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 글은 Tynan이 스팀 림월드 커뮤니티에 올린 공지의 전문을 번역한 것임. 오역/의역 ㅈㄴ많을테니 알아서 걸러보셈. *붙은건 내가 붙인 첨언임

2016/08/29 - Tynan

우리가 방금 림월드 알파 15를 업데이트했다는 걸 알리게 되어 정말 기분이 좋네요! 이 버전은 다채로운 튜토리얼(rich tutorials)과 당신의 게임 플레이를 개선시킬 똑똑한 학습 도우미, 새로운 약물 시스템, 자원을 제공할 심층 굴착기 등을 추가했고, 매우매우 많은 양의 크고작은 개선점과 수정을 거쳤습니다. 모든 추가 내역과 상세한 설명들은 아래에 있습니다.

*음, 공지에 같이 첨부한 동영상인데, 리스닝 충만하신 분들은 걍 이거 보면 되지만 그럴 사람은 없는 것 같으므로 걍 밑에꺼나 보세요

스팀 유저분들 중, 어떤 이유던 간에 계속 알파 14버전을 즐기고 싶은 분들이 있으면, 스팀에서 별도의 '알파14' 베타버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림월드를 우클릭하고 속성-베타에 들어가서 '알파14'를 설정하고 스팀 재시작을 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저장 파일 호환성 : 일반적으로 알파 15는 기본값으로 알파 14 버전의 세이브 파일을 불러오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근데 *림월드를 아주 좋아하고 사랑하는 'player'가
한 유저가 약간의 텍스트 수정으로 세이브 파일을 수동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만일 진심으로 알파14의 정착지가 아깝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건 번역 안합니다. 토나와요. 해달라는 사람이 많으면 흠, 글쎄./..?


모드 호환성 : 몇몇 순수 XML 방식 모드들은 이후에도 버전들 간에 호환이 될 겁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모드들은 새로운 버전에 적응시키거나 재컴파일 되어야 합니다. 주의: 만일 모드 제작자가 자기 모드를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다면, 구버전에 대한 업데이트는 중단할 겁니다. 이러한 현상을 피하고 싶다면 스팀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끄셔야 합니다.


변경점 목록:

튜토리얼

- 단계별 교습을 제공하는 새로운 튜토리얼이 추가됨
- 튜토리얼은 기본적인 게임에 정착하는 법, 소규모의 유지 가능한 정착지를 건설하는 법, 그리고 첫번째 레이더를 막아내는 법을 가르침
- 튜토리얼은 하이라이트로 표시한 조작 외에 어떠한 불필요한 조작도 불가능함
(*나무 벽을 지으라고 시키면 진짜 나무 벽 짓는 것 말고 아무것도 못함)
- 튜토리얼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일반 스토리텔러로 게임을 지속할 수 있음.


학습 도우미

- 황색 팝업 메세지와 황색 경고창을 대체하는 새로운 학습 도우미가 추가됨

- 학습 도우미는 화면 우측 상단에 있으며, 플레이어가 배우지 않은 항목들 중 어떠한 사건이 발생하면, 수업이 활성화되며 해당 사건에 대한 도움말이 나옴. 도움말은 펼쳐서 읽을 수 있음. 수업은 플레이어가 수업에 관련된 중요한 상호작용을 완료했을 때 자동으로 종료됨. 만일 플레이어가 해당 수업의 내용을 이미 알고 있다면 수동으로 종료 가능. 전반적인 개념은 당신이 이미 아는 것이라면 그 내용에 대한 수업은 볼 수 없고, 당신이 몰라서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면 그 내용에 대한 수업은 항상 보인다는 것임.
(*수업은 원래 영문으로 lesson이라 된 것인데, 딱히 대체할 단어가 생각이 안 나서 그냥 넣음.)

- 도움말은 어떠한 수업이던 필터로 찾을 수 있으므로 당신은 아무때나 특정 작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볼 수 있음.



약물 시스템

- 새로운 약물 시스템이 추가되었음. 더이상 맥주만 있는 게 아님.

- 약물은 통상적으로 4종의 효과를 유발할 수 있음. 모든 약물이 모든 효과를 지닌 것은 아님!
1. 기본 증상 (맥주의 취함 같은 것) - 유익한 단기 효과이며, 기분을 좋게 하거나 작업/전투 효율을 높이거나 특정 질병을 예방함..
2. 중독 - 단기간에 약물을 과다복용하는 행위는 혈액의 독성 오염과 의식 불명을 유도하고 잠재적 사망의 위험도 가지게 함.
3. 내성 - 장기간의 약물 투여는 해당 약물에 대한 내성을 가지게 함. 내성은 약물을 복용할 수록 효과가 줄어들어 이전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선 더 많은 약물을 필요로 하게 됨.
4. 중독 - 약물은 중독증상을 유발할 수 있음. 중독은 정착민들에게 약물을 주기적으로 복용해야 한다는 새로운 욕구를 만들어냄. 만일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정착민은 금단 증상을 보임.(좋지 않은 기분, 의식 저하 등) 결국 금단증상 기간을 버티고 나면, 중독은 사라짐.

- 약물은 약물 정책 시스템을 통해 주기적인 복용을 지정할 수 있음. 의상 지정과 비슷하게, 약물 정책은 약물 복용 스케줄을 짤 수 있음. 스케줄은 복용 횟수와 복용 주기가 포함됨.

- 기존에 있던 걸 포함한 새로운 약물은 다음과 같음.
1. 맥주 - 니들이 아는 그 맥주야 기분을 좋게 하지만 일의 능률은 저하시킴. 중독 가능
2. 말라리블락 - 복용시 5일간 말라리아 감염을 예방함.
3. 야요 - 행복과 재미 수치를 강화함. 중독 가능
4. 플레이크 - 싸고 짧지만 강렬함. 중독 가능성 매우 높음.
5. 웨이크업 - 작업 능률을 올림. 중독 가능
6. 연엽 - 기분을 좋게 하고 고통을 덜지만 허기 증가, 의식, 이동속도가 감소함. 의존증 생길 수 있음.
7. 고주스 - 미래식 합성 전투약물. 이동속도와 전투 효율을 믿을 수 없을 만큼 올림. 중독 가능
8. 루시페름 - 번화계 메카나이트를 담은 약물. 조작, 식사, 대화를 제외한 모든 부위의 효율을 증가시킴. 그러나 반복적인 복용이 없을 시, 해당 복용자는 정신이상에 걸려 죽게 됨. 중독을 치유할 방법은 없으며 이 약물은 한번 복용 시 100%로 중독됨.

- 약물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조 가능. 일반적으로 약물 연구소를 지어서 제조 가능하며, 다양한 화학적 전구체와 재배할 수 있는 작물들로부터 합성함. 약물은 제조하기 위해 별도의 연구가 필요함.



심층 채굴

- 지도상에 이제 지하의 자원들이 담긴 군집이 생성될 수 있음. 군집은 지면 투과 스캐너로 탐사하면 접촉 가능함. 그리고 군집 바로 위에 심층 채굴기를 지어 드릴을 작동시키면, 천천히 자원을 생산함.

- 심층 채굴 기술은 테크트리의 끝에 있음. (3티어 연구라는 뜻) 이 기술은 후반부 자원 고갈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음


기타 잡다한 것

- 기분 수치가 이제 화면 상단의 정착민 정보 뒤에 희미하게 표시됨 
- 플레이어는 이제 의약품을 생약과 뉴트로아민, 그리고 천을 이용해 만들 수 있음
*이거 약품 제조 모드에 있던건데 제작사 측이 흡수한 듯

- 수동 쿨러가 추가됨. 나무로 만들며 낮은 기술력이 요구됨. 짧은 시간동안 열을 식히며, 부족민 시나리오에서 폭염을 피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것.
- 건물 복제 기능이 추가됨. 이미 존재하는 건물을 지정하여 빠르게 건물을 여러 개 지을 수 있음.
- 맥주 제조가 이제 일정한 단계를 요구함. 정착민이 홉을 양조대에서 wort (맥아즙) 로 가공한 다음, 발효 용기에 맥아즙을 투입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야 맥주를 수확할 수 있음.
- 감염 이벤트는 이제 오직 두꺼운 지붕 아래서만 발동 가능함.
- 정착민의 장비 탭에 이제 종류별 방어도와 평균 적온도 범위가 표시됩니다.
- 습격자들이 이제 물건을 더 자주 훔칩니다.
- Factored MapGeneratorDef apart into separate GenStepDefs which can be modded or inserted individually. This will allow modders to change the MapGenerator without blowing away each others' changes.
*모더들과 관련된 변경점이므로 번역하지 않았음. 

- 경고문 추가 : 따뜻한 옷 필요함.
- 모드들이 이제 모드 페이지에서 드래그를 통해 순서 조정이 가능해짐.
 - 음식을 찾는 알고리즘을 재조정함
- 사냥꾼들이 이제 원거리 무기 없이 사냥하지 않을 것임.
- 옥수수를 약간 너프함 
- 무역 인터페이스를 재조정하여 이들이 어떤 종류의 상인인지 명확히 하고, 해당 상인이 원하지 않는 물품 리스트를 추가함. 
- 이제 우호 세력에게 연락해 해당 세력의 상단을 요청할 수 있음. 이 행위엔 은이 소모됨.
- 인지하고 있는 함정이 갑자기 발동될 확률이 2.5%에서 0.4%로 줄음.
- 아군 오인사격의 확률이 60%로 줄음.
- 저장된 음식이 썩었을 때의 메세지가 추가됨.
- PDW를 기관권총으로 재명명함
- 횃불과 캠프파이어는 이제 눈과 비에 거의 즉각적으로 파괴되지 않음. 대신 연료를 평소보다 빠르게 소모함.
- 화력 발전소가 연료를 더 빠르게 소모하고 연료 축적량이 너프됨.
- 횃불의 연료 소모량이 그냥 전반적으로 빨라짐.
- 재배의 씨 뿌리는 속도와 작물 수확 속도가 너프됨.
- 주먹을 너프함.
- 고배속 환경에서 할일없이 노는 동물들의 울음소리가 커지는 것을 수정함.
- 이제 기계 가공은 단조 연구를 완료해야 연구할 수 있음.
- 이제 우하단 스위치에 지붕 옵션을 추가. 스위치를 켜면 지붕이 건설된 구역은 초록색으로 빛남.
- 아주, 존나게, 오지고 또 오지게 많은 버그 픽스와 텍스트 수정과 리디자인, 밸런스 패치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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