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컴퓨터:한성 노트북 gtx54s - i46

CPU: I5 - 460

GVA: Radeon HD 5650 (1G)[노 오버상태]

RAM: 4G

운영체제: Windows7 64bit

 

(본 글에서 풀옵이란 해당 해상도 내에서 최고 옵션을 뜻한겁니다. 본래는 최고 해상도 최고 옵션을 풀옵이라고 하는게 맞지만 편의상 그렇게 썻으니 이점 유의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고해상도 중옵과 저해상도+풀옵에서 고민하시는 분들 또는, 저해상도 풀옵이 그래도 더 낫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이 글을 보셧으면 합니다.

 

일단 해상도가 올라갈수록 안티는 크게 효용이 없어집니다.(예전게임으로 갈 수록 더더욱.)

 

오블 자체가 최신게임이 아니기에 해상도가 높을 시, 안티를 줘봤자 모니터에 눈을 대고 보지 않는이상 잘 보이지 않는 계단현상만 잡아줄 뿐입니다.

 

그런데 이 안티라는 놈은 프레임 드롭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놈입니다.

 

여기까지 생각해 봤을때 고해상도가 좋겠습니까,

 

아니면 저해상도 안티 풀옵이 좋겠습니까.

 

화질에서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프레임은 고해상도가 오히려 높습니다. 프레임드롭의 핵심인 안티가 없으니까요. 물론 비등방성도 프레임드롭에 한축을 맡고있습니다.

 

뭐, 말로만 해봐야 별로 설명이 안되니 일단 스샷으로 확인시켜드립니다. (OBGE나 퀄3를 깔지 않고 자료실의 리얼텍스쳐팩만 깐 상태입니다. 퀄3보다 이쪽이 더 끌리더군요. 일단 텍스쳐만 바꿔주는거라...)

 

일단 먼저 [1280*1024해상도에서 HDR키고 모든 옵션 온, 강제 안티8배, 강제 비방16배] 주고 찍은 스샷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스샷은 위에서부터 차례로 [1920*1080해상도에 HDR만 키고 모든옵션 온, 노안티, 노비방]에서 비방만 x2배, x4배 주면서 찍은 스샷입니다.

 

 

솔직히 비등방성을 적용해도 게임상에서는 아주 약간 차이가 있지만 크게 달라진건 못느꼇습니다. 프레임은 ini수정해서 최대45까지만 올라가게 해놔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모든 프레임이 비슷비슷했습니다. 오히려 1280*1024보다 1920*1080에서 더 부드럽다고 느껴졌고 말입니다. 물론 이 수치는 설명하기위해 두단계 높은 해상도로 설명한 것인데다 마을에서 돌아다닐때의 수치고, 자연에서 전투를 감안한다면 1600*900정도가 마음편하고 부드러우실 겁니다. 저와 비슷한 사양이시라면 말입니다. 1600*900도 1280*1024보다는 높은 해상도이기 때문에 퀄리티는 괜찮습니다.

 

고해상도에서 옵션몇가지 타협하더라도 저해상도 풀옵이랑 크게 다르지않는 퀄리티 뽑아주리라 생각합니다. 저해상도 풀옵 고집하시는분들 혹시 있으시면 풀옵에 대한 미련을 살짝 버리시고 고해상도로 넘어오시면 저해상도에서 맛보지못한 눈의 편안함과 안티와 비방이 없으니 프레임의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물론, 중간정도의 사양의 분들에게 드리는 말씀입니다.)

+


http://cafe.naver.com/elderscrolls7/3641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