이도는 수직상승. 방어 플레이 최후의 보루였던 산지마저 카운터를 먹으면서 '안전한 공간' 따위는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하지만 곤충류 또한 도살시 많은 양의 고기를 뱉고 군락에서 지속적으로 곤충젤리를 다량 생성하므로, 일단 진압에 성공하기만 하면 적은 수의 군락을 남겨둔 채 그 일대의 공간을 넓히고 포탑을 건설해 일정시간마다 고기와 젤리를 뱉는 농장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철저한 내산지 플레이는 거주지와 외부의 거리가 멀어 사냥을 통한 고기 수급이 까다로운 점을 감안하면 가까운 거리에 자동리젠되는 고기밭이 생겨나는 셈. 맵상에 존재할 수 있는 곤충군락은 30개가 최대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크기의 공간만 유지해주면 과다번식할 우려도 없다. 또한 이 경우 더 이상 곤충 군락 이벤트를 볼 일이 없다는 점도 엄청난 메리트. 하지만 알파 14 업데이트때 막힐 예정이다.
    유저들 사이에선 너무 OP 인카운터다 라는 주장이 대다수지만 개발자 측은 난이도 조절 측면에서 큰 문제 없다는 입장. 군락이 솟고 약간의 유예기간이 있는데다 근접전을 유도해 비인기 무장인 방어구+근접무기를 의미있게 만들어 줄 것 이라는데, 문제는 그 유예기간이 5초(...)라서 주로 3배속 플레이 중이라면 팝업창을 클릭하기도 전에 다 지나버리는 시간인 데다, 림월드 근접전 시스템의 맹점[69] 탓에 근접공격만으로 적을 상대하려면 최소한 동수, 피해를 감안하면 족히 몇 배 이상의 인원이 필요한데, 군락 하나당 못해도 서넛의 곤충이 생성되고 군락 역시 한 번에 십수개가 나오는 이벤트 특성상 수로 앞서는 건 불가능하다. 좋은 무기와 방어구가 필요한데, 방어막의 경우 가격 또한 만만치 않은데다 피해를 받을수록 내구도가 심하게 깎이는 소모품인데다 장비시 원거리 공격이 불가능해 언제 나올 지 모르는 곤충 군락에 대비해 상시대기시킬 여유가 없다. 당장 곤충 군락 이벤트만을 중심으로 막아내는 모드가 생길 정도로 원성이 자자하지만 개발자 측 입장을 볼 때 차후 업데이트되는 인카운터는 이 정도의 난이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 탈옥
    거주민의 숫자에 비해 죄수들의 숫자가 너무 많거나, 죄수들의 평균 무드가 좋지 않을 때 발생한다. 죄수들이 문을 죄다 열고 나오기 때문에 감옥에 이중 삼중으로 문을 설치해도 소용이 없으니 참고하자. 죄수들은 근처에 있는 무기들을 탈취하려 하기 때문에 거주지를 구상할 때 무기고와 감옥 사이에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어쨌든 죄수들이 처음 나올 때에는 모두 맨손이기 때문에 진압 자체는 쉽지만 귀중한 인력 원천인 죄수들이 죽거나 불구가 되면 그것대로 손해다. 알파 13 이전에는 감방에 자리만 있다면 포로들을 닥치는대로 잡아들였던 반면, 이제는 포로 또한 스킬 에 따라 가려 받고, 설득 난이도가 높은 죄수들은 적절히 석방시켜야 할 필요가 생겼다.
    탈옥 사태를 예방하려면 죄수들의 무드를 관리해주어야 한다. 여우가 있다면 넓은 감방은 주지 못하더라도 조각상 정도는 설치해주자.

2.11. 토착 생명체[편집]

림 월드에서 살아가는 토착 생명체들이다. 흔히 지구에서 볼 수 있는 생명체들도 있는 한편, 고대에 유전자 조작이 된 괴상한 모습의 생명체들도 존재한다.

2.11.1. 식물[편집]

식물은 흙 위에 자생하거나 직접 기를 수 있고 식량, 목재, 옷감 그리고 장식등 전반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자원이다.
여기서, 성장기간이라함은 순수하게 자라는 기간을 말한다. 감자의 경우 성장기간이 1.4일이라고 할지라도, 화산재 구름 등으로 인해 햇빛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10일이 걸려도 성장을 마치지 못할 수 있다. 그럴 경우 감자의 생존 기간을 넘어서므로 감자의 생명치가 조금씩 깎여 결국엔 사라지게 된다. 그러므로 제때 제때 수확하도록 하자.
2016년 7월 21일 기준, 림월드 위키에 근거해 성장기간을 수정하였다. 대략적으로 순수 성장 기간에 3배를 곱하면, 실질적인 성장 기간이 된다. (24시간 중 평균적으로 8시간 동안 햇빛이 쬐기 때문) 수경재배를 할 경우 성장 속도가 1.5배가 되니 한 참고.

  • 식량

패치로 인해 수확량은 재배스킬에 따라 변화한다. 재배스킬이 낮으면 심지어 수확에 실패하기까지도 한다.


  • 용설란(Agave) 
    사막에서 나는 야생 작물 한그루 수확량은 감자와 똑같다. 그런데 빨리 자라기까지 한다. 초반 채집을 추천
    최대 생산량:8
    최소 생산량:4
    순수한 성장기간:2.2 일


  • 감자(Potato plant)
    단위면적당 생산량도 적당하고 성장속도도 빠르다. 대신 생식불가,제일 표준적인 식량작물
    최대 생산량:8
    최소 생산량:4 
    성장기간:3.09일


  • 산딸기덤불(Raspberry bush)
    야생의 산딸기다.온대버전 용설란인데 최소 수확량이 1 더 높다. 나머지는 스펙은 동일
    최대 생산량:8
    최소 생산량:5
    성장기간: 일


  • 딸기(Strawberry plant)
    직접 재배하는 딸기다. 생식해도 무드 하락이 없다. 대신 생산량이 적다.초반에 요리하기가 버거우므로 감자보다는 이걸로 농사를 시작하다가 다른 작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최대 생산량:6
    최소 생산량:4
    성장기간:2.65일


  • 옥수수(Corn plant)
    말 그대로 옥수수. 감자나 벼에 비해 단위면적량 생산량이 많고 생식이 가능하다. 특히 재배 스킬이 높은 농부가 있을 경우 수확량이 어마어마하다. 다만 성장속도가 느리고 수경재배가 불가능하다. 
    최대 생산량:18
    최소 생산량:8
    성장기간:6.84일


  • 벼(Rice plant)
    흔한 벼 성장기간이 딸기보다도 짧은 대신 수확량은 감자보다도 떨어지고 생식이 불가능하다. 다만 최대 수확량과 최소 수확량의 차이가 적으므로 재배스킬이 낮을 경우 감자보다 효율이 좋은 편
    최대 생산량:6
    최소 생산량:4
    성장기간:2.45일


  • 홉(Hop plant)
    맥주의 재료 맥주는 밀수품 상인에게 개당 4실버 전후로 팔리므로 좋은 돈벌이 수단이 된다. 경작지가 남아돌 경우 많이 심어서 맥주를 담구자
    최대 생산량:8
    최소 생산량:4
    성장기간: 5.41 일


  • 목초(Hay Glass)
    가축을 기르기 위한 필수요소 다른 작물에 비해 성장시간에 비해 엄청난 수확량을 자랑하고 200개까지 한 스택에 쌓인다. 가축을 대량으로 키울라면 어마어마한 양의 식량을 소모하기 때문에 이 작물이 필수적이다. 다만 옥수수랑 최대 생산량이 동일하므로 재배 스킬이 높은 농부만 있고 저장공간이 남아돌 경우 굳이 안 키워도 된다.
    최대 생산량:18
    최소 생산량:12
    성장기간:5일

  • 나무 : 나무는 벌목한 뒤 목재로 사용할 수 있다. 역시 재배구역에 심을 수 있다. 한번 심으면 한동안 관리를 안해도 되므로 나무를 잔뜩 벌목했으면 심어두자 알파 13에서 목재를 원료로 쓰는 발전기나 스토브같은 것들이 추가되어 중요도가 높아졌다.


  • 참나무 (Oak Tree)
    약간의 엄폐를 제공한다. 자라는 속도가 느리다.
    완전성장 : 56.0일
    목재량 : 10-50개


  • 미루나무 (Poplar Tree)
    자라는 속도가 평균적이다.
    완전성장 : 35.0일/13일쯤 자라면 벌목 가능
    목재량 : 10-30개


  • 세크로피아 나무 (Cecropia Tree)
    열대지방에서 자생하며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르지만 얻을 수 있는 목재의 양은 적다.
    완전성장: 22.5일/10일쯤 자라면 벌목 가능 
    목재량: 10-20개


  • 소나무(Pine Tree)
    추운 지역에서 나오는 나무.알파8에서 추가되었다.
    완전성장:20일/10일쯤 자라면 벌목 가능
    목재량:10-30개


  • 자작나무(Birch Tree) 
    소나무와 함께 같이 추가된 추운 지역의 나무
    완전성장:20일/10일쯤 자라면 벌목 가능
    목재량:10-30개


  • 티크 나무(Teak Tree)
    가장 많은 량의 목재를 주는 나무 다만 자라는 시간이 대단하다. 야생으로 자라지 않는다 심어야만 볼 수 있는 나무
    완전성장:65일
    목재량:10-60개


  • 사와로 선인장(Saguaro Cactus) 
    건조한 지역에서만 자라는 유일한 나무. 목재량도 신통찮고 서식하는 양도 적다. 다만 자라는 시간이 왠만한 작물급밖에 되지않는게 위안이랄까?
    완전성장:5일
    목재량:5-10개

  • 옷감

현재 재배가능한 옷감작물은 2종류 뿐이지만 상인에게 구매가능한 원단까지 합치면 동물의 가죽이나 털을 뺄 시 옷감은 총 4종류이다. 옷감에 종류에 따라 옷의 가치나 방호력이 변화한다.


  • 목화(Cotton Plant) 
    성장속도가 빠르며 그럭저럭 상인들이 비싼 값에 사간다.가공속도가 원료 생산속도를 못따라가므로 제봉보다 원단 체로 팔아버리는게 더 효율이 좋다.초반에 훌륭한 돈벌이 수단이지만 후반에는 너무 많은 생산량때문에 제봉 동선을 꼬이게 만든다.고로 여유가 생기면 재배량을 줄이고 대신 악마가닥 생산을 늘리자
    최대 생산량:5
    최소 생산량:2
    성장기간:2.7일


  • 악마가닥(Devilstrand) 
    특수한 섬유를 형성하도록 유전자를 조작한 특수 버섯. 성장속도가 끔찍스럽도록 느리나 데빌스트랜드로 제작한 옷감은 일반 섬유보다 뛰어난 방호력을 발휘한다. 그냥 신경 안 쓸만한 실내에 태양등 설치하고 방대한 양을 심어놓고 잊어버린 다음 나중에 수확해서 옷으로 만들어 팔자. 어마어마한 이율로 돌아온다. 알파 13부터 연구량 500의 연구를 수행해야만 재배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최대 생산량:3
    최소 생산량:1
    성장기간:21.5일

  • 장식

주위의 미관수치를 높여준다. 아쉽게도 패치로 비료펌프가 사라져서 산악기지에서 중앙에 장식식물을 대량으로 키워 저렴하게 미관수치를 확보하는 방법은 막혔다.


  • 옥잠화(Daylily)
    화분을 만들면 주민들이 심는 꽃이다. 재배지에서도 심을 수 있다.


  • 장미(Rose) 
    재배지에서 선택이 가능. 수확은 불가. 수경재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천장이 뚫려있거나 태양등이 필요.


  • 민들레(Dandelion) 
    장미나 옥잠화와 다르게 잔디처럼 지형 취급이다. 방어진지 주위에 이것으로 재배지를 만들어 놓으면 무드 하락으로 인한 멘붕현상을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다.

  • 기타


  • 덤불(Bush) 
    주변에 돌과 나무같은 엄폐물이 없다면 하다 못해 이곳에라도 엄폐를 시켜주자.
    성장기간:1.5일


  • 평범한 잔디(Poverty grass(seed)) 
    초식동물의 먹이가 된다. 온대지방일 경우 여름에는 주변에 널린게 풀이니 아깝게 건초를 먹이지 말고 방목하자. 전부 다 자라면 주변에 날아다니는 풀 씨앗을 만들어낸다. 구버전에서 렉의 주범이었으나 현재는 많이 개선된 상태.
    성장기간:무작위


  • 바늘꽂이 선인장(Pincushion Cactus)
    사막의 덤불.
    성장기간:4일


  • 혈기초(Xerigium)
    생약의 재료가 되는 재배가능한 약초. 표준 약은 매우 비싸서 초반에 사기 어렵기 때문에 이걸로 초반은 때우다가 여유가 나오면 고급약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다. 
    최대 생산량:1
    최소 생산량:1
    성장기간:6일

2.11.2. 동물[편집]

림 월드에 서식하는 동물들이다. 야생에 돌아다니는 동물들은 사냥하거나 길들일 수 있으며 처음부터 상선에서 동물을 구매하면 길들인 상태로 오게 된다. 길들인 동물들은 도축하여 식량과 가죽을 얻을 수도 있고, 털을 깎아낼 수도 있으며, 일정한 훈련을 통해 운반 작업을 도울 수도 있다. 공격적인 육식 동물들은 사냥이나 전투에서 사용할 수도 있어 정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동물들은 종류에 따라 특성도 다르고, 그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도축시 생산되는 고기의 양은 요리기술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모든 동물은 씨를 말려도 맵 외부에서 리스폰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미친듯이 사냥하다가 어느날 사냥감을 찾아보면 죄다 폭탄쥐와 폭탄사슴인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엔 폭탄사슴과 폭탄쥐의 수를 줄여야 다른 동물이 나온다. 그냥 잡으면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비오는 날 하루 날잡아서 씨를 말리자.

계절에 따라 동물들이 사라질 수도 생겨날 수도 있다. 특히 겨울에는 대형동물은 맵밖으로 이동해버리고 등장하더라도 머물지않고 그냥 맵을 가로질러 지나간다. 보이는 족족 사냥하지않으면 고기를 대량으로 구하기 힘들다. 떼로 몰려다니는 대형 동물의 경우 사냥당할 경우 일정한 확률로 단체로 반격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 시스템에서 경고해주므로 주의하자. 잘못하면 높은 스탯의 사냥꾼이 불구가 되거나 사망할 수도 있다.

* 머팔로 (Muffalo)
알파 6에 사슴이 추가되면서 녹지에선 안 나오게 수정되었다. 총을 맞아도 꽤나 버틴다. 길들일경우 털실과 우유를 생산한다.

* 사슴 (Deer)
알파 6에서 추가되었다. 숲 지형에서 머팔로를 대신하는 존재. 머팔로보다 조금 빠르다. 체력도 꽤 되기에 단체로 미치면 머팔로 이상의 공포.

* 다람쥐 (Squirrel)
가장 흔한 짐승. 폭탄 쥐와 함께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면서 야외의 식량을 먹어치우고 다닌다.

* 폭탄쥐 (Boomrat)
죽을 때 폭발하게 유전적으로 개조된 쥐이다. 폭발만 하면 다행이겠으나 불까지 일으켜서 뒤처리가 곤란하다. 게다가 식물성 식량만 먹는 다람쥐와 달리 잡식성이라 귀한 고기까지 먹어치운다(...)고기량이 230인 버그아닌 버그가 있다... .알파 13에서 23으로 수정됏다

* 이구아나(Iguana)
다람쥐와 비슷하다. 길들일 경우 동물성 식재료인 알을 낳는다.

* 거대 풍뎅이(Megascarab)
메카노이드에 대항한 생물병기로 만들어진 일련의 유전자 조작 곤충의 노동 계층. 작고 빠른데다 탄환을 방어할 수도 있기에 상대하기 꽤 까다롭다. 맵 상에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고대 동면기를 작동시키면 스폰되기도 한다.알파 13패치로 감염 인카운터 발동시 이놈을 볼 수 있게 되었다.

* 거북이(Toroise) 
거북이라 느리고 체력도 높진 않으나 등껍질 덕분에 탄환을 방어하기도 한다.길들일 경우 주기적으로 식량으로 쓸 수 있는 알을 낳는다.

* 코브라(Cobra) 
열대삼림에서 출몰. 뱀이라 공격력과 속도는 있으나 체력과 방어력은 없다. 원거리에서 가볍게 제거해줄수있다.

* 원숭이(Monkey)
야생도가 낮은편이라 높은 확률로 길들여지고 훈련 가능한 지능도 높지만 림 월드의 원숭이는 너무 작아서(...) 개와 다르게 운반이나 구조 훈련이 불가능하다. 길들이기 쉬운만큼 다량으로 길들여서 팔아버리든가 그냥 사냥하자.

* 와르그(Warg) 
와르그는 배가 고프면 주변의 소형 짐승을 공격한 후 잡아먹는다. 이동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다만 야생도가 높아서 구조나 운반훈련까지 완료할라면 조련 레벨이 꽤 높아야 수월하게 된다. 다만 개보다 대형이라 운반훈련을 완료했을시 개보다 한번에 많은 량의 짐을 옮길 수 있다.

* 맷돼지(Wild boar) 
열대삼림,온대,툰드라까지 다양하게 출몰한다. 이곳의 맷돼지는 직진돌격하지 않는다. 공격력은 꽤 좋은편이라 근접전은 피하는편이 현명하다. 야생도도 낮아서 길들이기 쉬운데다가 운반훈련까지 가능하다. 개보다 느린대신 운반량이 많은 게 장점.

* 코뿔소(Rhinoceros)
체력이 높은 편이고 풀어놓기까지 훈련가능한 놈이라 전투용으로 길들일 수 좋은 몸빵이 가능하다.또한 한번 도축시 고기를 300개나 뱉으므로 사냥꾼의 화력만 확보되면 여러모로 열대지방의 고기공급처가 된다.

* 폭탄사슴(Boomalope) 
민감한 화학물질을 분비, 저장하도록 개조된(!) 사슴. 폭탄쥐의 상위호환급 범위에 불까지 붙인다. 가죽이 생각보다 비싸므로 잡고싶으면 비오는 날을 노리는게 좋다. 현재는 해당 화학물질을 추출해서 사용한다거나 할 순 없으므로 가축으로는 폭탄쥐와 함께 최악의 선택. 도축시에도 무조건 대폭발을 일으킨다. 길들인 게 생기면 기지 밖에 두고 자폭미끼로 쓰거나 풀어주기까지 훈련시켜서 이동 폭탄으로 쓰는 것도 좋은 활용 방법. (밖에 두면 해적들이 우선적으로 노리게 된다.)

* 낙타(Dromedary) 
건조 관목림 지역이나 사막에서 무리지어 다닌다. 우유와 털을 동시에 제공하는 가축이지만 우유특화의 소,털 특화의 알파카와 비교하면 생성량이 매우 초라하다.

* 토끼(Hare) 
이구아나처럼 추운 곳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동물이다. 알파 13으로 극한지역에서도 이놈이 눈토끼로 팝업된다. 의외의 쓸모가 있는데, 주민들과 어울리게 냅두면 귀여움때문에 상당한 양의 무드 버프를 받는다(...) 고양이와 요크셔테리어 등 일부 동물도 동일.

* 엘크(Elk) 
툰드라 지대에서 무리지어 서식하는 동물. 사슴과 흡사한 행동패턴을 보이지만 사슴보다 체력이 좀 더 높고 도축시 나오는 고기, 가죽량이 더 높다,

* 알파 비버(Alpha beaver) 
일반적으로 볼 수 없는 동물이며 이벤트 발생 시에만 볼 수 있다. 가는 길에 있는 나무를 전부 먹어치우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대량으로 고기를 구할 수 있는 이벤트이고 반격도 안하므로 빠르게 사냥해버리자. 길들일 시 특이하게 목재를 먹이로 줘도 된다.

* 영각수(Thrumbo) 
알파12부터 추가되었다. 알파 비버와 같이 이벤트 발생 시에만 볼 수 있다. 매우 희귀한 생물로 가죽과 뿔은 고가로 거래된다. 인간을 뛰어넘는 고도의 지능을 가졌다. 생각보다 체력과 공격력이 강해서 터렛없이 잡는 것은 피해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초반에 이놈이 나타나는 이벤트가 벌어지면 방어터렛 하나 설치하고 여기로 유인해서 잡아버리자 야생도가 99%라 조련 만렙도 길들일 확률이 1%고, 일정한 확률로 반격할 수도 있으니 사육할 생은 접고 상인에게 암수 한 쌍을 사는 게 더 빠르다. 가격은 보통 한마리에 4000~5000 실버 정도 한다. 새끼 가격도 대단해서 암컷 3~4마리 확보해서 새끼 반수만 팔아도 예술품 장사질보다 더 많은 돈이 벌린다.

* 코끼리(Elephant)
한번 운반량이 300인데다가 당연히 운반훈련까지 가능하고 야생도도 75%밖에 되지않는다. 즉 훈련시키면 엄청난 운반수단으로 사용가능하다 이거 하나만 운반훈련이 완료되어도 정착민 5명이 운반 작업을 안해도 될 정도[70] 또한 사냥시 대량의 고기 가죽 그리고 값비싼 상아까지 뱉으므로 야생이든 가축이든 둘다 환영받는 완소 동물이다.

* 소(cow)
우유 생산량으로는 최고이다. 하루에 우유 8개를 생산한다. 우유는 식물성 식재료로 생으로 섭취가능하고 소의 하루 건초 섭취량이 한마리당 15개정도 되므로 건초 15개랑 딸기 8개랑 교환한다고 보면된다.

* 닭(chicken)
알 생산량으로는 최고이다. 암탉한마리당 1.5일당 알 하나씩 뽑아내는데 알 1개는 고기 10개랑 같이 취급된다. 다만 수탉이 있을경우 1.9일당 알을 하나 낳고 이 알은 유정란으로 변한다. 즉 닭의 숫자가 적당하다 생각하면 수탉을 다른 축사로 빼주든가 도축하는 것이 좋다.

* 카피바라(capybara)
도축용 가축 쓸만한 놈 한번에 새끼를 3~4마리를 낳는데다가 마리당 고기량이 50개다.임신일 또한 28일로 짧은 편 다만 성장일이 1년이라 1년 단위로 한번에 도축하는 것이 좋다.

* 돼지(pig)
도축용 가축 최고봉 한번에 새끼 3마리 고정에 마리당 고기가 카피바라의 50개를 넘어 70개나 된다. 임신일도 카피바라보다 짧은 26일 다만 야생에서 길들이면 되는 카피바라와 달리 무조건 구입해야만 구할 수 있다.

* 알파카(Alpaca)
털용 가축 최고봉 1달 단위로 한번에 120개 가량 털을 수확하는데다가 이 털은 웬만한 가죽보다 값이 나간다. 옷으로 만들면 그 가치는 더더욱 올라간다 알파카 털 수작 파카하나가 보통 600실버정도 하는 셈 제봉으로 돈을 벌고 싶으면 악마가닥과 알파카를 준비하자.

* 레브라도 리트리버(Labrador retriever)
허스키,요크셔테리어와 함께 림월드에 등장하는 개 역시 야생도가 낮고 지능이 높아 짐꾼으로 보통쓴다. 하지만 와르그와 다르게 운반량이 부족하고 전투력이 약하므로 오직 짐꾼이나 구조용으로 쓰는게 바람직하다.

* 허스키(husky)
레브라도 리트리버의 상위 호완 버전. 종합 공격력도 더 강하고 낮은 온도에서 잘 버티기에 툰드라/빙상에서 최고의 짐꾼이 된다.

* 요크셔테리어(yorkshire terrier)
작아서 그런지 운반훈련도 안 되는 쓰레기 개였지만 알파 13 와서는 추가된 고양이와 같이 농작물을 갉아먹는 다람쥐나 산토끼를 알아서 잡아버린다.

* 털실쥐(Chinchilla)
알파 12에서 추가되었다. 도축할경우 털실쥐 가죽을 얻는다. 알파카처럼 털이 나오는지는 확인 바람. 야생에서 조련하거나 상선으로부터 구입이 가능.

  • 회색곰(Greybear) 알파 13에서 추가되었다. 체감맷집은 머팔로보다 약간 약한듯 하고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더 높다.

2.11.3. 인간[편집]

  • 우주인(Spacer)

우주 저 멀리서 온 사람들입니다.

고성능 무기와 방어구로 무장한 사람들이다. 평소에 볼 일은 없으며 우주에서 추락해오는 사람이나 고대 냉동 수면기를 열면 볼 수 있다. R4 차지 라이플과 파워 아머, 신스레드, 하이퍼위브 복장을 주로 장비하고 있고, 바이오닉 신체를 단 경우도 있어서 한 사람 당 돈이 꽤 된다. 어떤 경우로 생포하든 회유 난이도가 굉장히 낮아서 영입하기 용이하다.

  • 부족민(Tribes people)

이 사람들은 여기에 굉장히 오랜 시간 동안 있어왔습니다. 아마 이들의 조상이 수천년 전에 이곳에 추락했을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기술 문명을 파괴해버린 대재앙을 겪었을지도 모르죠. 어떤 경우던 간에, 이 부족들은 대부분 원시적인 도구와 무기를 사용해서 살아가는 유목민들입니다. 이들은 당신같은 외지인과의 무역과 연합에도 개방적입니다. 하지만 사회적, 기술적, 언어적 차이로 인해 가까운 협력이나 회유는 힘들 겁니다. 이들의 분명한 기술적인 약세에도 불구하고, 부족민들은 많은 숫자와 높은 용기, 원시적인 싸움에 능하기 때문에 위험한 적이나 중요한 동맹이 둘 다 될 수 있습니다.

행성에서 오래 살아온 토착민들. 우호적일 수도, 적대적일 수도 있다. 활이나 투창 같은 원시무기를 사용하며. 원래 소속되어 있던 팩션에 대해 충성심이 높아 회유하기가 힘들다. 개개인을 상대하기 쉬운 편이라 한꺼번에 많은 수가 몰려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술 정도상 포위 전술을 사용하진 않는다.

  • 외지인(Outlander)

생존자들의 작은 공동체입니다. 이들은 이곳에서 수십년간 살아왔습니다. 이전에 가지고 있었던 기술들은 대부분 잃어버렸으며 간단한 기계를 사용하거나 건물을 짓고, 고성능 화약 무기들로 자신들을 방어합니다. 딱히 공격적이거나 약하지도 않으며 이들은 실용적인 무역과 신뢰, 그리고 생존에 신경을 씁니다.

플레이어 일행과 비슷하게 불시착하여 이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기술 정도은 현재 지구의 정도인 미드 월드(Midworld)로 대부분 현대식 화기와 방어구로 무장하고 있다. 보통 중립적인 관계로 시작하며 생포 시 충성심이 낮아 영입이 용이하다. 외교를 통해 은을 제공해 친밀도를 올려두면 위급 상황에 친밀도 50을 대가로 구원군을 보내준다.

  • 해적(Pirate)

약탈자 집단입니다. 해적들은 농사를 짓지 않고, 건설하지도 않으며, 거의 무역하지도 않습니다. 이들은 다른 집단을 강탈하는 것이 주된 일입니다. 이들의 기술 정도은 보통 최근에 강탈한 집단의 정도에 달렸습니다. 대부분 화약 무기들을 사용하지만 드물게 고성능 에너지 무기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어떤 이들은 단순히 근거리에서 사람들을 찌르는 걸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해적 집단으로 다양한 종류의 무기와 방어구를 장비하고 있다. 적대적 관계로 시작하며 주요한 무기, 방어구 공급책이 될 것이다. 근접전 전용 싸움꾼, 투척 무기 계열을 장비한 척탄병, 다양한 무기와 방어구를 장비한 용병, 저격 소총으로 무장한 저격수로 나뉘어진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저격수의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면으로 상대하기 어려워진다.

2.11.4. 메카노이드[편집]

자가 복제하는 고대 기계들의 집단입니다.

가정, 산업, 혹은 군사 용도로 만들어진 자동화 로봇들이다. 복잡한 AI를 통제할 수 있을 정도의 문명만이 이들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이들을 통제할 수는 없다. 팩션 특성은 소수 정예 + 역할 특화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간보다 수는 더 적지만 하나하나가 강력하고, 특정 능력에 특화되어있지만 분명한 약점이 존재한다. 결국 메카노이드 공략은 이 약점을 얼마나 잘 공략할 수 있냐에 달리는 것. 사실 가장 중요한 건 EMP지만 맞추기 쉬운 것도 아니고, 한번 맞은 뒤에는 면역이 걸리기 때문에 일반 공략법도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우주선 조각에서 나온 기계들은 보통 그 자리를 지키는데 운이 좋으면 적대 세력들을 잠시 묶어주기도 한다. 메카노이드 침공은 사이더와 지네봇의 이동속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달려드는 사이서를 요격하는 1단계와 지네봇을 저지하는 2단계로 나뉘어진다. 사이서와 지네봇의 특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각각의 메카노이드에 따라 다른 대처가 필요하다.

메카노이드 화기의 화력이 좋다고 근접 공격이 약할 거라고 생각하지 말자. 근접 공격을 목적으로 달려들진 않지만 어느쪽이든 강력하여 한 두 번 맞으면 주민들이 픽픽 쓰러진다.

* 지네봇 (Centipede)
탱커 역할의 메카노이드. 체력이 어지간한 벽 정도으로 높고 보통 일정 수 이상의 파트를 파괴해야 무력화 되기 때문에 파괴하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무장이 미니건, 인퍼노 캐논, 헤비 차지 블래스터 같은 중화기라 화력이 막강하지만(다른 두 무기는 밀집보병 상대 특화라 샌드백 믿고 개겨 볼 만 하지만 인퍼노 캐논이 뜨면 속이 터진다.) 속도가 매우 느리다. 느려서 모이는 경우가 많아 EMP로 한번에 맞추기 용이해서 EMP + 집중 사격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EMP를 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터렛이나 개인보호막을 장비한 주민같이 대신 맞아줄 타겟을 세워두거나 저격총을 들고 사거리 밖에서 짤짤이를 넣도록 하자.

* 사이서 (Scyther)
저격수 + 근접 싸움꾼 역할의 메카노이드. 지네봇과는 여러모로 정반대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미칠듯이 빠른데다 백병전 능력과 사격능력 모두 높지만 반대급부로 내구력은 낮은 편. 다양한 무기를 탑재하는 지네봇과 달리, 칼날 돌출부(Scyther knife protrusion)를 이용한 근접 공격과 차지 랜스만을 사용하는데, 이 차지 랜스라는 무기는 조준이 빠르고, 대미지가 강력하며, 매우 정확한 무기이기에 어떻게든 사이서가 공격하기 전에 먼저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접 공격도 칼날을 가지고 있어 강력하니 주의할 것. 차지 랜스도 저격총 취급이므로 근거리에서는 명중률이 낮고 장거리에서 명중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근접 공격을 하지 못할 정도로만 접근해서 공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상만 당해 쓰러졌을 경우 운이 좋다면 앞서 언급한 칼날 돌출부를 잘라낼 수 있다. 가격도 꽤 되기 때문에 팔 수도 있고 주민들에게 달아서 근접 공격 능력을 높일 수도 있다.


메카노이드가 부상당해 바로 죽는 것이 아니라, Health 탭을 눌러 수술(Operation) 버튼을 눌러 강제 종료(Shut down)시켜줘야 한다. 메카노이드 시체에 Health 탭을 눌러 수술(Operation) 버튼을 눌러 보면 인공두뇌(Artificial brain)을 제거할 수 있는데 알파8기준 아무런 변화가 없다. AI Brain이나 Bionic Brain등을 추후 얻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복해서 눌러도 변화가 없으므로 시간 낭비 하지 말자.

3. 게임의 운영[편집]

게임에 대한 간단한 공략을 적어둔다.

3.1. 시작[편집]

우주인 3명을 고를 때 컨셉을 잡고 고르자.
초반에 유용한 스킬들은 "사격", "재배", "의술", "요리", "사교", "건설" 혹은 "채광"이다.
살아나기위한 식량원은 두가지 동물을 사냥하는것과 농작물을 "재배"하는것이다.
또한 "사격"의 경우 적대자와 싸울때에도 도움이된다.
"사교"의 경우 부상당한 적대적 인물을 포획하여 설득하여 아군으로 편입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의술"의 경우 머리속의 뇌부터 발가락 손가락 까지 손상되는 게임이기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요리"의 경우 이스킬이 너무 낮을경우 포이즌쿠킹으로 식중독을 유발시켜 여러가지 부가적 페널티를 받게되고[71] 반면 스킬이 높고 식재료도 풍부하여 호화로운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면 얼마 안되는 기분을 쉽게 높일수 있는 방법으로 꼽힌다.
"건설"과 "채광"은 거주지를 확보하는데 중요성이 있다. 또한 "건설"은 차후 탈출을 위한 우주선 건조를 진행할 때에도 중요하다.

3.2. 초반 전략[편집]

게임을 시작하면 생존소총, 권총, 단검과 적은양의 비상식량, 목재, 철, 의약품 등이 주어진다. 
알파9부터 개인보호막이 생겼기때문에 전투 스킬에 따라 무기를 쥐어주도록 하자.[72]

기지를 건설하는 장소는 3가지를 고려하면 좋다.
첫째, '근처에 간헐천(Steam Geyser)이 있는가'이다. 풍력은 발전량이 적고 태양열의 경우 밤시간대에는 발전이 중지되기 때문에 밤에도 작동하는 지열발전기의 설치가 필수적이다. 가급적 간헐천에서 멀지 않은 곳에 기지를 건설하자.
둘째는 '주변에 산이 있는지'이다. 중반 이후 우주해적 등이 습격해오면 박격포로 공성을 걸어오거나 드랍포드를 타고 공습을 펼친다. 박격포에 의한 포격으로 화재가 발생, 배터리등에 불 붙으면 폭발사고로 확산된다. 식량고든 자재창고든 창고는 내부에 짓는편이 좋다. 통신장비등의 주요설비 또한 동굴내부에 배치하자.
셋째는 기존 구조물의 활용가능 여부이다. 석재를 구하기 어렵고 식량과 자재등의 자원조달과 약탈자에 대한 방비등 해야할일이 많기때문에 기존 구조물을 활용하여 건축시간이라도 아끼는 편이 좋다.

  • 석재가 중요한 이유는 게임내에서 벽으로 사용할 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


장소를 정했다면 해당 장소 인근에 Stockpile Zone을 지정하여 물자를 모으도록 한다. 착륙장소 인근의 물자는 모두 상호작용금지 태그( X표시)가 붙어있다. 마우스로 넓게 드래그하여 F키를 이용, 상호작용금지를 해제해주면 주민들이 물자를 한 곳으로 모을 것이다.

물자 수집이 끝나면 주민들이 기거할 방을 건설하도록 하자. 너무 좁은 방은 무드에 악영향을 주므로 방은 벽을 제외하고 6x6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독립된 공간에서 자는 것이 무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벽과 문으로 구분된 3개의 공간을 만들도록 하자. 높은 채광스킬을 가진 주민이 많다면 시작부터 동굴을 파는 것도 좋은 방법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 목재로 된 벽을 세우도록 하자. 침대가 놓일 자리 옆에 Sleeping Spot을 지정해주자.

침실이 완성되었다면 그 다음으로는 공동생활공간(식당 등)과 냉동고가 될 공간을 건설하자. 음식과 음식재료, 약초는 냉동하지 않으면 상하기 때문에 필히 냉동보관하여야 한다. 아직은 전기가 없지만 장소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식당의 경우 식탁과 의자 외에 추가적인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이 공간에는 조리테이블 및 연구대 등이 배치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으로는 발전시설을 지어야 한다. 초반에는 기지 인근에 태양열발전기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태양열 발전기를 설치하는 경우 밤에는 발전이 안 되기 때문에 배터리를 필히 설치하도록 해야 한다. 배터리 설치 전에 기지에서 떨어진 벽을 점거-해체를 통해 석재를 얻어 두길 바란다. 누전 등을 통해 배터리가 폭발하는 경우가 종종있기 때문에 석재나 금속 벽으로 칸칸이 분리된 공간에 배터리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바닷가 등 뚫린 공터가 많은 경우 풍력발전도 좋다. 풍력발전은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만 밤낮에 관계없이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공간이 허락한다면 좋은 방식이다. 차후 연구개발을 통해 지열발전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단, 지열발전을 할 수 없거나 지열발전만으로 충분한 전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엔 태양광 발전과 풍력발전을 1대1비율로 설치하고 배터리를 다수 건설하는 게 좋다.

발전시설까지 지었다면 냉동고에 에어컨을 설치하자. 갑자기 전원이 나갈 것을 대비해 완충을 위하여 목표온도는 -9도 정도로 하는것을 추천한다. 0도 부터 물체가 냉동되지만 문의 개폐 등에 따라 온도가 조금씩 변화하기 때문에 0도로 설정할 경우 음식이 조금씩 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냉동고가 넓은 경우 에어컨이 여러 개 필요할 수도 있다.

다음으로는 식당에 조리 테이블을 설치하자. 식당에서 냉동고로 가는 길 주변에 설치하면 동선을 절약할 수 있다. 도살 테이블(Butcher Table)은 냉동고 안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조리 테이블을 설치하면 가진 자원 등에 따라 음식 조리를 예약하도록 하자. 요리스킬 6 이상인 주민이 있고 식자재가 충분해진다면 Simple Meal은 만들지 않거나 조금만 만들고 Fine Meal이나 Ravish Meal을 무한대로 예약하는 것을 추천한다. 재료가 허락하는 만큼 만든다. 주변에 야생딸기나 아가베선인장이 있다면 주민을 보내 수확해오자. 비상식량 대신 만든 요리를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여유가 된다면 주변의 동물을 사냥해 Fine Meal을 만들자. 주민들의 무드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재배구역(Grow Zone)을 설치하자. 실외에서 농경이 가능하다면 실외에 설치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툰드라 등 겨울이 길거나 농경이 어려운 경우 실내에 재배구역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Sun lamp와 Heater를 통해 빛과 온도만 맞추어 준다면 실내에서도 얼마든지 농장을 운영할 수 있다. 재배할 작물은 요리스킬 10이상의 주민이 없다면 감자와 Xerigium을 추천한다. 감자로는 식량을 Xerigium은 부족한 의약품 대신 치료에 쓸 수 있다. 여유가 된다면 Cotton과 Devil Strand를, 요리스킬 10이상의 주민이 있다면 추가로 딸기를 재배해 고기, 감자, 딸기로 호화로운 식생활을 누려보자.

이제 연구테이블을 설치하자.
초반에 연구할 항목은 지열발전이 급한 경우 Geothermal Generator(지열발전기 설치가능), 동굴기지라면 Pneumatic Pick(채광속도 향상)을 추천한다. 툰드라나 냉대림처럼 농사짓기가 힘든 곳은 수경재배기 연구를 우선적으로 하는게 좋다.


다음으로는 무역을 준비한다. 과거 버전에서는 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Orbital Beacon과 저장 구역을 외부에 설치해야 해서 불편했는데, 최신 버전에서는 그냥 지붕이 있는 내부에 설치해도 상관 없다.

여기까지 하면 정착생활을 위한 초반 빌드는 대부분 완성되었다. 이제 유저는 원료 수집, 가공, 완성품 집적을 위한 구역을 만들고, 습격자로부터 방어하기 위한 준비를 하며, 우주로 탈출할 준비를 하며 남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성공적인 탈출을 바란다. 이외 내용은 추가바람

무역과 채광을 통해 충분한 양의 은을 확보했다면 Outlander중 한 곳을 정해 친밀도를 올려두길 바란다. 급한 경우 구원군을 요청할 수 있다.

초반에는 무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대궁(Great Bow)를 제작해서 쥐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나중에 무역을 통해 무기를 업그레이드하면 된다. 권총 이상의 무기를 얻기 전에는 대궁(Great Bow)도 쓸만하다.

기후에 따라 추운 곳에서는 Parka와 Tuque를, 더운 곳에서는 Cowboy Hat과 Duster를 지급하는 것을 추천한다. 바지가 없는 경우 Nude에 따른 디버프가 발생하므로 바지는 꼭 지급하도록 하자.(단, 특성이 나체 주의자의 경우에는 옷을 벗고 있으면 무드가 상승한다.)

기본설정으로는 철재(Steel)가 많은 데 가진 재료에 따라 다르겠지만 침대, 식탁, 의자 등 초반 건설에는 목재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목재가 풍부한 경우 목재바닥을 설치하는 것도 좋도 능률향상에 도움이 된다. 건설도 빠르고 추후 재료획득 추이에 따라 카펫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된다.

사격(Shooting)스킬이 높은 주민에게 좋은 총기를 쥐어주자. 식량 및 의류 확보에 도움이 많이 된다. 

어지간하면 방어선은 넓은 면적을 잡기보단 벽을 떡칠하든 해서 한두군데로만 오도록 만들자. 방어선이 너무 넓으면 건설은 물론이고 유지보수도 힘들다. 땅을 파고 들어오는 곳은 들어올만한 곳에 터렛과 모래포대를 깔아주는것도 괜찮은 방법.

3.3. 사고 예방[편집]

  • 화재
    화재는 가장 흔하게 마주치는 사고다. 거주민들이 적당히 두들겨서 끌 수 있긴 하지만, 야밤에 화재가 난다거나 다른 급한일이 있는 등, 불을 제때 못 끌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한다. 외부의 초목에 벼락이 떨어지거나 폭탄쥐로 인해서 일어난 화재가 번져서 시설물에 피해를 주는것이 보통인데, 바닥만 잘 깔아두면 이런 화재를 방지할 수 있다. 철 혹은 돌 등 불이 안 붙는 재질의 바닥을 2칸 굵기로 외곽선을 치듯 둘러치면 불이 옮겨붙을 걱정이 사라진다.

  • 누전으로 인한 전력손실
    전선 혹은 축전지[73]등전기제품이 폭발하는 사고다. 폭발도 폭발이지만[74] 축전해둔 전력이 한방에 싹 날아며 부가적으로 화재 또한 발생시켜서 치명적. 냉방장비가 돌아가질 않으니 일단 냉장해둔 식량의 유통기한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재수가 방어탑마저 멈춰버린 바로 이 때에 맞춰 습격이 오기도 한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발전량에 여유가 생기면, 따로 백업용 축전지실을 건설해서 축전지를 잔뜩 지어놓고 축전을 가득 해둔 뒤, 전선을 끊거나 스위치를 달아서 꺼두면 된다. 그러면 메인 전력망이 터져도 재빨리 백업 축전지실을 재연결하면 급한대로 전기를 쓸 수 있게 된다. 또한 전력망을 무조건 하나로 뭉치기 보다는, 메인/재배/보안 처럼 전력망을 나눠놓고 스위치 등으로 연결해두면 대응을 훨씬 유연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선은 한가닥만 달랑 깔지말고 거미줄처럼 까는 편이 더 안전하다. 어쩔 수 없이 복도 중간에 걸치는 전선은 위에 문을 건설하고 열어두기로 설정해주면 좋다.

  • 식량고갈
    거주민 혹은 포로가 늘어나거나 병충해, 독성 낙진[75], 화산 겨울 등 밭을 작살내는 이벤트는 많다. 그리고 식량부족 경고가 뜨기 시작했을 때 부랴부랴 재배구역 지어봤자 이미 늦은 일. 수경재배로 다 때우면 걱정이야 없겠지만 그건 그것대로 전력먹는 돼지다. 그러니까 수경재배는 굶어죽지 않는 정도, 즉 비상수단 정도로 여기고 외부의 흙을 이용해 실내형 재배구역을 크게 지어 식량고를 확장하여 평소에 최대한 많은 식량을 보관해둬야한다. 식량고가 꽉 차서 상온보관되는 식량이 좀 넘실거리는 정도으로 유지하는것이 베스트.[76] 지형 중에 '비옥한 토양'이라 표시되는 지형이 있는데, 이곳에 작물을 기르면 수경재배와 거의 유사한 속도로 작물이 자라므로 해당 토양이 보이면 최대한 활용해보자.

  • 청소의 중요성

림 월드에서 청소는 굉장히 중요하다. 실내환경은 매일 쌓이는 흙먼지에 사고라도 터지면 건물 잔해, 피, 토사물 등 끝없이 더러워지는데 이걸 제때 치워주지 않으면 평균 기분이 20은 떨어진다. 청소는 기본적으로는 순위가 굉장히 낮아서, 할일이 정말 없을때에나 청소에 매달리게 된다. 이게 어느정도 안정이 된 곳에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정착지 초반이나 막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시즌이 되면 할일이 태산이라 청소는 뒷전으로 빠지게 된다. 중요성 수동조절을 켜고 주거지 사이즈에 따라 1~3명 정도의 청소 순위를 1로 찍어두면 전문 청소부가 되어 실내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청소 외 결격사항이 많거나 스킬 학습력이 딸려서 써먹기 애매한 거주민을 청소로 돌리면 청결도 유지하고 무능력 백수 취직도 되니 윈윈(?)하게 된다.

  • 멘탈붕괴에 대한 응급조치
    먹고살만하게 된 후에 슬슬 거주민이 자주 머무는 식당 혹은 작업실을 확장하고, 예술가를 영입, 신경훈련기(뉴로트레이너)를 구해서 예술품을 스패밍하자. 저품질의 예술품은 창고에 박아두었다가 상인에게 팔고, 예술점수가 괜찮은 예술품은 최대한 사용해 공간점수를 10점 이상으로 올리면 환경보너스로 10점을 얻을 수 있다.[77] 그 다음으로는 홉을 재배해서 맥주를 만들어둔다. 재배량에 여유가 있다면 그냥 쌓아놓고 알아서 먹으라고 하면 되지만, 여유가 없을 땐 맥주창고를 따로 지어서 평소에는 문을 잠가놨다가, 기분수치가 위험해진 거주민에게만 수동으로 먹이면 된다. 애매한 기분수치일때 시체를 잔뜩 본다든지 해서 단기간에 기분이 다운되었을 경우, 멘탈이 위험해진 거주민을 수동조작해 공간과 맥주로 20점을 커버해두면 최소한 멘탈이 무너지는 것은 막을 수 있다.

  • 사람 가려받기
    림월드는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모으는게 아니라 위험한 특성을 가진 사람을 멀리해야 수월해지는 게임이다. 전투능력을 제외하면 14 이상의 높은 숙련도가 꼭 필요한 분야는 의료, 예술, 재작 3개 뿐이다. 나머지 사교[78], 채광, 원예 등은 워낙 뻔질나게 하는데다 1~3정도로 낮아도 작업이 느릴 뿐이지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는다.[79] 하지만, 특성이 거지같은 거주민이면 일단 관리하기 까다롭고 심하면 사실상 트롤러가 되어 당신의 거주민들을 골아프게 만든다.
    그러므로 포로를 잡아서 설득을 고려할 때, 최우선적으로 봐야 할 것은 특성이고, 그다음이 결격사항이고 능력치는 사실상 볼 필요가 없다. 단, 지금 거주민들 중 의료/예술/제작 3직종의 전문가가 없거나, 인원대비 의료인이 부족할 경우 특성이나 결격사항이 좀 구려도 받아주는 식으로 인원을 선별해서 설득하면 된다.

4. 모드[편집]

유저 제작 모드에 상당히 친화적인 게임이라 모드 제작과 적용이 다른 게임에 비해 상당히 쉬운 편이다. 대부분의 모드들은 mod 폴더안에 파일을 넣은 후 게임 안에서 해당 모드를 체크해주면 실행된다. 본 게임에 통합된 모드들도 일부 있다.[80] 여러 모드들은 루데온 포럼의 이 포스트에서 알파벳 순으로 잘 정리해놓고 있다. 다만 업데이트 현황까지는 올리지 않으니 사용하는 모드의 업데이트는 일일히 체크해야 할 것. 
여담으로 모드 적용시 음성오류 등 자잘한 에러가 난다면 저장 위치중에 한글인 폴더가 있나 체크해보자. 한글 폴더를 없게 하면 괜찮아진다.

유의할 점으로는, C#을 사용한 어셈블리 모딩이 지원되는데 이게 이무런 권한 제한이 없어서 코드 제작자가 마음만 먹으면 특정 파일을 삭제하거나, 심지어는 림월드를 종료해도 남아있는 프로세스를 실행시킬 수도 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UAC 선에서 걸리긴 하지만, 찜찜한 것은 사실. 멀쩡한 림 월드 모드는 추가 권한요구를 하지 않으니 모드를 깔았는데 갑자기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면 모드를 지워버리자.


4.1. 시스템 변경 계열[편집]

  • Edb 모드 오더필수요소 모드 1. 모드 간의 서열 정리 기능을 추가한다. 다수의 모드를 설치하고 싶다면 우선 이 모드부터 설치하자.

  • Edb 인터페이스 UI필수요소 모드 2. 바닐라 환경의 인터페이스 UI를 훨씬 더 편리하게 변경한다.

  • Edb 프리페어 케어플리필수요소 모드 3. 스타트 환경을 플레이어 입맛대로 조절할 수 있다. 원하는 능력과 외형의 개척민을 만들거나 투입시 지참 장비를 변경하는 등 다양한 조작이 가능하다. 알파13에서도 일단 작동은 하지만 인간관계부분의 업데이트가 안되어서 랜덤으로 지정되며 타 모드들과의 충돌이 있다.

  • 백스토리: 사용자가 직접 자신만의 개척자 이름과 배경을 집어넣을 수 있도록한다.

4.2. 생산 및 주거 계열[편집]

  • 레지스트 히트: 한국인이 제작한 모드. 다양한 냉난방 시설을 추가한다. 알파13에서 사실상 사용 불가, 시설추가 모드중 일부는 알파13에서 시설이 작동하는 순간 게임 화면이 개판이 되며 진행이 불가한데 그중 하나이다.

4.3. 전투 계열[편집]

  • 컴뱃 리얼리즘: 교전 시스템을 보다 현실적으로 변경한다. 저격소총 같은 무기는 거의 맵 절반에 달하는 사거리를 자랑하게 된다.

4.4. 장비 추가 계열[편집]

  • 림파이어: 바닐라의 분위기를 크게 해치지 않는 다양한 현대 무기들을 추가한다.

4.5. 대형 모드팩[편집]

  • MAI 및 기타등등: 플레이어가 생산 가능한 메카노이드인 MAI를 비롯해 전술 컴퓨터와 설치식 포탑처럼 다양한 추가요소가 들어간 모드. 필수모드란의 프리페어 케어플리와 충돌해서 세팅이 먹히지 않는 증상이 있어 호환패치가 나왔다.

  • 글리터 테크: 작중의 발달한 행성들을 이르는 번화계(Glitterworld)를 배경으로 한 모드. 다양한 첨단 소재와 시설, 발달된 무기, 그리고 팩션 둘을 추가한다.[81]

  • 림세널: 한국인이 제작한 모드. 네 가지 회사 테마의 총기들과 갑주를 추가하는 모드를 기반으로 포탑 추가 모드, 스토리 텔러 추가 모드, 헤어 추가 모드등 여러 서브모드가 딸려온다. 다만 단점으로 특유의 복잡하고 세세한 디자인 때문에 바닐라 분위기를 상당히 훼손시킨다. 이 모드에서 추가되는 장비를 끼면 아예 다른 게임으로 느껴질 정도

  • EPOE 보철물&장기 생산 확장 모드. 보철물과 장기(유지장치)를 생산 가능하게 해 주고 게임 기존의 바이오닉 보철물보다 더 효과적인 보철물을 생산 가능하다. 제작자가 밸런스 유지를 위해 생산을 위한 제약사항, 그러니까 소모 자원이나 스킬 요구량이 약간 있는 편. 밸런스 쪽에 신경을 제법 써서 상위 등급의 바이오닉 수족은 만들기 힘들지만 초반에 팔다리가 날아가거나 장기가 터진 림을 그럭저럭 쉽게 만들수 있는 의수, 의족과 장기 유지장치로 땜빵쳐서 굴려먹을수 있긴 하다. 단, 효율을 올려주는 생채공학, 강화 생체공학, 인공장기들은 금, 플라스틸, 철, 부품, 초경조직 천을 들이 마시는 정도[82]이라 치트나 치트 정도의 모드 없이는 림 하나 풀셋 맞처주기도 어렵다. 이런 적절한 난이도 덕분에 바닐라에 추가해도 디자인이나 밸런스 측면에서 상당히 괜찮은 편인 모드이다. 글리터 모드에서 추가되는 바이오닉은 말 그대로 사람을 괴물로 만들지만[83] 이 모드에서 추가되는 바이오닉 신체는 최고 등급 장비도 160% 효율만 추가해주고 만들기도 상당히 힘들다. 특이하게도 부분 한글화가 되어 있다. 아마 제작진에서 이 모드에서 공식으로 추가 삽입하려는 요소가 있었던 듯

  • 베지터블 가든: 농사,요리 확장 모드. 농작물이 10배가까이 늘어나고[84] 요리또한 5배 가까이 가짓수가 많아진다. 또한 상위 요리에 신체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재미를 충족시키는 효과가 붙는다. 다만 자원 가짓수가 너무 많아져[85]제작과정에서 혼선이 자주 발생하고 여러가지 창고가 뒤죽박죽이 되버린다는건 단점

5. 평가 및 기타[편집]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운 게임이다. 일단 우주생존이라 하기엔 행성에서의 생존이고 본인이 생존하는것이 아니라 제3자의 입장에서[86] 식민지원을 조종하여 행성에서 탈출하도록 유도하는 시뮬레이션계 게임이기 때문. 사실 이건 드워프 포트리스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지만.

개발자인 타이난이 직접 올리는 변경 로그는 이곳에서 볼 수 있다. 퍼블릭 알파에 적용되지 않은 변경점도 찾을 수 있어서 차후 어떤 것이 업데이트 될 것인지 대략적으로 볼 수 있다.

세계관에 대한 설정은 이곳에서 간략하게 볼 수 있다. 번역본. 세계관 내 인물 시점에서 쓰인 설정본은 여길 참고.

개발자가 유저들 꿀 빠는걸 매우 싫어하는지 버전 업데이트 할때마다 꼼수를 막고 플레이어의 혈압을 올리는 시스템을 추가한다. 뭐, 이런 생존류 게임이 그렇듯 현실성을 위한 시스템이 곧 난이도 상향이고 이런 게임이 쉽다면 그것도 좀 이상하겠지만 컨셉잡고 하기에는 이젠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지경.

적절한 게임플레이를 원하는 사람에겐 추천하진 않지만 게임 세이브 파일을 수정해 식민지원의 능력치를 조절할수 있는데 세이브 파일에서 <skills>를 검색해 수치를 전부 20으로 바꿔주면 된다. 게임 플레이에 대해 연구를 하는 사람을 위한 팁이다. 물론 능력치를 20 이상으로 올려도 20 이상은 적용되지 않는다. 운반은 여기의 수치를 바꿔도 바뀌지 않는다. 8e버전 기준으로 20 이상으로 변경이 가능하게 되어 20이상의 수치를 적용하면 unknown 등급이 되어 대단한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 [87]

국내 유저들에 의해 한국어 버전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과거에는 신규 버전이 릴리즈되면 유저들이 직접 번역해서 제작사에게 보내는 형식으로 번역되었기 때문에 번역 속도가 늦고, 번역의 질 또한 그리 좋지는 않은 편이었지만 어느 한국인 프리테스터가 한국어 번역을 맡으며 번역의 속도와 질 모두 월등히 상승했다.

[1] 프리즌 아키텍트와 같은 개발사가 아니니 헷갈리지 말자.[2] 필연적으로 나무가 없기때문에 방해물이 적다. 거기다 눈이 오는 경우가 많아서 풍력발전소 효율이 매우 좋으므로 태양광보다는 풍력을 중심으로 전기공급을 하자. 덕분에 축전지에 들어가는 금속을 아낄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타 지역보다 전기확보는 편하다.[3] 다만 영각수와 와르그는 이 지역에 지속적으로 팝업되는 것이 아니라 잠깐 머물다 사라진다.[4] 예시로는 누전(화재+부상)+질병+메카노이드 습격 삼단콤보가 일어나기도 하고, 혹은 흑점폭발+누전+습격이 오기도 한다. 말 그대로 복불복.[5] 낮은 질을 숫자로 커버하는 원주민이 아니라 고테크 장비를 갖춘 해적들이 과장 없이 수백명씩 몰려든다. 이쯤 되면 그 어떤 모드를 깔건버틸 수가 없다[6] 이 상황까지 간다면 거주민의 피해는 무조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즉 거주인 반수가 작살나더라도 지속적으로 포로를 잡고 이들을 다시 포섭해서 버티는 수 밖에 없다. 또한 방어시설에는 필연적으로 금속이 필요하므로 무조건 원자재 상인이 오면 다른 것보다 금속을 계속 충당하는게 중요하다.[7]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 이 상황이 일어났을 때의 거주지 피해를 말하자면, 터렛을 도배한 킬존도, 산 속 깊은 곳에 거주지가 있어 적들을 막는 자연암벽도, 물량러쉬에 대미지 누적으로 모조리 싹 갈려나간다.(림월드에는 거의 모든 사물에 체력이 부여되어 있어 손상을 입는다.) 무기 사용에 일정한 시간이 부여되어 턴제에 가까운 전투가 되는 게 림월드의 전투인데 적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으면 1발 쏘고 수백발을 얻어맞거나, 다수의 적이 순차적으로 공격을 가해서 그거 두들겨맞느라 공격조차 못하는 상황이 된다. 결론은 총체적 난국, 거주지의 샌드백화.[8] 전남편이나 전부인과는 관계도가 낮고 부모나 자식,혈연관계끼리는 관계도가 높다.[9] 오역이다.불안함이 맞는 표현.[10] 몸뚱이부터 손가락, 내장 부위가 다친 것까지 모두 표기된다.[11] 다만 식량 양적 측면에서는 도축용 가축을 키우는건 손해다. 한마리가 성체가 되는 동안 워낙 많은 양의 사료를 퍼먹기 때문, 열대지방이라서 식물성 식량이 남아돈다면 무드관리를 위한 고급식량을 확보하기위한 것 아니면 자제하자.[12] 사실 천은 가격이 너무 싸서 노동량에 비해 수지타산이 맞지않다. 따라서 자체 사용을 할 생각이 아니면 천옷으로 돈을 벌 생각은 버리는게 좋다. 괜히 천 옷으로 돈을 벌라하면 천만 쌓이고 제작은 한세월인 혼란 상태를 겪게 된다.[13] 자원 많이 쌓아두면 원주민들 3,40명이 한번에 몰려오고, 치트로 자원을 지나치게 뻥튀기할 경우 가진 자원에 맞게 쳐들어오는 시스템 때문에 최소 80명~그 배 이상까지 몰려오곤 한다. 해적도 원주민에 비해 적을 뿐 당연히 많다.[14] 건물이나 동굴은 가로세로8x8까지가 기둥 없이 버틸 수 있는 한계니 적당한 크기로 불안정하게 시설물을 만들어놓고 폭파시켜보자.[15] 장기 적출로 사망, 안락사, 처형, 총살 등을 모두 포함. 단, 굶겨죽이는 건 포함되지 않는다.[16] 탈옥과는 별개. 아무리 무드가 좋아도 탈옥은 항상 일어난다.[17] 우주인(Spacer), 우주 해적 팩션 제외.[18] 이쪽은 심장을 교체하면 치료가 가능하긴 하다.[19] Shot off, Cut off, old Gunshot, Crushed, Destroyed 같은 단어로 표기된다.[20] minimum comfortable temperature. 자세한 건 주민 정보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21] maximum comfortable temperature. 자세한 건 주민 정보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22] 나무를 포함한 대부분의 식용 식물. 특정 온도에서도 잘 성장하는 식물도 있다.[23] 좌측 하단의 오버뷰 에서 해당 행동을 하도록 설정해야한다.[24] 지붕은 벽에서 5칸 범위 이내에 형성된다.[25] 수경재배기 제외.[26] 여담으로 알파 7까진 원단이 더 비쌌다(...).[27] 우수함(Superior)등급까지는 소모량에도 못미치는 판매가가 나오며, 걸작(Masterwork)등급이 되어야 소모량과 비슷한 정도, 최고등급인 전설적(Legendary)쯤 되어야 소모량의 약 15%정도 이윤이 남는다[28] 침대는 그 소재에 따라 수면효율이 달라진다. 나무와 강철, 플라스틸, 우라늄, 금, 은, 비취 등은 높은 편이며 벽돌로 만들어진 침대는 낮은 편이기에 가급적이면 금속이나 나무로 침대를 만들자.[29] 히터옆에 둬도 자라긴 한다.[30] 태양광 발전기만으로 전력을 공급하려면 사용전력의 3배 이상의 전력을 생산하여야 한다. 축전지의 효율이 50%밖에 되지 않고 생산 가능한 시간이 하루 중 절반 밖에 되지 않기 때문.[31] 장전 또한 마찬가지. 발사 후에 장전을 완전히 끝마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을 중단하면 다음에 다시 사용할 때에는 장전을 중단한 시점부터 다시 장전을 시작해서 개척민이 완전히 장전을 마쳐야 발사할 수 있다.[32] 이는 사수의 사격스킬이 높을경우 정확도는 그나마 좋아진다.[33] 심각하게 낮은 명중률로 인해 3대정도론 효과를 보기 어렵다 6~12대 정도를 일제 사격시키자.[34] 따라서 강수량이 높다면 모 만화의 어떤 대령만큼 무능해진다.[35] 화재발생 = 화재로 인한폭파 + 화재 확산으로 인한 교역품손상콤보는 특히 주의하자[36] 이전 버전에선 드론이라 표시된 거주민들도 영향을 받는다고 적혀있었으나 해당 단어의 뜻은 무인기를 뜻하는 드론과는 거리가 멀고, 그렇게 표시된 주민도 그냥 일반적인 주민이라 EMP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37] 알아서 피하긴 하나 동물들은 걸어서 함정속으로 따라서 같이 폭파하는경우가 있다. 훈련한 동물들은 같이 사냥이라도 나갈게 아니면 동물 설정을 주인 없음으로 해 두자.[38] 비를 맞으면 내구도가 감소하는데, 그렇다고 넣어놨다가 거래시에만 꺼내놓는것도 시스템상 매우 답답하다.[39] 의족을 만들어 줄 수 없는 주민, 뇌에 손상을 입은 주민, 질병에 걸렸으나 약이 없는 경우 등[40] 사실 그냥 자원이높으면 뜨는 무드이다[41] 하지만 0도 이하에선 모든 음식이 얼어서 저장 기간이 무한대가 된다.[42] 딸기, 옥수수[43] 알파11 버전에선 혈기초를 사용해 수술이 가능하며, 알파12부터는 UI가 바뀌어 일반치료의 경우 약초만 사용하게끔 할 수 있다.[44] 무드관련 퍽을 달아놔도 5명 적출하고 노예상에 팔아버리면 멘탈에 금이간다.[45] 팔, 다리 뜯어내서 판다는건 관련 모드를 깔지 않으면 안된다.[46] 이미지 추가바람[47] 가끔 쪼끄만한 다람쥐가 눈뽕을 찌르는 경우도 있다.[48] 이상하게 어깨는 교체가 안된다.[49] 영입할 사람이 아니라면 높은 확률로 하나 뜯긴다.[50] bodypart efficiency 60%[51] 로마군이 쓰던 투창류.방패나 쇠붙이 등에 박히면 촉이 휘어서 뺄수없게 만들었다.[52] 알파7버전 기준[53] 사람 가죽도 가능하다![54] 알파7버전 기준 천을 원단으로 했을때 능력치 기반이다.[55] 알파7버전 기준[56] 본래 갑옷은 아니나 이장치를 장비와 방탄조끼를 같이 사용 할 수 없다.[57] 얌전히 로드하거나, 습격때 자살돌격을 시키거나 안락사, 장기적출등 처리방도는 많다.[58] 림월드의 거의 모든 이벤트는 일어날 당시의 상황과 비례한다. 관리자 모드 등의 치팅으로 재산을 뻥튀기할 경우 몇 년 지나지도 않았는데 적이 수백명씩 몰려오거나 하는 일도 일어난다.[59] 주로 맵 끝부분에 도착하긴 하지만 이 포드가 착륙한 장소에 고철더미가 생성되기 때문에 급한 경우 녹여서 활용할 수도 있다.[60] 일부러 길을 뚫어놓아 적들을 유도한 뒤 미로를 만들어 적들이 빙빙 돌다 자멸하게 만들거나, 포탑으로 가득찬 방어구역을 만들어 고개를 내밀자마자 총알세례를 얻어맞게 만들어 적의 수가 얼마나 되어도 손쉽게 방어가 가능한 전략[61] 벽을 약 3~4중으로 건설해 벽을 공격해 부수고 돌입하는 시간보다 방어선을 직접 거쳐가는 시간이 더 빠르다던지, 벽으로 두르긴 했으나 아예 막혀있진 않아 돌입이 가능하다던지 하게 되면 공격하다가도 중단하고 이동한다.[62] 일반적인 광란과는 달리 알림창도 뜨지 않고 화면 구석에 툴팁으로 잠깐 뜨고 끝이기 때문에 3배속 상태로 있다가 주민들이 얻어맞고서야 눈치채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63] 다만 이 경우엔 메카노이드 시체가 폭발로 사라져 자원을 얻을 수 없을 수도 있다.[64] 빙상 등의 추운 지형이라면 모닥불을 피워놓아 내부온도를 미리 올려두자.[65] 다만 동물들이 죽어나갈 때 시체를 얼른 저장해 놓고 도축하면 어느정도 버틸 수 있다.[66] 이 때 문은 양쪽이 바깥으로 뚫려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동물들의 어그로가 다른 대상으로 옮겨가 버린다.[67] 맵의 한쪽 면을 통째로 차지한 거대한 산지에 좁고 깊게 파고들어가 기지 전체를 벽면과 평행하게 넓고 길게 만드는 전법. 내부 거주지 크기가 넓어지면 산지의 바깥쪽에 외벽을 둘러서 전체 벽의 크기를 맞춰 취약점을 없앤다.[68] 채광은 틱당 80데미지로, 나무 벽은 아슬아슬하게 3방컷이며 강철 벽도 6번 내외, 바닐라에서 가장 강력한 벽인 플라스틸 벽도 약 10번정도 갉아대면 시원하게 뚫어버린다.[69] 충돌값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수많은 인원이 한 지점에 모여서 근접공격을 할 수 있는데, 1vs10의 싸움이 되면 1초에 1대씩 주고받는다 가정해도 1인 쪽은 1초에 1명을 때리는데 10명인 쪽은 한 점에 모여서 1초에 10대를 때릴 수 있다. 아주 좋은 방어구와 무기로 원샷원킬을 한다 쳐도, 1명이 10명을 차례로 눕히는 10초동안 약 100대에 가까운 공격을 버텨야 하는데, 공격에 맞으면 딜레이가 생겨 강화파츠로 도배한 슈퍼솔저급 거주민이라 해도 방어막 없이는 그저 다굴만 맞다 눕게 된다.[70] 그런데 일반적인 아이템은 최대로 합칠 수 있는 양이 75개 뿐이므로 목초나 털실정도만 득을 볼수 있다.[71] 토하느라 시간낭비, 그걸 닦느라 또 시간낭비 덤으로 사기가 저하되어 화나서 깽판치거나, 술을 물처럼 퍼마시거나, 멘탈이 으깨져서 방황하는등..[72] 덕분에 근접무기또한 아주 못 쓸 무기는 아니게 되었다.[73] 야외에 설치하면 비만 맞았다 하면 높은 확률로 터진다. 실내에 설치하자. 물론 실내에 설치해도 재수가 없으면 누전 인카운터시 전선대신 터질수도 있다.[74] 폭발이 대수롭지 않다고 여길 수도 있는데, 축전 전력이 10만kw를 넘길 정도로 막대한 양이 터질 경우 그 인근을 싹 쓸어버리는 대폭발이 발생하기도 한다. 구조물은 물론이요 거주민이 휩쓸릴 경우 십중팔구 사망 직전까지 가게 되니 아주 위험하다. 대비책을 단단히 준비하고 조심할 것.[75] 이건 동물도 다 죽여놔서 고기를 못 얻게 만든다![76] 여분은 팔아버리면 된다.[77] 여유가 된다면 거주민 침실에도 예술품이나 화분을 하나씩 박아두면 좋다.[78] 사교의 경우 포로모집과 거래를 위해 한명정도는 반드시 높은 스킬이 필요하다.[79] 조리의 경우 낮았을 때 문제가 되긴 하지만, 숙련도 상승 및 유지가 매우매우 쉽다.[80] 예시로 알파 8에서 추가된 풍력 발전기.[81] 여러 아이템은 물론, 시설물도 추가되어 상당히 재미있는 모드지만 팩션을 추가하는 모드가 으레 그렇듯 난이도도 함께 올라간다. 모든 구성원이 모드로 추가된 한쪽만 달아도 효율 300%를 찍게 해주는 고성능 바이오닉 임플란트를 최소 하나씩은 달고 나노슈트를 걸친 코만도 팩션의 경우 전투 능력치와 맷집이 충격과 공포 정도에 사용하는 모든 화기가 발화 속성이기 때문에 거주지의 소재가 불에 약할 경우 상대하는데 정말 애로사항이 꽃핀다. 잘 알아보고 적용할 것.[82] 생체공학 팔다리 하나를 강화 생체공학으로 올리는데 Advenced compnent라는 부품이 필요한데 이걸 만들려면 반시듐이라는 추가된 금속을 전기로에서 개당 금20 철25 플라스틸 10을 써서 제련해야 한다.[83] 조작효율 600% 이동효율 600%를 찍어서 축지법을 쓰고 초대형 벽돌 조각을 게임시간 2일만에 완성시킨다.채굴은 거의 포크레인 정도 혼자서 게임시간 반나절도 안되서 30X30짜리 거대 굴을 파버린다.[84] 추가되는 농작물에는 금속 잎사귀,플라스틸 잎사귀라는 전기용광로에서 제련하면 해당 광물을 뽑아낼 수 있는 작물도 존재한다.[85] 예를 들면 파이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재료는 밀가루,시럽,설탕,과일인데 이 과정에서 필요한 요리재료만 밀가루 재료가 될 옥수수,쌀,밀같은 곡물에 설탕을 만들 사탕수수 시럽 재료에 필요한 과일과 생수가 필요하다.이걸 처리하는 작업대만 5가지가 필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