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 Side Effects:
 
구글을 검색하다보면 매일 수많은 NAC부작용을 검색하게 됩니다.
기껏해야 미미한 부작용에 불과한데 왜 이런 기사가 뜨는지 모르겠습니다.
 
몇일 계속해서 먹으면 숨이 조금차고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양을 먹으면 속이 불편하고, 마그네슘과 같이 먹으면 화장실로 달려가게 됩니다.
 
일상적인 용량을 섭취하고, 매일 먹지만 않는다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담배연기에 노출되거나 페인트 냄새에 몇시간 노출되었을때 , 불필요한 독소를 많이 섭취했다고 느낄때
나는 때때로 NAC을 이용합니다. 또한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때, 많이 피곤할때도 음용합니다.
 
NAC은 글루타치온을 생성합니다. 글루타치온이 몸에서 증가하면 이론적으로 세포손상을 막고,
산화작용을 막으며, 질병과 노화와 사망에 이르게 하는 염증반응을 막습니다.
 
인체의 항산화시스팀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비타민A 나 E는 pro-oxident 역할을 합니다.
뉴욕타임즈에 실린 기사( 비타민을 먹지말라 )는 신체의 산화반응에 아는것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산화반응은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쓰이며, 프리레디칼은 암세포나 유해균을 죽이는 데도 작용합니다.
글루타치온은 인체내에서 합성되며 산화반응을 처리하는데는 비타민 E 나 A 보다 안전할 것입니다.
합성 항산화제를 쓰는것보다는 인체내의 글루타치온이 작용하게 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 될 것입니다.
합성 항산화제가 어떤 작용을 끼치는지 알고 있다고 확신 할 수가 없습니다.
 
종국적으로 산화작용을 가장 잘 처리하는 방법은 에너지를 낼때 지방대신 당을 산화시켜 야 하며,
인체내의 산화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불포화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과음을 피하고,금연을 하며, 독소와 환경호르몬을 피해야 합니다.
 
MSM은 많은 양의 황을 갖고 있습니다.
NAC처럼 직접 글루타치온으로 바뀌진 않지만 황대사를 증진시킵니다.
연구결과 글루타치온을 증가시킵니다만 NAC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는 생각이 들진 않습니다.
황은 인체에서 단백질구조등에 여러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MSM을 대량으로 먹어도 안전하다는 점은, NAC 대량용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없이,
인체내에 필요한 황을 취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인체내에서 순환을 하는데, MSM이 이 대사과정을 도와주며,
글루타치온 합성등 신체 여러곳에서 필요한 황을 공급해 줍니다.
 
NAC은 어떤면에서 보면 글루타치온의 전구체일 뿐입니다.
 
이런점에서 보면 MSM은 글루타치온을 형성할 뿐만이 아니라,
신체에 필수요소인 황을 공급해주고 황의 대사를 촉진시킵니다.
 
NAC과 이명 : Why I began taking N-acetylcysteine
 
NAC을 복용하게된 근본적 이유는 소음으로 진행된 귀의 손상을 재생시킨다는 점입니다.
불안장애 에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MSM이 NAC을 대치할수 있는가 : NAC 보다 MSM을 선호하는 이유
 
나는 MSM이 매일 먹을수 있고, 글루타치온 형성 자체 뿐만이 아니라,
여러 목적으로 인체에 황을 공급할수 있어서 선호합니다.
 
세포막의 투과성을 높여 영양소를 흡수하고 독소를 배출하게끔 도와줍니다.
 
대사과정중 DMSO로 일부 바뀌어 용매역활을 합니다.
 
NAC과 똑같은 역할을 하는것은 아니지만, 나는 단순히 글루타치온을 형성하는 것뿐만이 아닌 여러 중요한 역할로 MSM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MSM을 복용하면 피부 톤에 확실한 변화가 오며, 안색이 달라지고, 전신의 염증이 감소됩니다...
 
 
References: 
1: Effect of chronic supplementation with methylsulfonylmethane on oxidative stress following acute exercise in untrained healthy men.
Nakhostin-Roohi BBarmaki SKhoshkhahesh FBohlooli S.
http://www.ncbi.nlm.nih.gov/pubmed/21899544
2: Influence of methylsulfonylmethane on markers of exercise recovery and performance in healthy men: a pilot studyDouglas S Kalman1Samantha Feldman1Andrew R Scheinberg1Diane R Krieger1 and Richard J Bloomer2*http://www.jissn.com/content/9/1/46
3: Sulfur in human nutrition and applications in medicine. Parcell S. American Institute for Biosocial and Medical Research (AIBMR), Tacoma, WA, USAhttp://www.ncbi.nlm.nih.gov/pubmed/11896744
4:  Methylsulfonylmethane (MSM) Intake in Mice Produces Elevated Liver Glutathione and Partially Protects Against Carbon Tetrachloride-Induced Liver Injury Robert A DiSilvestro, David J DiSilvestro and Daniel J DiSilvestro
Human Nutrition, the Ohio StateUniversity,Columbus,OHhttp://www.fasebj.org/cgi/content/meeting_abstract/22/1_MeetingAbstracts/445.8 
5: The anti-inflammatory effects of methylsulfonylmethane on lipopolysaccharide-induced inflammatory responses in murine macrophages.
Source
Center for Efficacy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Functional Foods and Drugs, Hallym University, Korea.



N-아세틸시스테인(NAC)의 과학적 임상 효능

 

만성 기관지염(Chronic Bronchitis)

오랜기간 동안 흡연하신 분들에게 있는 굵은 가래와 폐기능 저하등을 완화한다.

 

치매와 뇌졸증에 효과 (Alzheimer's problem)

아세틸시스테인 (N-acetyl cysteine)과 비타민 B의 병용으로 혈액에 함유된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치매 방지에 충분한 정도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영국에서 발표

 

유행성감기 (Influenza)

하루 2차례 600mg의 NAC을 6개월 동안 복용한 군과 위약을 복용한군에서 NAC군은 25%만이 독감과 같은 증세를 보인 반면 위약군은 79%가 독감증세를 보임.

 

협심증 (Angina Pectoris)

심장으로의 피의 공급이 충분치 못해 발생하며 심장마비로 발전하는 협심증의 경우 니트로글리세린과 NAC를 함께 복용한 심장병 환자 200명의 4개월 임상실헐 결과 니트로글리세린만을 복용한군에 비해 심장마비와 같은 심각한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감소함을 발견.

 

여성 불임 (Female Infertility)

불임치료제인 크로미펜에게 전혀 효과가 없는 불임 여성 150명에 대해 하루 1,200mg의 NAC를 복용한 결과 상당한 크로미펜의 효과가 증가되었으며, 생리3일째 부터 5일동안 치료하여  크로미펜만을 복용한 군의 0% 임신에 비해 20%의 NAC군에서 임신이 되었다.

 

심각한 호흡곤란증세 (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NAC와 프로시스테인을 복용한 군과 위약을 복용한 군의 임상실험 결과 NAC군에서 심각한 호흡 곤란 증세의 완화를 보이고 있다. 

 

대장암,결장암 예방 (Colon Cancer Prevention)

결장암으로 진행하는 결장 돌기를 제거한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실험 결과 위약을 사용한 군과 비교해서 NAC 800mg을 12주 복용한 군의 biopsied한 조직에서 정상 세포가 훨씬 많이 보이고 있다. 

원문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몰)




NAC 는 아미노산으로 우리 몸에서 만드는 가장 중요한 항산화제 중의 하나인 굴루타치온(Glutathione)의 전 단계 물질이다.
 
이 중요한 굴루타치온을 보조제로 만들어 우리 몸에 공급할 수는 있다. 하지만 몸에 들어 오는 대로 바로 없어지기 때문에 굴루타치온을 직접 보조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러나 그 전 단계 물질인 NAC 를 섭취하면 몸에서 필요한 만큼만 굴루타치온으로 변환시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이처럼 NAC 는 우리 몸 속에서 굴루타치온으로 바뀌어 항산화제로서  유리기로 인한 손상을 막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항산화제들이 잘 활동하도록 도와주는 촉매 역할도 수행한다.
 
그러면 어떤 상황에서 NAC 를 쓰는 것이 좋을까?
 
첫째는, 감기가 올 것 같을 때나 왔을 때 쓰면 효과가 좋다. 이탈리아에서 연구해서 European Respiratory Journal 에 기재한 논문에 의하면 감기 바이러스 주사를 준 뒤 한 그룹의 사람들에겐  NAC 를 보조해 주고 다른 집단에겐 위약을 주었는데 NAC 보조 집단은 25% 만 감기 증세를 보인데 반해 위약 집단은 79%나 감기 증세를 보이는 것이 밝혀졌다. NAC가 감기의 예방과 치유에 효가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기관지 염이나 천식같이 가래로 인해 기침이 심해지는 폐질환에 효과가 있다. NAC 는 폐에 쌓인 가래를 제거해주고 오염 물질로 부터 폐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감기로 인해 심한 기침이 나는 경우에 사용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가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대로 감기증상을 획기적으로 완화시켜 줄 수가 있다.
 
셋째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간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사용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가 있다.
 
많은 대체 의학자들은 하루 권장양으로 500mg 에서 1,000mg 정도를 권하고 있다. 또한 NAC 섭취시 비타민 C 도 같이 보조하도록 권면한다. 왜냐면 NAC 로 인해 해독 반응이 일어날 시 도우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론 신장이나 심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의사나 다른 건강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스테인, NAC, 글루타티온, 알파리포산의 이해
 
나라의원 031-703-0542
 
 
NAC와 글루타티온의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입니다.
 
1. 아미노산(amino acid)
 
ㅇ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이다.
   ⇒ 단백질을 완전히 가수분해하면 암모니아와 아미노산이 생성된다.
   ⇒ 아미노산은 아미노기(-NH2)와 카복시기(-COOH)를 포함한 모든 분자를 지칭한다.
   ⇒ 화학식은 NH2CHRnCOOH(단, n=1~20)이다.
            
 
ㅇ "α-아미노산"이란 말과 "아미노산"은 같은말로 이해해도 된다.
ㅇ "R"은 나머지라는 뜻의 "Residue" 혹은 "Remainder"의 머릿글자로 곁사슬(side chain)을 말한다. ⇒ 곁사슬의 구조식에 따라 아미노산의 종류가 결정된다.
 
※ 아미노산의 종류
알라닌, 시스테인(Cysteine, Cys),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페닐알라닌, 글리신, 히스티딘, 이소루신, 리신, 류신, 메티오닌, 아스파라긴, 프롤린, 글루타민, 아르기닌, 세린, 트레오닌, 셀레노시스테인, 발린, 트립토판, 티로신
 
 
2. 시스테인(cysteine, L-cysteine, 엘시스테인)
 
ㅇ HS-CH2CH(NH2)COOH의 구조를 갖는다. 아미노산이다.
 
ㅇ methionine으로부터 만들어지며, 20개의 기본 아미노산 중에서 유일하게 티올기(황, -SH)을 함유하고 있는 아미노산이다.
 
ㅇ SH기(티올기, sulfohydryl)는 화학적으로 산화 환원반응의 활성이 지극히 높기 때문에, 다른 아미노산에는 볼 수 없는 특이한 성질을 갖는다.
 
   ⇒ 산화환원에 관여할 수 있는 이 능력 때문에, 시스테인은 항산화능력을 갖고 있다.
   ⇒ 즉, 두 분자의 시스테인(cysteine)이 산화되면, 황결합을 통해 결합되어 시스틴(cystine) 한 분자를 만든다.
 
   ※ Cysteine은 불안정한 반면 cystine은 안정되어 있다.
      ⇒ 시스틴이 환원되면 다시 두개의 시스테인이 형성된다
ㅇ 시스테인은 또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에 들어가있다.
ㅇ 그 외에도 Co-enzyme A, biotin, lipoic acid 등 여러 가지 필수물질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3. N-아세틸시스테인 NAC(N-acetylcysteine)
ㅇ 동의어 : N-acetyl-L-cysteine, Acetylcysteine
ㅇ Acetylcysteine​​은 시스테인의 유도체로서 제품 형태로 만들어진 성분이다.
ㅇ 시스테인의 질소 원자에 아세틸기(CH3CO-)가 붙은 형태이다.
 
 
 
ㅇ 체내에서 신속하게 분해되어 글루타티온으로 변한다.
ㅇ 의약계에서는 NAC를 낭포성 섬유증, 만성 기관지염, 천식, 폐기종과 같은 폐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왔으며, 아세타미노펜(예, 타이레놀)의 과다복용 해독 치료에 기본적으로 사용해 왔다.
ㅇ 또한 NAC는 종양에 대해 직접적 효과가 있으며, NAC의 세포 해독 능력은 화학요법치료와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ㅇ NAC는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요구량이 다르다. 복용할 수 있는 양은 하루 200~2400 mg/day 이다.
 
※ NAC 성분의 보험처방 가능한 전문의약품으로 뮤테란캅셀200mg(한화), 후루무실캅셀200mg(일동), 목틴캅셀200mg(한미), 뮤코스텐캅셀200mg(메디카) 등이 있다. 기관지염 등에서 보험처방이 가능하다.
 
 
4. 글루타티온(Glutathione)
 
1) 글루타티온의 합성
ㅇ 에서 생산된다.
ㅇ 글루타티온(Glutathion) = 시스테인(Cysteine) + 글루타민산(글루탐산, Glutamic acid) + 글라이신(Glycine)의 3종류 아미노산으로 합성된 트리펩타이드(Tripeptide)이다.
   ※ 아미노산은 아니다.
 
 
 
2) 글루타티온의 중요성
 
ㅇ 강력한 항산화 역할 때문에 Master Antioxidant로 알려져 있다.
   ※ 간 및 전신의 항산화제, 항독소제(antitoxin), 항암제(anticarcinogen), 항돌연변이제(antimutagen)의 기능이 있다.
 
ㅇ 글루타티온은 다른 항산화제의 조절자(regulator)로 기능한다.
 
ㅇ 세포 내 글루타티온 농도가 낮으면 죽음을 의미한다.
   예) 에이즈로 사망한 사람의 대부부은 거의 글루타티온 농도가 낮은 사람이다.
       독성 물질이나 알코올의 대사가 일어나는 간에 글루타티온 농도가 가장 높다.
 
ㅇ 글루타티온 농도가 떨어지면 심장 질환, 당뇨, 고혈압, 관절염이 호발한다.
 
ㅇ 간에서 일어난 대사 과정 중 생성된 유리 라디칼(free-radical) 제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 글루타티온이 부족하면 간 세포의 항산화 방어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간세포에 손상을 야기하기 쉽다.
 
3) 체내 글루타티온을 높이는 방법
ㅇ 글루타티온 자체로는 소화관에서 파괴되고,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글루타티온을 직접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떨어진다.
 
ㅇ 시스테인 변형물질인 N-아세틸시스테인(NAC)을 복용한다.
   ※ ALA(알파리포산, α-lipoic acid)와 NAC가 세포 내 글루타티온 합성을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물질이다.
 
ㅇ 글루타티온 원료가 되는 3가지 아미노산(시스테인, 글루타민산, 글라이신)을 섭취한다.
 
4) 글루타티온의 기능
   (1) 항암 작용 : 강력한 항암 작용이 있다. DNA 합성의 필수 효소이다.
 
   (2) 아미노산 운반작용 : 글루타티온 성분 중 시스테인은 아미노산들의 세포막 통과를 가능하게 한다.
 
   (3) 항염증 작용 : 강력한 항산화 작용 및 염증을 유발 유전자를 조절한다.
 
   (4) 간 해독 작용 : 대사 물질이나 노폐물을 유황 포합물로 변화시켜 소변으로 배설시킨다.
 
   (5) 면역기능 증강 작용과 에이즈(AIDS) 발병 억제
       T Helper의 농도를 증가시켜 HIV바이러스의 작용을 억제한다.
 
   (6) 심장 질환 억제
       N-아세틸 시스테인(NAC)은 관상 동맥을 확장시키고, 항 고지혈 작용, 항 혈전작용을 한다.
 
   (7) 호흡기질환치료
       호흡기 감염에 의한 기침, 천식 증상을 완화시킨다
 
   (8) 대장염에 의한 궤양 회복 작용
       궤양성 대장염, 대장염으로 손상된 점막 수복작용이 뛰어나다.
 
   (9) 여성 탈모 치료
       유황이 탈모치료에 도움이 된다. 하루 5g의 글루타티온을 복용하면 발모를 촉진시킨다. 달걀 등 유황 함유 식품을 함께 섭취한다.
 
 
5. 알파 리포산(ALA, α-lipoic acid )
 
1) 특성
   "Universal antioxidant" "Superantioxidant"
ㅇ 동의어 : Lipoic acid(리포산), Thioctic acid(치옥트산)
 
ㅇ ALA는 NAC와 함께 대표적인 글루타티온 증강 물질(enhancer)이다.
 
ㅇ 세포 내,외 그리고 수용성 및 지용성을 따지지 않고 어느 환경에서도 최상의 항산화효과를 발휘하는 수퍼스타 항산화제다.
 
ㅇ 비타민 E, C, CoQ10, 글루타티온 등 다양한 항산화제를 다시 재활용시키는 항산화제의 항산화제다(Antioxidant of antioxidant)
 
 
2) 알파리포산의 기능
 
(1) NFkB 억제를 통해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관여한다.
    cf) NFkB(nuclear factor kappa B cells)
 
(2) 미토콘드리아 내 효소 활성을 증가시켜 에너지 대사를 강화시킨다.
   ※ 특히 신경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3) 노화로 급증하는 3대 질환, 즉 뇌졸증, 심혈관 질환, 백내장에 대한 강력한 보호기능이 있다. 또한 뇌 노화(brain aging) 방지 효과도 있다.
 
(4) C 형 간염 및 다양한 간질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5) ALA는 BBB(혈액-뇌 장벽)를 통과할 수 있는 소수 영양소 중 한가지이다.
   ⇒ 뇌세포의 글루타티온 정도을 증가시킨다.
   ⇒ 뇌혈관 손상을 방어한다.
   ⇒ 뇌 졸증등 허혈성 뇌 질환을 치료할 때는 ALA를 함께 투여해야 한다.
 
(6) 말초 신경병증 개선 효과가 있다. 고용량의 ALA(200-600 mg)을 투여하면 3-4주 내에 통증이 완화되고 기타 신경 장애에 따른 불편감이 개선되기 시작한다.
   ※ ALA가 실제로 당뇨병 환자의 신경 섬유를 재생시킨다. 이 특성으로 인해 현재 의약품으로당뇨병성 말초신경염에 보험처방약으로 사용한다.
 
(7) 시상하부 내 음식물 섭취 자극을 억제, 조절하여 비만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 ALA 성분의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에 사용하는 의약품
: 치옥타시드 정(부광), 치오큐 정(일동), 뉴로패시드 정(종근당), 치옥트산 정(대웅) 등
 
 
 
 
★ 결론 
 
1. 항암치료, 각종 항산화 및 해독을 위해 글루타티온이 매우 중요하다.
2. 그러나 글루타티온을 직접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떨어진다.
3. 글루타티온을 높이기 위해 아세틸시스테인(NAC)와 알파리포산(ALA)을 복용하는 것이 "자체의 효과 + 글루타티온의 효과"를 모두 얻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다행이도 아세틸시스테인(NAC)과 알파리포산(ALA)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약품이다. 따라서 본인이 대상자가 된다면 건강보험 처방을 받는것이 경제적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