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언어학자촘스키의학설에따르면아기들은기본적으로언어를배울수있는장치를가지고태어난다고합니다.이장치는문법을습득가능하도록만드는장치인데,한번도들어보지못한말이라도문법에맞게말할수있다는거예요.이후의연구결과에따르면0~2세의영유아들이가장언어습득능력이뛰어나다는이론을확립시켰답니다.이후5~6세가지나면점점퇴화하기시작한데요.하지만,문자습득은좀다르답니다.문자습득에관해서는의견이분분해요.다만,아이가문자에흥미를느끼는때가바로적기라는것에는이견이없답니다.


제1단계:그것이무엇인지아는것이중요...

1.직접경험하도록하세요-놀이터에서나비를보았다면집에와서나비가그려진그림카드를보여주며"이건아까네가잡으려고했던나비야."아이는실제로본나비와그림카드에그려진나비,글자나비사이에뭔가관련이있다는것을알게된답니다.

2.손으로꼭꼭가르쳐주세요-그림카드를보고'전화기는어디있지?''강아지는어디있지?'하고물으면해당카드를아이가가리키는놀이를합니다.이놀이는아이가직접경험한사물이종이에인쇄된그림으로표현될수있다는것을알려주게됩니다.

3.반복해서이야기해주세요.



제2단계:글자와사물과소리의조화-아이가'사과'라는글자를알아보기위해서는먼저'빨갛고둥그스름한먹을것'과'사과'라는말소리,그리고'사과'라는글자사이에어떤연관이있다는것을알아차려야합니다.

1.그림카드를문자카드로

2.문자인지는좋아하는사물부터시작



제3단계:단어를가르쳐보세요-아이들은글자를하나씩따로떼어생각하지않아요.단지하나의단어로만인식하는거죠.따라서단어단위로가르쳐야겠죠.나비,사과,전화하면서말이죠.

1.낱말의구조를통해서-낱말구조의미세한차이까지느끼는단계입니다.이단계가되면아이는완전히낱말을안다고할수있습니다.그래서자기가아는낱말을신문이나잡지등에서골라내지적할수있습니다.'나비'를좋아하는아이가어느날엄마가보는신문에서'여기나비있다'라고지적하면아이는이제언제어디에서든지'나비'라는낱말을찾아낼수있을것입니다.그러나그렇다고해서'나'자와'비'자를따로알고있는것은아니라는걸명심해야합니다.



제4단계:감정표현을배워요-'개구리'라는단어를익히는것과'착하다'라는단어를익히는것은다르겠죠.'개구리'는눈에보이는구체적인단어이지만착하다는눈에보이지않는추상적인단어입니다.개구리는들판에데리고나가보여주고나안되면사진으로라도보여주면됩니다.하지만'착하다'는것은어떻게보여줄수있을까요?

1.소리나몸짓을사물과연결시킨다.

2.형용사카드짝짓기를한다.



제5단계:재미있는동화읽기로한글쏙!-동화읽기는단어학습을문장학습으로이끄는데좋은도구가된답니다.낱말카드로단어학습만
하는아이는한글을다알고있는것처럼보여도실제로문장을읽는것은또다른거랍니다.

1.내용을외울수있을정도로많이읽어준다

2.엄마가읽고아이는페이지를넘깁니다

3.한문장씩교대로읽어봅니다

4.한어절씩교대로읽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