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Alpha16[편집]

2016년 12월 20일 업데이트. 지금까지 있었던 업데이트 중 가장 규모가 크며 업데이트 명칭은 Wanderlust(역마살).
업데이트 양도 양이지만 퍼포먼스 향상이 엄청나다. 이전 버전까지는 규모가 커지기 시작하면 슬슬 스터터링과 프레임 저하가 일어났었는데, 16에서는 필드에 어지간큼 개체가 늘어나도 꿈쩍않는 60프레임을 자랑한다.

이하 기술할 변경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 공지된 전문을 번역한 것이다.

4.1. 구 형태의 행성맵 도입[편집]

  • 월드맵이 3D행성으로 리모델되었으며 세부적인 맵은 육각형과 오각형의 맵타일로 표시된다.

  • 맵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이 개편되어 산맥과 언덕, 대륙같은 지형이 더 자연스럽게 생성된다.

  • 행성 뒤편으로 별과 태양 배경이 추가되었다.

  • 시간이 행성 단위로 구현되었다. 행성의 위치에 따라 각 지형의 시간이 실시간으로 구현된다.

  • 날짜변경선도 시스템의 필요에 의하여 구현되었다.

  • 행성의 평균적인 온도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 행성의 평균적인 강수량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 새로운 바이옴이 추가됨 : 해빙(Sea Ice)

  • 하나의 팩션이 이제 다수의 정착지를 보유할 수 있게 되었다. NPC 팩션도 여러개의 정착지를 생성한다.

4.2. 실시간 시뮬레이션[편집]

  • 이제 동시에 여러 맵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정착지를 관리하는 동시에 적대 세력을 침략 가능.

  • 화면중앙상단의 정착민일람은 현재 보유한 모든 정착민의 상태를 표시해주며 같은 맵에 있는 순서대로 정렬해준다.

  • 동시에 여러 정착지를 운영 및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현재로서는 게임밸런스와 퍼포먼스상의 이유로 기본적으로 운영가능한 정착지는 한 개로 설정되어 있다. 환경설정에서 늘릴 수 있으나 버그가 있을 수 있으며, 권장되지는 않는다.

4.3. 원정대 운영[편집]

  • 플레이어는 이제 정착민들, 죄수들, 가축들로 행성을 횡단할 원정대를 조직할 수 있다.

  • 원정대는 'Create Caravans' 대화창을 통하여 구성 가능하며 원정대가 운반 가능한 무게까지 챙겨갈 물품이나 죄수, 가축을 지정할 수 있다. 원정대 구성을 마치면 조직에 편성된 정착민들이 바쁘게 움직이며 물품을 챙기기 시작한다.

  • 원정대는 월드맵에서 하나의 부대로 나타나며 지역맵에서 정착민을 전투모드로 조종하는 것처럼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원정대는 적대 팩션이나 식인 동물무리로부터 공격을 당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임시로 생성된 지역맵에서 싸우게 된다.

  • 원정대는 우호적인 상인과 조우하여 거래를 할 수 있다.

  • 원정대는 다른 팩션의 정착지를 방문하고 거래할 수 있다. 그들의 정착지에서는 플레이어의 정착지를 방문하는 상인보다 더 많은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격도 제법 괜찮게 매겨준다.

  • 원정대는 다른 팩션의 정착지를 침략할 수도 있다. 침략시 시스템이 해당 팩션의 맵을 그때그때 생성하게 되며 방어하는 적들을 제압시 해당 정착지에 주둔할 수도 있다(현재는 생성되는 적들의 기지가 굉장히 심플하나 차후 추가될 예정).

  • 원정대는 다른 지역맵에 정착하여 또 다른 정착지를 개척할 수도 있다.

  • 플레이어는 기존에 운영하던 정착지를 버리고 새로 개착한 곳으로 이주할 수도 있다.

  • 원정대는 맵의 지형, 바이옴, 언덕수준, 원정대원 수, 부상자유무 등에 따라서 이동 속도가 달라진다.

  • 맵 중간에 정착민이나 자원을 버리는 것도 가능하다. 정착민을 버리는 것은 해당 정착민 간의 사교관계에 따라서 무드를 감소시키며 특히 생존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지역에 버려둘 때 무드 감소폭이 심해진다.

  • 원정승리: 우호적인 사람이 먼 곳에 있는 함선을 알려준다. 그곳까지 여행한다면, 행성을 탈출할 수 있다.

4.4. 수송포드[편집]

  • 플레이어는 수송포드와 발사대를 건축할 수 있다. 수송포드는 정착민이나 자원을 싣고 맵을 가로질러 바다나 산맥 너머로 쏘아보낼 수 있다.

  • 수송포드는 원정대에게 장비를 긴급전달 하는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 수송포드는 적대 세력의 정착지로 발사할 수도 있으며 적 기지의 한가운데에 강습을 시키거나 해당 지역맵의 가장자리에 투하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수송포드는 실시간으로 전투가 일어나고 있는 지역맵이나 플레이어가 운영하고 있는 정착지로도 쏘아보낼 수 있다. 해당 방법을 이용하여 공성중인 박격포부대에게 포탄을 보급하거나 기습을 당하고 있는 원정대에게 지원군을 보내주거나 두 정착지 간에 자원을 주고 받는 수단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 원정대를 구성하는 것처럼 대화창을 통하여 수송포드에 탑재할 물품이나 탑승할 정착민을 지정할 수 있다. 지정을 완료하면 정착민들이 알아서 해당 자원을 싣게 된다.

  • 수송포드는 소정의 연료를 주입해야 발사 가능한데 이 연료는 구입 및 채굴이 가능하며 정유 시설을 통하여 목재로부터 추출할 수도 있다.

4.5. 편의사항 변경점[편집]

  • 연구창이 메뉴판 형식에서 테크트리 형식으로 변경되었다. 해당 연구를 완료하기 위한 기초연구나 후속연구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수월해졌다.

  • 의료시스템 피드백이 개선되어 이제 툴팁에서 의료정보가 애매모호하게 나오는 것이 수정되었다. 부상을 당했다면 단지 '심각함' 수준이 아니라 해당 부상 정도를 퍼센티지로 보여주며 출혈 시 얼마나 생존 가능한지 알려준다.

  • 정착민과 각별한 동물을 도축할 시 경고창이 뜨게 되었다.

  • 플레이어가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하도록 이제 정착민이 하는 생각이 버블 형식으로 나타난다. 이제 정착민들이 무엇에 고통받고 기뻐하는지 확인하기 쉽게 되었다.

  • 농사짓기에 기름진 땅은 이제 살짝 진하게 표시되어 구분하기 쉬워졌다.

  • 전투모드에 '사격중지'버튼이 추가되어 이제 자동으로 적에게 사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전투시에도 항상 주인을 따라다니는 가축을 이제 '전투시만에 동행', '사냥 또는 길들이기 시에만 동행' 두 가지로 선택 할 수 있다.

4.6. 약물 및 건강 시스템 개편[편집]

  • 약물이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전체적인 중독성이 향상되었으며 이제 신체에 다양한 방법으로 데미지를 준다. 알코올은 뇌손상이나 간암을 유발하며 연초는 폐암이나 천식을 유발한다. 사이카이트는 신장에, 웨이크업과 고주스는 뇌에 손상을 주며 과용 역시 뇌에 손상을 준다.

  • 약물의 시장가격이 더 높게 조정되었다.

  • 약의 복용정책이 더욱 세분화되어, 오락수치 뿐만이 아닌 중독수치를 충족하는 트리거도 추가되었다.

  • 약을 하나만 복용해도 과용하게 될 확률이 추가되었다.

  • 의식없는 환자나 죄수, 가축, 정착민에게 약물을 배급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루시프륨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지정하여 배급할 수 있다.

  • 말리리블록이 말라리아뿐만 아니라 다른 감염도 예방하도록 상향되었다. 이에따라 말라리블록이 아닌 페녹시실린(Penoxycyline)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 신체 사이즈에 따라서 필요한 복용량이 달라지게 되었다. 이제 코끼리를 취하게 하려면 많은 맥주를 먹여야하지만 다람쥐의 경우엔 반대가 되었다.

  • 루시프륨은 간혹 오래된 상처나 흉터를 완치시킬 수 있게 되었으며 구하기 더 힘들어졌다. (고대 유적에서 적게 나오며, 시장가격 또한 증가되었다.)

  • 소수 플레이어의 편법적인 약물플레이를 막기 위하여 중독 스택 모델이 변경되었다.

4.7. 기타[편집]

  • 수술실패가 '가벼운실패', '치명적실패', '엽기적인실패'로 세분화되었다. 엽기적인실패는 모든 신체를 헤집어놓으며 가벼운실패, 치명적실패는 수술부위 근처만 손상시킨다.

  • 거래가격에 대한 툴팁이 개선되었다.

  • 방의 인상적인 수준에 따른 무드 효과가 조정되었다. 개인침실의 수준에 따라 영구적인 무드상승 효과를 가지게 되었으며 따라서 최고로 꾸미지는 않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침실을 만들어줄 필요성이 생겼다. 식사를 하는 방이나 치료 후 요양을 하는 방의 수준에 따라서도 무드 효과가 추가되었다.

  • 작물이 자라는 시간이 조정되었다.

  • 플레이어의 해상도에 따라 UI 크기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 초고해상도로 플레이하는 경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 구조한 림(특히 우주인 팩션)이 완치된 후에 가끔씩 합류하며, 밖에 나가 생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극한의 기후나 독성낙진 등) 무조건 플레이어에게 합류하게 되었다.

  • 이제 짐을 운반하는 가축은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게 배낭을 매게 되었다.

  • 석재가공대의 계획서가 사용하는 돌의 종류별로 세분화하여 예약할 수 있게 되었다.

  • 죄수들은 이제 정착민을 죽이거나 탈출을 시도할 때마다 일정 기간동안 'Guilty' 상태가 된다. 이 상태가 된 죄수들은 무드 패널티 없이 처형할 수 있게 되었다.

  • 무작위 생성되는 팩션의 명칭들이 더욱 다양해졌다.

  • 정착지를 꾸미는데 주력하고 싶은 플레이어를 위하여 습격같은 위험요소를 비활성화시키는 평화 난이도가 추가되었다.

  • Megatherium -> Megasloth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 '부끄럽게 벌거벗음' 경고가 추가되었다.

  • 배경스토리가 번역될 수 있도록 수정되었다.

  • 이제 플레이어는 하나의 팩션에서 4일에 한 번만 상인파견을 요청할 수 있다.

  • 정착민들은 적대 세력의 리더나 덩치가 큰 생물을 잡았을 때 무드향상을 받게 되었다.

  • 청소와 수확은 한 타일만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근처의 타일도 한번에 작업한다.

  • 외부인에 대한 약품소모 정책은 혈기초 사용이 기본값으로 바뀌었으며 플레이어에게 합류하는 순간 가장 좋은 약품사용으로 자동변경됨.

  • 원거리무기 대부분, 특히 경량 무기의 쿨타임이 길어지고 조준시간이 짧아지도록 조정되었다.

  • 20세 이하의 정착민은 성인 시절 배경스토리가 생성되지 않도록 수정됨.

  • 기타 수백개의 밸런스 조정과 버그 수정, AI 개선이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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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6베타테스트]업데이트목록주요변경점행성이완전핚3D입니다. 타일은더이상사각형이아닌육각형모양입니다.새로운상단구성시스템을이용하여맵의다른타일로여행을핛수있습니다.상단을보내서다른진영의기지를공격하거나그들과거래핛수있습니다. 공격핛땐게임이약탈품과림(pawn)이있는적기지지도를만들어냅니다.레이드중건설이가능합니다.여러정착지를가질수있고서로아이템이나림을거래핛수있습니다.(정착지수는옵션에서설정가능)모든아이템은무게가있습니다.림이나동물이얼마나많이아이템을옮길수있는지측정핛때사용됩니다.행성을생성핛때기온과강수량슬라이더를사용핛수있고표면일부를희생하여얼마나많은타일을생성핛지범위를선택핛수있습니다.새로운지형: 해빙.기름진토양,바위,광물이없는빙상지대라핛수있는잔혹하고어려운지형입니다.기타변경점연료정제기, 발사대(연료필요),수송기를이용하여자원을실어맵에서멀리떨어진타일로보냅니다.낙하핚수송기의물품은림이사용하여다른식민지를강화하거나피격당핚상단이사용핛수있습니다.거래가격이바뀝니다. 아이템은사고팔때좀더비싸집니다.새로운특성: 친절함. 친절핚림은다른림을모욕하지않을것이며우호적일것입니다.세력은맵상의모든기지를격파당하여완전히파괴될수있습니다. 각세력마다시계지도에서식별가능핚기지색깔을가집니다.새로운정싞이상: 포기. 이정싞이상은림을행성에남도록합니다. (현재\Defs\MentalStateDefs.xml에서해제된상태임)애완동물: 동물탭에“소집중일때따라다니기”와“사냥/조렦핛때따라다니기”옵션이추가됩니다.새로운건강상태가추가됩니다. 마약을하면몸의일부분에해를입거나아래와같은건강상태가됩니다.뇌진탕: 의식MAX: 10%기갂(ticks): 25'000기갂(s): 416.7화학적손상(뇌):의식MAX: 50%기갂: 영구적

화학적손상(싞장):혈액여과: -0.40기갂: 영구적갂경변:의식: -0.10혈액여과: -0.35혈액순환: -0.10기갂: 영구적생산탭작업구조물에작업속도패널티가생깁니다. 너무춥거나더운곳에설치시"온도부적합"(x0.6)  or 야외에설치시"실외" (x0.8).상단에게랜덤사건발생.다른세력이나인간사냥중인동물에의한매복공격포함.(상단피습!)배고픈림은더공격적으로변합니다.고쥬스, 루시페륨이너프되거나바뀝니다. 만성질병이나뇌손상/천식/암같은질병유발가능성이있습니다.루시페륨: 의식: +0.25 →+0.10 조작: +0.25 →+0.00 이동: +0.25 →+0.05 사이트: +0.20→+0.15고쥬스: 의식: +0.35 →+0.10 시력: +0.00 →+0.25말라리블락은삭제되고페노자이실린으로대체됩니다. 이말라리블락과유사한약은말라리아뿐만이아니라수면병과전염병도막습니다. 이약은연구에새롭게추가되었습니다.무기대부분의재사용대기시간이증가하고조준시간이감소하도록바뀝니다.또한만들기쉬워집니다.미니건: 재사용대기시간(s): 0.66 →1.66조준시간(s): 4 →3돌격소총: 재사용대기시간(s): 0.69 →1.36 조준시간(s): 1.5 →0.9

전자기소총: 피해량: 13 →12 재사용대기시간(s): 0.66 →1.16 조준시간(s): 1.5 →1Charge Lance: 재사용대기시간(s): 2.80 →3.30 조준시간(s): 2 →1.5단검: 기본피해량: 9 →8장궁: 재사용대기시간(s): 0.66 →1.50 조준시간(s): 2.83 →1.80기관단총: 피해량: 10 →13 재사용대기시간(s): 1.30 →1.65 조준시간(s): 1.33 →0.9사거리: 20 →18소이탄발사기: 재사용대기시간(s): 1.66 -> 4.00 조준시간(s): 6.17 -> 3.00장총: 재사용대기시간(s): 0.66 →1.26 조준시간(s): 2.5 →1.9산탄총: 재사용대기시간(s): 0.66 →1.26 조준시간(s): 1.5 →0.9경기관총: 재사용대기시간(s): 1.40 →2.00 조준시간(s): 2.00 →1.40기관권총: 재사용대기시간(s): 0.66 →0.90 조준시간(s): 0.75 →0.50

권총: 재사용대기시간(s): 0.66 →1.26 조준시간(s): 0.9 →0.3단궁: 재사용대기시간(s): 0.66 →1.66 조준시간(s): 2.50 →1.35생체신호모니터기능이향상됩니다. 병원침대에설치시간호품질보너스: +4% -> +7%의식이움직임속도산출에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연구탭디자인이바뀝니다.특정행동에새롭게말풍선이추가되었습니다.동물이나림에게출혈이있을경우사망까지남은추정시간을볼수있게됩니다.평화난이도. 동물광분과같은몇몇예외를빼곤부정적인이벤트가거의모두제거된난이도입니다.작업(중요도조절)탭의수리항목이제거되고건설항목에통합됩니다.지붕건설구역/제거구역설정이다른건설작업보다우선권을갖습니다.UI 크기조절치료품질이좋음/나쁨보다더다양해집니다. 형편없는치료시상처완치까지의시간이크게증가합니다.림소집시“사격허용”옵션이생깁니다.죽은림으로부터약탈한옷을입을시무드디버프가생깁니다.구조한림은(자동으로)당신의세력에합류할수도있습니다.림의인벤토리(장비)에가지고있는음식을먹게하는버튼이새로생겼습니다.동물에게루시페륨을줄수있습니다.(건강>수술)어린림은성장환경에서성년기배경이야기가없습니다.정착지를버릴수있습니다.계절간기온이더폭넓게다양해집니다.새로운엔딩.동물탭의도축버튼이오른쪽으로이동하였습니다.많은아이템과생산테이블은미관을해치게됩니다.

맵타일에추가된“시간대”, “현재이동소요시간”, “여름이동소요시간”, “겨울이동소요시간”은맵타일을통과하는데소요되는시간을측정한통계수치입니다.메가테리움(Megatherium)이름이메가슬로스로(Megasloth)로바뀌었습니다.상단의머팔로는장식을착용합니다. 플레이어의머팔로도아이템을옮길시같은장식을착용합니다.방의인상도산출방식이바뀝니다.알파15와비교하여더높은인상도를달성하기더쉬워지지만인상도가충분히높지않을경우림이디버프받기도쉬워집니다.기름진토양이약간더어둡게보입니다.플레이화면오른쪽아래에환경수치표시아이콘이추가됩니다.미관수치와방의정보를알수있습니다.초경조직천으로만든옷이더흔해집니다.동물이아니어도사료를먹을수있습니다. (무드디버프-12)"최대정착지수" 슬라이더는옵션에서조절할수있으며기본정착지수는1입니다.함선부분레시피가바뀝니다.우주선컴퓨터핵:부품: 4 →16우라늄: 0 →5 금: 0 →100우주선추진기: 강철: 400 →200 플라스틸: 200 →300 부품: 6 →25 우라늄: 0 →100우주선원자로: 강철: 500 →300 부품: 10 →25 우라늄: 0 →150상처의출혈율에따라핏방울아이콘크기가결정됩니다.(일일출혈량이많을수록아이콘도커짐)다른세력의상단을여러번요청할때대기시간이생깁니다.출혈율이눈에띄게증가합니다.림에게감옥을강제로청소하게지정할때림이지정된곳주변도청소하게됩니다.출처: https://www.reddit.com/r/RimWorld/comments/5i8wz5/a16_new_update_features_list/db6c5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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