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대학생활… 낭만인가, 현실인가?
펄떡이는 청춘, 대학 신입생! 이 얼마나 축복받은 호칭인가.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학교수업과 야간자율학습, 학원보강과 모의고사에 찌들어 있던 어제는 묻어버리고 합격의 기쁨, 자유와 해방의 시간에 들떠 있을 풋풋한 스무 살내기가 바로 그들이다.
그런데 요즘의 대학 신입생들이 꼭 행복하기만 한 존재는 아닌 듯하다. ‘88만원 세대’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현실은 더 어려워졌고 대학 역시 청춘이나 학문의 전당이라기보다는 생존을 위한 사회의 축소판 정도로 각박한 모습이 되기 시작했다. 전통적으로 대학을 상징하는 이미지는 ‘젊음, 패기, 열정, 도전, 낭만’ 등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취업’이라는 단어가 대학사회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생활이 오로지 취업하기 위한 준비로 채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시험을 잘 보면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처럼 공부만 열심히 한다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1학년 때는 취업에 유리한 전공을 선택하기 위해 학점에 목숨을 걸고 2학년만 되어도 영어, 인턴십, 공모전 등 이른바 취업에 도움이 되는 스펙을 쌓기 위해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붓는다. 3, 4학년 때는 실전에 뛰어들고 필요하면 미련 없이 휴학을 결행하기도 하여 1년 정도의 휴학은 선택이 아닌 필수처럼 되어버린 지 오래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대학생의 실상이다. 고등학교 때와는 달리 이제는 스스로 자기 삶의 매니저가 되어 성공적인 사회 데뷔를 위한 경력관리를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학점관리는 물론이요, 영어공부도 소홀히 할 수 없고 인맥도 넓게 쌓아놓아야 한다. 비싼 등록금에 부담스러워하는 부모님을 생각하면 이제 스스로 돈까지 벌어야 한다.
하지만 대학생만이 누릴 수 있는 것들을 포기할 수는 없다. 선배들이 그러했듯이 연애도 하고, 과감하게 배낭여행도 하고, 함께하는 삶을 깨달으려고 봉사활동에도 시간을 할애하고 싶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활동은 큰 물줄기인 취업 준비에 견주면 한낱 실개울에 지나지 않는다. 이렇게 연애, 돈, 커리어 어느 하나 놓치고 싶지 않은 욕심 많은 대학 신입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멘토는 없을까?
  메이플스토리게임
사람, 돈, 커리어 어느 하나 놓치기 싫은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 백서
설상가상으로 요즘 대학생들에게는 선배가 없다. 학부제가 정착되자 친언니, 오빠처럼 일일이 챙겨주던 직속 선배들이 없어져버린 것이다. 간혹 알게 된 선배들은 자기 커리어 쌓기에도 시간이 모자라기 때문에 후배를 챙겨줄 여유가 없다.
이렇게 난감한 상황에 놓인 대학 신입생들을 지켜보고 안타까워하던 ‘마케팅공화국(마케팅 실무자들의 커뮤니티)’의 정재윤 대표와 <캠퍼스헤럴드>의 이충희 편집장이 이들을 위해 대학생활에서 필요한 노하우를 모아 책으로 펴냈다.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의 기술》은 요즘 대학생활의 핵심 키워드인 학점, 영어, 공모전, 동아리, 인맥, 재테크, 취업 등 7가지 카테고리를 나누어 마인드부터 실행전략까지 자상한 선배의 목소리로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다. 그리고 각 챕터 뒤에 미리 대학생활을 경험한 선배들의 인터뷰를 실어서 신입생들이 현장감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개인의 꿈과 상황에 따라서 각 카테고리가 유용할 수도 있고 조금은 거리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새내기 대학생들이 좀더 수월하게 대학생활을 시작하고 가까운 미래에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데 있어 시행착오를 줄여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아무리 각박하고 힘든 현실이라 해도 인생에서 가장 꽃다운 나이인 스무 살을 남들 뒤쫓아 가느라 바쁜 시간들로 채울 수만은 없다. 대학 신입생 시절만큼 젊음과 열정을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은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한 발 빠르게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고, 간절히 소망하는 미래의 삶을 설계할 수 있는 시간과 마음의 여유를 만들어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대학생의 뜨거운 ‘열정’을 간직하면서도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길 바란다.
[예스24 제공]
이 책의 통합검색 결과보기
TOP
작가 소개
저자 | 정재윤.이충희
정재윤 현재 마케팅공화국 대표. 써드브레인 대표 컨설턴트, 넥스브레인 감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헤드헌트코리아 대표, 기획공방 대표이사를 지냈고 동국대학원, 경남대학원, 원광대학원에서도 강사로 출강했으며 경북과학대학 겸임교수, 서울사이버대학 외래교수를 지냈다. 또한 과학기술부 사이버정책홍보 자문위원, 서울시 홍보자문위원, 한국일보 웹사이트 비교평가 자문위원, (주)대교 인터넷사업팀 마케팅 자문위원, 한국여성벤처협회 e-랜서 자문위원 등으로도 활동했다.
대학생을 위한 국내 최초의 광고동아리 애드파워를 창립했으며 마케팅사관학교를 만들었고 KT&G 상상마당 마케팅리그 책임위원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대학생 대상 마케팅 · PR 관련 실용교육 프로그램인 <프래그머티스트>를 운영하면서 후진 양성에 일조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대한민국 UCC 트렌드》, 《한국형 입소문마케팅》, 《엘리베이터 스피치》(감수) 등이 있다.

이충희 서울대 영어교육과를 졸업했다. 신문사 기자로 입사해 방송출연, 온라인 뉴스 브랜드 출범, 잡지 창간 등 흔치 않은 경력을 쌓았다.
졸업 직전인 1999년 1월 내외경제(현 헤럴드경제) 기자로 입사해 증권부, 정치경제부, 산업부 기자로 활동했다. 증권부 기자 시절 iTV(현 OBS 경인TV) 증권 프로그램에 1년6개월 동안 고정패널로 출연했다.
2005년 헤럴드미디어 기획조정실 산하 미래팀으로 발령받아 온라인 뉴스인 ‘헤럴드생생뉴스’를 출범시키는 산파 역할을 했다. 같은 해 9월 대학생 잡지를 준비하는 신매체 팀의 팀장으로 6개월 동안의 준비 끝에 2006년 3월 6일 <캠퍼스헤럴드>를 창간해 초대 편집장을 맡았다. 현재는 헤럴드미디어 문화혁신실 팀장을 맡고 있다. [반디북 제공]
작가의 통합검색 결과보기
TOP
목차

들어가는 말

1. 학점
01 시험성적이 아닌 ??대학생활 성적표??
02 수강신청도 기술이다
03 학점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노하우
04 전설적인 학점에는 분명 이유가 있다
파워人터뷰) 21살, 그리고 도전_ 정유진

2. 영어
01 영어,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02 ??영어의 왕도??는 분명 있다
03 영어 완전정복, 이렇게 시작하자
04 공부하지 말고 체득하라
파워人터뷰) 영어토론으로 세계를 품에 안다_ 최유선

3. 공모전
01 공모전, 취지부터 알고 시작하자
02 수상과 탈락에 대한 고정관념 깨기
03 공모전 준비를 위한 마인드셋
04 수상권에 근접하는 공모전 기술
파워人터뷰) 오늘의 경험은 내일을 위한 투자_ 전진수

4. 동아리
01 홀로 사는 법 vs 함께 서는 법
02 쉬는 게 아니라 가다듬는 것
03 지금 필요한 건 뭐? ??진취적 열정??
04 동아리에서 ??전설의 선배??로 기억되기
05 동아리에서 멋지게 살아남기
파워人터뷰) 실패가 길을 열어준다_ 이신애

5. 인맥
01 한국사회에서 인맥은 ??전가의 보도??
02 사람이 미디어이며, 사람이 메시지다
03 인맥, 취업을 만나다
04 인맥관리에 성공하는 노하우
파워人터뷰) 넓고 깊게 팔 수 있는 우물을 찾아라_ 노병욱

6. 재테크
01 쓸 데는 많고 쓸 돈은 없다
02 돈에 대한 생각부터 바꿔라
03 일상 속의 작은 재테크부터 시작하라
04 알토란 같은 나만의 종자돈 만들기
05 경험을 벌어야 더 큰돈이 보인다
파워人터뷰) 주식에서 인생을 배우다_ 한승환

7. 취업
01 모든 것은 취업으로 통한다
02 자신을 브랜딩하라
03 나는 과연 기업이 원하는 인재인가?
파워人터뷰) 쓰러져도 포기하지 않는다_ 윤준식

'치킨먹고싶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help.egloos.com/182  (0) 2008.07.26
구글 비활성화는 왜 당하는가?  (0) 2008.07.26
동아리 인맥 신입생 대학  (0) 2008.07.26
던파 스포퀘 총정리  (0) 2008.07.26
던파 힘퀘 총정리  (0) 2008.07.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