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것 같아요등록일2013.01.23.
작성자손영주조회수76
13. ―것 같아요   
  ★썩 좋습니다. ★매우 좋아요. ★굉장히 좋다. ★참 좋군요. ★매우(부사)맛있다, ★대단히(부사)맛있다, ★썩(비교급부사)맛있다, ★퍽(부사)맛있다, ★무척(부사)맛있다, ★몹시(부사)맛있다, ★아주(부사)맛있다, ★굉장(宏壯)히(부사)맛있다, ★참(부사)맛있다 등으로 말해야 한다. 
  “좋은 것 같아요”라고 하면 그 대상이『무엇이 좋은 것 같이 보일 뿐, 실상은 좋지 않다』는 뜻이다.  

   현장취재기자(reporter)가 먹을거리 소개를 하면서 음식 맛을 본 다음『아-! 너무 맛있는 것 같아요』라고 했다. 그렇다면 그 음식이 "맛은 없지만 맛이 있는 것 같기만 하다"는 말이다. 
  어느 현장취재기자 유원지 실태를 취재하면서 야유회를 나온 시민에게『오늘 이 곳에 나와 보신 소감이 어때요?』하고 묻자『모처럼 아이들과 함께 와 보니 기분도 상쾌하고 볼 것도 많고 너무 좋은 것 같아요.』라고 대답한다. 도대체 좋다는 말인지 나쁘다는 말인지, 모른다는 말인지 이해가 어렵다. 앞의 문맥으로 보아 분명 좋다는 말을 하려는 것으로 보이기는 하는데, 그렇다면 그냥 “좋다”고 말하면 될 것을 꼭 ‘같아요. 라 한다. 

  반드시 좋으면"좋아요"라고 말해야 한다. 하필 "좋은 것 같아요"란 되지 못한 말을 구사하려고 빙빙 돌아서 땀을 뺄 이유 무엇인가? 
  미스코리아 진에 선발된 처자를 가리켜『예쁜 것 같아요』라고 한다. 즉, 그 미스코리아 진(眞)이 예쁜 것 같기만 할 뿐, 정작 예쁘지는 않고 못생겼다는 말이다. 반드시 "참 좋아요", "굉장히 예뻐요",  또는 "예쁘지 않아요."라고 해야 옳은 말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