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제가 직접 레지스트리 병합 파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C 드라이브 용량은 최대한 작게 잡는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 안쪽에 저장되는 드라이브가 바로 C드라이브 인데요,

하드디스크도 디스크에 기록되는 매체기 때문에 바깥쪽에 저장돼 있을수록 검색 속도가 빠르므로, 시스템 속도의 향상을 불러 옵니다.

C 드라이브의 영역이 커지게 되면 자주 읽어들이는 파일이 넓은 지역에 분산될 확률이 커지고, 파일을 찾아내는데 걸리는 시간은 더 길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 점을 방지하기 위해 조각모음을 해준다지만, 시간도 오래 걸릴 뿐더러, 하드 수명에도 좋지 않습니다.

SSD 같은 경우에는 조각모음이 수명에도 좋지 않구요(물론 SSD 정도면 조금의 저하는 느껴지지도 않을 것이지만 말입니다).

 

예전에 SSD가 대중화 되기 전, 레이드로 묶어서 앞자르기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앞자르기란 레이드 영역 중 속도가 가장 빠른 바깥쪽 부분 10%만 파티션을 할당하고 나머지 공간은 그냥 버리는 것입니다.

남은 용량은 다 버려야 해서 아깝지만, 그만큼 C 드라이브의 속도가 중요하다는 것, 체감 속도가 차이난다는 것이죠.

또한 당연히 용량이 적을수록 최적화 등이 편리하겠죠?

 

 

그래서 저는 항상 C 드라이브 크기는 최소로 할당해 줍니다. 이번에 640GB 하드에서는 C 드라이브는 26G만 할당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D 드라이브에 설치하였죠.

 

그런데, 매번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마다 C:\Program Files에 설치되는 파일을 D:\Program Files로 바꾸어주는것도 귀찮고, 가끔 몇몇 프로그램들은 아예 설정자체가 없어서 C에 깔려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예 D:\Program Files를 기본으로 설정해 주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의 ProgramFilesDir의 C:\Program Files을 D:\Program Files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다만 기존 프로그램 들이 인식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것들은 등록정보에서 변경이 가능하면 바꾸어 주시면 되고, 안된다면 단축아이콘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가급적 윈도우를 재설치한 뒤에 바로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처음으로 레지스트리 병합파일을 만들어 보았는데, 은근히 편리하고 유용한 듯 합니다.

앞으로도 제가 한 최적화들을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올리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것이라 믿습니다.


http://redmoonpc.com/80135353515

Program Files 위치 변경.re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