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들었던 Wii 일판 처분하고 직접 덤핑한 게임들을 즐기면서 생활하는 1人 

 

유독 에뮬레이터 중에서 돌핀같이 쌔끈하게 빠진 에뮬레이터는 몇 없을정도로 갱신속도가 빠를 

뿐만아니라 설정도 쉬운편에 속하다. 쉽지만 그만큼 잘잘한 오류가 많은편.. 

 

이후 설명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할거고.. 일단 구동 중 오류가 좀 많았던 '모두의 리듬천국'을 돌려 

보았다. 

 

 

[상단 구석의 FPS를 주목하길 바란다.] 

 

일단 필자의 노트북 스펙은 대충 이러하다. 

 

CPU : Intel i7 3630QM 2.40GHz (4 Core / HT 8 Core)

RAM : Samsung DDR3 8Gb 

GPU : Intel Graphics 4000 / NVIDIA GeForce GTX 660M 

 

돌핀 제작팀의 제시했던 권장사양보다 더 높은 사양이지만... 일부 덤핑한 게임중에서는 

프레임드랍이 무지하게 심한 게임이 몇개는 있다... 아직은 최적화가 필요하지만 지금의 완성도로 

따진다면 왠만한 게임은 안정적인 프레임에 즐길수 있다. (그래픽 옵션은 포기해야될듯 하지만..) 

 

모두의 리듬천국은 따진다면 그리 고사양이 필요하지 않은 게임중 하나이지만 솔직히 Wii 기기 스펙 

한정하에 여러가지 그래픽 구현방식이 돌핀에서도 그대로 구현하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것이 현재 

로서는 불가능 하기에 일부 스테이지에서는 1개의 옵션을 껐다가 다른스테이지 할때는 다시 켜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고 있다. (작은생물과 새우춤이 대표적인데 이 둘이는 옵션을 만져 줘야만 

한쪽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리듬게임이다보니 사운드 쪽에서 에러가 검출되었던 적이 있었다. 주로 구버전 돌핀에서는 사운드 설정 

을 달리 줘야만 BGM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는 상황이지만, 개발자버전 현존 최신버전 (3.5 이상) 

에서는 DSP LLE를 기본적으로 지원(돌핀 제작자가 임의로 만든 플러그인)으로 쓰면 따로 기기에서 

DSP LLE를 덤프 시켜 쓰지 않아도 되며 BGM 또한 정상 출력이 된다. 

 

그리고 게임 진행중 치명적인 오류가 바로 'REMIX 6' 프리징 현상이 되겠다. 역시나 이 현상은 

구버전 돌핀에서는 진행이 불가능으로 뜨는 바람에 Wii 에서 직접 클리어 하여서 돌핀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때우곤 했었는데 이 마찬가지로 최신 정식버전 또는 개발자버전 (3.5)을 쓰면 아무 

이상없이 구동되는것을 볼수 있다. 

 

아래는 필자가 직접 촬영한 결과물이다.

 

 [720p로 보는것을 권장함]

 

보는바와 같이 프레임드랍이 없이 60fps로 구동되는것을 볼수 있다. 유튜브라서 그런지 재생시 프레임이 반토막이 나는건 Flv 스트리밍이라 어쩔수 없는거고 뭐 사실적으로 모두의 리듬천국은 구동률 99%를 

자랑하는건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문제점은 키입력 문제인데, 이는 돌핀 문제가 아니라 컴퓨터 자제적 문제인지라 돌핀에서 

해결할수 있는것은 아니다. 콘솔게임기와는 달리 범용성을 추구하는것이 PC이기에 사용하는 제품마다 

입력 딜레이가 있기 마련, 게다가 모두의 리듬천국 게임 자체가 첫 콘솔로 나온것이다 보니 쓰는 

모니터의 반응속도 때문에 진행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서 이전 시리즈와는 달리 약간 저평가 

되었는데 필자는 Wii 있을 당시 브라운관에 출력시켜서 해본결과 거의 키 입력딜레이 없이 바로바로 

나가서 클리어하기 꽤 수월했으나 돌핀에서는 모니터는 물론 기타 입력장치에는 기본적으로 0.3~5초 

입력 딜레이가 있어 플레이 하기가 약간 곤혹스러울 때가 많다. 

 

돌핀 제작팀에서도 나름 빠른속도로 릴리즈 되고 있어서 기대가 되긴 하다. 솔직히 Wii는 정말로 재밌게 할수 있는 게임은 플2때보다 너무 적어서 3DS나 차세대 기종 사기 위해 처분을 했지만 여전히 

그 재미는 못잊는듯 (하지만 Wii U는 ㅄ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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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 구동 관련해서 질문이 많아서 쓴다.

 

이런건 구글링 해서 해외 포럼이나 pcsx 카페에 가면 정말 유익한 정보들이 많다. 검색 생활화좀

합시다.

 

1. 싱크 관련

이건 아직 에뮬레이터 자체 문제다. 돌핀은 여전히 사운드 쪽에는 불안정 요소가 많아서 일부 게임은

사운드 깨짐 현상 + 밀림 현상이 있다.

그래픽 옵션 "핵" 탭에 외부 프레임 버퍼를 언체크 한다. 다만 자신의 컴퓨터 사양이 애매할 경우

프레임드랍 유발 가능성이 있을것으로 예상

 

2. 리믹스 프리징

이건 구버전 돌핀 썼을 경우 일어나는 현상이다. 버전 3.5 이상 돌핀은 문제없이 구동된다.

 

3. BGM 컷오프 현상

BGM이 잘려서 나오지 않는 현상은 오디오 옵션중 DSP HLE 옵션을 사용하고 있을때 문제가 된다.

이는 3.5 안정화 버전을 비롯한 하위 버전들은 DSP LLE 옵션으로 설정하고 실행 해야 한다.

DSP LLE는 게임큐브에 사용되었던 사운드파일 중 하나인데 이건 역시 저작권으로 인해 알아서

구하길 바란다. 다만 3.5 개발자 버전은 배포파일 내에 'DSPTool'이 있는데 그걸 한번

실행해서 적용시켜주면 따로 파일 구할 필요가 없다.

 

4. 미생물, 새우춤 텍스쳐 오류

EFB 복사 옵션을 활성화/비활성화로 한다. 이걸 건드리면 둘 중 하나는 정상 출력이 된다.

 

5. 그 외 트러블 슈팅 건

옵션을 잘못 건드렸거나 자신의 컴퓨터 탓을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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