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미국시장에 상륙하는 에쿠스가 우리나라보다 약 4000만원 가까이 싸게팔린다고 합니다. 에쿠스 기본형인 '

시그니처'는 5만8900달러(약 6640만원), 고급형인 '얼티미트'는 6만5400달러(약 7260만원)입니다. 미국에서 판매되

는 에쿠스와 같은 배기량에 비슷한 편의 장치가 달린 에쿠스 VS460 모델은 한국에서는 약 1억900만원에 팔리고있습

니다. 3600만원 정도 비싼 것입니다.
현대차는 한국과 미국의 세금제도의 차이때문에 내수가격과 수출가격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 국내에서

는 배기량 2000CC이상 모델의 경우 24.3%의 세금(특수세, 교육세, 부가세)이 붙습니다. 하지만 북미 시장은 차량가

격에 붙는 세금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전가격으로 따져도 국내가격이 미국가격보다 비싼 것이 현실입니다. 국내 에쿠스 VS460의 세전가는 8769만

원인데 반해 북미는 동급모델이 7521만원입니다. 에쿠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다른 모델들도 미국에서 보다 국내에 

훨씬 비싸게 팔고있는 현실입니다. 소나타의 경우 기본형은 미국 판매가격이 1999년 1만4600달러에서 10년 뒤인 

2009년 1먼8200달러로 약 24.7%가 늘어난데 비해 같은 기간 국내 판매가격은 1999년 951만원에서 2009년 2125만원으

로 123.5%나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경쟁사인 르노삼성자동차는 2010년 SM5를 새로 내놓으면서 가격을 거의 올리지 

않았다고 하네요.
2009년 포스코가 자동차회사에 파는 자동차용 원자재 가격이 15%가까이 떨어졌는데 현대차가격은 왠일인지 올랐습니

다. 소나타와 베르나, 아반테의 판매가격이 두차례에 걸쳐 14%가량 올랐는데 이는 같은 기간 물가 상승률(2.3%)의 

여섯배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경쟁사인 GM대우와 르노삼성차의 가격은 오히려 떨어졌고요.
 
그렇다면 현대차의 국내영업이익은 얼마나 될까요? 현대차는 이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대차가 국내와 

해외에서 차를 팔아 벌어들인 영업이익을 국내와 해외로 나누지 않고 하나로 뭉쳐서 공개하기 때문입니다. 금년 7월 

무디스가 내놓은 현대차에 대한 짧은 보고서를 분석해보겠습니다. 2010년 상반기 현대차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73%입

니다. 매출액 가운데 우리나라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30%이고 나머지 70%는 해외에서 벌어들인다는 거죠. 
하지만 보고서를 들여다보면 보고서는 현대차의 이익이 상당부분 내수시장에 의존하고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보고서

는 국내에서 버는 이익이 얼마인지는 구체적으로 밣히지는 않고있습니다. 하지만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사업보고서등의 자료를 보면 2009년 현대차는 국내에선 5조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내고 북미 2000억원, 아시아 5000

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지만 유럽에서 800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따라서 해외전체로 1000억원의 영업적자를 기

록한것입니다. 결국 현대차가 다른나라에서 본 손실을 우리나라 고객이 메워주는 꼴입니다.
 
이런 비즈니스가 가능한 것은 바로 국내시장에서 현대차의 독점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해외시장에서의 적

자를 독점에 가까운 국내시장에서 메우려는 탓에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가

격 오름폭은 기아차를 인수하고 나서 부터 급격한 상승곡선을 그리며 올라갔습니다. 민주당 박선숙 의원이 2009년에 

이 점을 지적했는데 이에 현대차는 수출을 위해 어쩔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렉서스의 예를 들었는데 도요

타가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미국시장에 런칭할 때 벤츠 E클래스의 77%, S클래스의 48% 수준의 낮은 가격으로 

런칭해 자리를 잡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대차도 이와 비슷한 길을 가야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럼 렉서스를 만든 도요타의 사례를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마른수건도 쥐어짠다는 도요타가 글로벌 1위에 올라선 것은 원가절감과 생산 확대때문이었습니다. 역설적이게 도요

타가 추락한 원인도 이러한 요인때문입니다. 1990년대 들어 전 세계 자동차 회사들에겐 구조조정의 바람이 불었는데 

많은 회사들은 인수와 합병으로 몸집을 키워 대응해나갔습니다. 하지만 도요타는 이와는 달리 원가절감으로 이에 대

응해나갔습니다.
잘나가던 도요타가 추락하게 된 이유는 바로 고객보다 원가절감이라는 가치를 앞세웠기 때문입니다. 고객가치는 원

가절감 앞에 힘을 잃었고 2000년부터 3년 동안 원가를 무려 30%이상 줄였습니다. 부품수를 줄이고 정규직 대신 비정

규직을 늘렸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필연적으로 품질문제를 키우게 되었습니다. 생산확대 전략 역시 인건비가 싼 해

외에 공장을 짓고 생산을 늘렸는데 이 과정에서 무리수를 많이 두었습니다.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가치를 올바르게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경쟁우위는 기업의 생존에 필수불가결하지만 고객가치가 바탕이 되지 않은 경쟁력 확보 전략은 고객의 불

신을 사고 결국은 기업을 위기로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앞으로 각종 정보들이 많이 공개되고 유통되는 속

도가 빨라 현대차가 지속적으로 이와같은 정책을 유지하는 것은 무리일 수 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지금과같은 수

익구조로는 지속적인 성장이 힘들고 힘에 부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쯤에서 현대차는 진정으로 고객가치가 무엇인가

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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