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녀 찾아내면 120만원 줍니다"

미술전 개막행사에서 관객 상대 퍼포먼스

김수혜 기자 goodluck@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 17일 오후 서울 국제갤러리에서 열린‘창녀 찾기’퍼포먼스. 관객 중 창녀가 누군지 알아맞힌 사람에게 줄 현상금이 든 금고가 놓여있다. /정경열 기자 krchung@chosun.com

17일 오후 5시 서울 소격동 국제갤러리에 1만원권 지폐 두 다발이 담긴 소형 금고가 놓이고 안내문 2장이 한글과 영문으로 붙었다."지금 이곳에 창녀가 한 명 초대됐습니다. 그녀는 이 미술 전시 개막행사에 3시간 참석하는 조건으로 60만원을 작가로부터 받습니다. 이 창녀를 찾아낸 분은 120만원을 받게 됩니다. 창녀를 찾아봅시다."이 퍼포먼스는 김홍석(44·상명대 공연학부 교수)씨가 기획했다. 김씨는 불법 영업을 하는 모 안마시술소 여직원을 자신의 개인전 오프닝에 참석하도록 섭외했다. 다른 관객으로부터 "당신이 성매매 여성이냐"는 질문을 받으면 "그렇다"고 대답하고, 60만원을 현찰로 받는 조건이었다.전시장을 찾은 여성 작가 A씨는 "재미와 불편한 심리를 동시에 유발하려는 퍼포먼스인데, 개인적으론 불쾌하다"고 말했다.개막하고 1시간30분쯤 흐른 뒤였다. 100여 명 손님이 있었지만, 30대 여자 두 명의 움직임이 겉돌았다. 전시장 가장자리를 배회하던 두 사람은 쑥스러운 표정으로 휴대폰을 꺼내 서로를 찍었다.

 

이 두 사람을 개막 직후부터 주의 깊게 지켜본 사람이 있었다. 국제갤러리 인턴 B(24)씨가 쭈뼛쭈뼛 다가갔다. B씨는 두 사람 중 블라우스를 입은 여자에게 "혹시 여기 적힌 창녀분?" 하고 물었다. 그 여자는 굳은 얼굴로 "내가 창녀처럼 보이냐"고 반문한 뒤, "맞다"고 답했다. 그러자 B씨 주변 관객들이 "어머, 맞혔어"라며 작은 탄성을 질렀다. 전시를 기획한 김씨가 금고에서 120만원짜리 돈다발을 꺼내 B씨에게 건네는 사이, 블라우스의 여자는 황급히 전시장을 나갔다. 작가 김씨가 따라가 60만원짜리 돈다발을 건넸다. 전시장을 떠나는 여자의 눈에 눈물이 고였다.김씨는 전시회 개막에 앞서 "1945년 이후 한국 사회에 정착된 자본주의의 모순을 고발하고, (타인에 대한) 예의와 윤리의 정의와 한계에 질문을 던지기 위해 이 퍼포먼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B씨는 "나는 그저 '낯선 사람에게 창녀냐는 질문을 던질 용기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보여주고 싶었을 뿐"이라고 했다. B씨는 돈다발을 넣은 호주머니를 누르며 "돈이 돈 같지 않다"고도 했다.

+ Recent posts