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대아사카와조교수의이야기(부제:메일함의상태는언제정 해질까)

——————————————————————————————공지5/15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과학철학제2」의레포트는5/31까지1호관1층의'아사카와'메 일함에제출할것. 이레포트를제출하지않은학생에겐단위를줄수없습니다.

——————————————————————————————공지6/3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기한을넘기고제출한레포트는어떠한이유가있어도받지않습니 다. 제출일이지났는데도아직도메일함에「과학철학제2」의레포트 를넣는사람이있는데,5/31오후5:00이후에제출된레포트는전 부파기하였습니다.

——————————————————————————————공지6/4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5/31까지」라고적으면「5/31오후5시까지」라는의미입니 다. 이런건사회상식입니다.

——————————————————————————————공지6/5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다른교수가자정까지받아주고있는것과는관계없습니다. 반례를아무리든다한들,정량적으로논하지않으면의미없습니다.

——————————————————————————————공지6/8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어째서그런열의를가지고좀더빨리레포트를작성하지않는건지 이해가되지않지만,어쨌든자정까지받아주는교수들이과반수라 는것은이해했습니다. 따라서,6/15오후12:00까지「과학철학제2」의레포트제출기한 을연장하겠습니다.

——————————————————————————————공지6/10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6/15오후12:00까지」가아닌「6/16에내가메일함을열어볼 때까지」가아닌가,하는의견이있었는데,이두가지는전혀다릅니 다.반드시15일중에제출하도록.

——————————————————————————————공지6/12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내메일함에고양이시체를넣은건누굽니까.

——————————————————————————————공지6/13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내가메일함을연순간에파동함수가수렴하여내부상태가정해 지므로,메일함을열때까지는레포트가제출되었는지어떤지알수 없다」고주장하고싶은건알겠습니다.

이번엔,제출장소를1호관302호의아사카와연구실앞의레포트 제출용박스로하겠습니다. 이상자는6/15오후12:00가되면자동적으로문서파쇄기로바뀌 므로,슈뢰딩거의고양이의문제는발생하지않습니다.

——————————————————————————————공지6/16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적당히좀하죠.오후12:00는「그리니치표준시」가아닌「일본 표준시」입니다. 이건상식이전의문제입니다.

평소엔일본시간으로생활하는주제에,레포트제출때만그리니치 시간을바라는건어불성설입니다.

——————————————————————————————공지6/18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믿지어렵지만,「과학철학제2」를수강하는학생의과반수가그 리니치표준시에따라생활하고있다는것으로밝혀졌습니다.

야행성생활도정도껏하라고생각하지만,일단레포트제출은6/30 의오후12:00GMT까지기다리겠습니다.

——————————————————————————————공지6/22

이학부물리학교실아사카와

시간의연속성에대한의문은받지않겠습니다.아무래도베르그송 의시간론을곡해하고있는사람이있는것같은데,주관적시간이 어떻든7/1다음에6/30이오는일은없습니다.

~~~~~~~~~~~~~~~~~~~~~~~~~~~ ~~~ 「그래서확실히너는6/30중에레포트를제출했다는거지?」

아사카와조교수는비꼬는듯한말투로학생에게물었다.

「그럼요,아슬아슬했어요.」

아직어린학생이순진하게대답한다.

「그런데네레포트는내수중에없다.네가시간을착각한건아닌 지?」

「아니오.하루에0.1초도틀리지않는,정확한전파시계를쓰고있 거든요. 선생님의레포트상자야말로시각이잘못된건아닌가요?」

「말도안되지.GPS보정으로±5밀리초단위로정확히맞춰놓았거 든.」

「그럼24:00GMT정각에문서파쇄기로바뀌었단거네요?」

「그렇지」

「음..아,맞다.아마윤초(閏秒)의차일거예요.」

「윤초?」

「네.그리니치표준시,정확히는협정세계시라고하는데,이건태양 의공전주기를계산하는평균태양시랑달라서,원자시계로측정하 는것으로되어있어요. 이협정세계시랑실제천문시각과의차이를줄이기위해,12/31과 6/30의오후24:00:00에,윤년2월29일처럼1초를넣는경우가있 거든요. 이야,,이윤초일때제가레포트를제출해서,교수님의파쇄기가동 작해버린거군요.곤란하네요.학생의레포트는좀더소중히다뤄 주세요.」

학생은눈을반짝반짝빛내가며대답했다.

과학철학제2의레포트는좀처럼모일것같지않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