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용량의 압박으로 인해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것들을 D드라이브로 옮기기로 결정.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

레지스트리에서 ProgramData의 경로를 하나하나 바꾸는 방법. 하지만 이거는 새로만드는 계정에만 적용된다는 얘기가 있음.

또다른 방법은 연결점을 만드는 방법.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옮기기 시작.

하지만 윈도우 설치하고 많이 사용하였기에 파일옮기는 것부터 제대로 되지가 않음.

 

고로 안전모드(커맨드창 사용) 으로 부팅..

 

mkdir d:\ProgramData

robocopy "C:\ProgramData" "D:\ProgramData" /MIR /XJ

 

로 파일은 전부 D드라이브로 옮기는 데에 성공.

 

 

이후에 

rmdir "C:\ProgramData" /S /Q

로 ProgramData폴더에 있는 파일을 전부 날리려고 했으나

일부 파일들이 TrustedInstaller와 SYSTEM 권한을 필요로하는 그지같은 상황에 직면.

 

이미 대부분의 파일들은 지워진 이후였기때문에 cmd 창에

explorer를 이용하여 GUI를 사용할 수 있도록 부팅.

 

파일 하나하나에 권한을 줘야하지만 이는 매우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폴더단위로 소유권을 바꾸기로함.

그런데 이거도 권한을 바꿔준 폴더의 하위폴더에 있는 파일에는 소유권이 적용되지않아서 일단 파일이 있는 폴더까지 들어가서 소유권을 변경

 

소유권 변경 방법

속성->보안->고급->소유자->편집->Administrators에 소유권부여.

 

소유권 변경 이후에 수정 권한을 줘야 파일을 삭제할 수 있음.

권한 주는 방법

속성->보안->편집->Administrators선택->모든권한 부여.

 

그리고 상위폴더를 삭제하면 끝.

 

 

이제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에서 explorer를 종료하고 cmd 창으로 복귀.

 

rmdir "C:\ProgramData" /S /Q

다시 위 명령어를 실행하여 삭제가 전부 되는것을 확인.

 

mklink /J "C:\ProgramData" "D:\ProgramData"

로 링크 추가.



출처 : http://wisebee.tistory.com/13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또는 파티션)가 장착된 PC의 사용자라면, 중요한 자료는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파티션에 보관하는 경우가 있다. 무언가 잘못되어 윈도우가 부팅되지 않아 C드라이브를 지우고 새로 설치해도, 다른 파티션의 파일들은 유지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의 기본 폴더인 문서, 음악, 비디오 및 바탕화면에 들어있는 파일도 다른파티션에 보관할 수 있다. 사용자 폴더(탐색기의 바탕화면에 있는 사용자 계정명의 폴더) 안에 있는 각각의 폴더들을 우클릭하면 '위치' 탭을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경로를 변경하게 된다. 하지만, 이경우 일일이 각 폴더에 대해 변경을 해주어야 하는데, 사용자 폴더에 직접 접근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은 여전히 C드라이브의 경로를 찾게 되는 문제가 생긴다. 대표적인 예로 이클립스가 있는데, 사용자 문서 폴더를 모두 옮겨 놓으면 '문서' 폴더 안에 무언가를 만들어 놓고 C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에서 만들어 놓은 파일을 읽으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다. 결국, 사용자 문서 폴더를 모두 옮겨도 '다 옮겨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제, '사용자 폴더' 자체를 한 번 옮기는 것으로 번거로운 작업을 마쳐보자.


1.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인
 
  1. 컴퓨터를 우클릭한 다음 '관리'를 선택하여 컴퓨터 관리를 실행한다.
  2. 왼쪽 트리에서 '컴퓨터 관리(로컬) → 시스템 도구 → 로컬 사용자 및 그룹 → 사용자'를 선택하고, 오른쪽 목록에서 'Administrator' 항목을 우클릭한 후 '속성'을 누른다.
  3. '계정 사용 안 함'의 체크를 해재한 후 '확인'을 누른다.
  4. 윈도우가 종료될 것이므로 작업중인 문서가 있는지 확인하고 저장한다.
  5. 'Ctrl+Alt+Del' 키를 누르고, '로그오프'를 눌러 로그오프 한다.
  6. 로그인 화면에서 'Administrator'를 선택하여 로그인 한다.

2. 사용자 폴더 복사 및 레지스트리 변경

  1. 'C:\사용자' 안에 있는 폴더 중에서 이동할 사용자 명과 같은 폴더를 원한는 위치로 복사한다.
  2. 시작을 눌러 'regedit'를 입력한 다음 엔터를 쳐서 'regedit.exe'를 실행한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에서 '예'를 누름)
  3.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왼쪽 트리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를 찾아 펼친 후, 하위 노드를 하나씩 눌러 오른쪽 창의 'ProfileImagePath' 값이 'C:\Users\사용자명'인 것을 찾는다. (사용자 계정명이 'PrettyBoy'라면 'C:\Users\PrettyBoy'를 찾음)
  4. 오른쪽 창에서 발견된 'ProfileImagePath' 항목을 더블클릭한 후, 값 데이터 란에 전체 경로를 적어 넣고 '확인'을 누른다. (예: 'D:\my\important\files\PrettyBoy', 탐색기에서 복사한 사용자 폴더를 열고, 상단에 표시된 경로의 오른쪽 여백을 클릭하면 전체 경로를 복사할 수 있다.)

3. 변경 확인 및 기존 사용자 폴더 삭제

  1. 'Ctrl+Alt+Del' 키를 누르고 '로그오프'를 선택하여 로그오프 한다.
  2. 로그인 화면에서 변경한 사용자 계정을 선택하여 로그인 한다.
  3. 탐색기를 실행하여 변경된 사용자 폴더안에 있는 '바탕 화면' 폴더를 연 후, 파일을 만들거나 복사해 넣었을 때 바탕 화면에 파일이 보이는지 확인한다.
  4. 'C:\Users'의 경로 안에서 원래의 사용자 폴더를 삭제한다.

4. 마무리

  1. 컴퓨터를 우클릭한 다음 '관리'를 선택하여 컴퓨터 관리를 실행한다.
  2. 왼쪽 트리에서 '컴퓨터 관리(로컬) → 시스템 도구 → 로컬 사용자 및 그룹 → 사용자'를 선택하고, 오른쪽 목록에서 'Administrator' 항목을 우클릭한 후 '속성'을 누른다.
  3. '계정 사용 안 함'의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른다.
  4. 컴퓨터 관리를 종료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