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리피터 사용 검토 중인데요. (현재는 USB 장비를 길게 멀티포트를 통하여 사용중)

가끔씩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읍니다.

1. USB 인식오류(좀 있다가 다시 테스트 하면 인식됨)

2. USB 삽입시 컴퓨터 리부팅(1번발생)

3. 컴퓨터 IO error 후 리부팅

이런 증상이 왜 일어나는지 하고, 리피터 적용시 개선 가능성도 궁금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질문자 채택이 되지 않은 경우, 질문 최종 수정일 기준으로 15일 경과되어 추가 답변 등록이 불가합니다.

총 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답변

ispecialist(psstwi)님의 답변입니다.

채택답변수368
 
2015.04.24. 14:07

아마도 현재 인식오류등의 문제가 발생하신다는것으로 보아 중간에 연결하신 멀티포트(허브)가 무전원 멀티포트가 아닌가 싶은데 무전원 멀티포트를 사용하시면 전원부족으로 인해 그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USB 2.0의 경우는 공급가능한 최대전류가 500mA 입니다.

즉, usb를 통한 전원공급이 최대 5V, 500mA 까지 밖에 안된다는 것이지요.

더구나 usb 케이블의 길이가 길어지면 케이블 자체의 저항으로인해 이 값은 더 떨어지게됩니다.

그러다보니 일정 길이 이상을 넘어가면 usb를 통한 전원공급의 문제뿐만이아니라 usb 신호 자체도 약해지게되어 usb 장치가 인식이 되었다 안되었다가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무전원 리피터는 단순히 긴 케이블을 사용하여야할 경우 중간에 usb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역활만을 합니다.

즉, 약해지는 usb 신호를 일정 수준으로 올려주는 역활만을 할 뿐 전원공급량을 늘려주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면, 유전원 리피터를 사용하게되면 연결된 어댑터에서 공급가능한 전류량만큼을 공급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중인 usb장비가 어떤 장비인지는 모르겟으나, 사용중이신 usb 장비가 usb파워(전원)를 필요로하는 장비라면 무전원 리피터를 사용하면 현재와 동일한 증상을 보이실 것이고, 그렇지않고 별도의 어댑터 전원을 사용하고있는 usb 장비라면 굳이 유전원 리피터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ispecialist(psstwi)2015.04.24. 20:34:25

    적어놓으신 구성에서 10미터 센서를 그냥 컴퓨터에 usb로 직접 연결했을시에 인식이나 동작에 문제가 없으시던가요?
    센서에 10m짜리 케이블이 이미 달려있다면 유전원리피터로 굳이 중간에 연결할 이유가 없습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usb 케이블이 3m 가 넘어가면 신호가 약해지기때문에 아마도 10m케이블이 달린 센서라면 직접 컴퓨터에 연결해도 문제가 있을 듯 한데...

  • 질문 작성자2015.04.24. 14:53:44

    [내용추가]혹시 사용해보신 제품이 있으신지요. 아니면 추천도 좋읍니다.
    어떤식의 구성이 좋을지요. 
    "각4개의 USB 장비(센서,10미터) + 유전원리피터(?미터) + 유전원허브(5미터)" 이런 구조가 맞을까요?

  • 프로필 보기

    ispecialist(psstwi)2015.04.24. 14:29:00

    유전원 허브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경우시라면 전원부족의 문제가 아니라 거리로 인해 신호가 약해져서 발생되는 문제시네요.
    일반 usb 케이블은 보통 3m 가 넘어가면 정상동작이 어렵습니다.
    리피터를 사용하신다며 아마도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질문 작성자2015.04.24. 14:17:48

    [내용추가]답변에 감사드립니다.
    USB 장비(센서)는 전원이 없는 약5미터 와 10미터 정도의 길이 이며, 4포트 허브는 전원이 있는 장비입니다. 
    이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리피터를 검토하고 있읍니다만, 개선의 여지가 있을지 의견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